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상반기 SK이노베이션(주)

신입 온라인마케터
  • 서울4년 학교
  • 창의기술 매니지먼트전공 학과
  • 3.91/4.5학점
  • 965 토익
  • AL 오픽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2 회 인턴
  • 2 회 수상
  • 2 회 동아리
  • 2 회 교내활동
  • 1 회 사회활동

자소서 항목

  1. Q1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본인이 설정한 목표/ 목표의 수립 과정/ 처음에 생각했던 목표 달성 가능성/ 수행 과정에서 부딪힌 장애물 및 그 때의 감정(생각)/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 노력/ 실제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2. Q2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기존 방식과 본인이 시도한 방식의 차이/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된 계기/ 새로운 시도를 했을 때의 주변 반응/ 새로운 시도를 위해 감수해야 했던 점/ 구체적인 실행 과정 및 결과/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3. Q3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 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4. Q4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를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관련된 사람들의 관계(예. 친구, 직장 동료) 및 역할/ 혼자 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이유/ 목표 설정 과정/ 자원(예. 사람, 자료 등) 활용 계획 및 행동/ 구성원들의 참여도 및 의견 차이/ 그에 대한 대응 및 협조를 이끌어 내기 위한 구체적 행동/ 목표 달성 정도 및 본인의 기여도/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700~1000 자 10 단락 이내)

자소서 항목 질답

  • "직접 기획한 프로모션으로 230만원 매출 달성"

    IT 스타트업의 마케팅 인턴으로 근무하며 주저 없이 도전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입사 직후 10%로 하락한 자막 제작 의뢰 서비스의 신규고객 구매전환율을 15%로 끌어올리는 개인 프로젝트를 배정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높은 목표인 신규고객 구매전환율 2배 상승과 향후 마케팅에도 활용되는 레퍼런스를 남기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인턴임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에 기여한 흔적을 남기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첫 인턴 경험이었기에 자신이 없어 불안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고객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하여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한 결과 지표를 3배 상승 시키는, 목표를 뛰어넘는 성취를 이뤘습니다.

    먼저 내부 데이터, Google Analytics 등을 활용해 여러 관점으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가격에 대한 높은 진입장벽과 함께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없던 해당 서비스의 특성상 모바일 가입자가 이탈하고 있음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평균 객단가를 산출해 이를 기반으로 첫 구매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기획했습니다. 하지만 프로모션 홍보 방안을 기획하는 과정에서 이메일 홍보의 과거 성과를 확인한 결과 오픈율이 매우 낮다는 장애물에 부딪혔습니다. 열심히 기획한 프로모션이 무용지물이 될까봐 조급한 마음도 들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기존에 활용되지 않던 SMS를 추가로 사용해서 혜택을 5일 동안 매일 홍보했습니다. 그 결과 230만 원의 매출과 20%p의 목표 지표 상승을 달성했습니다. 이메일 및 SMS 내 링크에 태그를 삽입하여 유입 고객의 데이터를 수집했고, 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엑셀에 연결해 객단가, 가입 시기 등을 실시간으로 추적했습니다. 이를 분석해 신규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추가적인 마케팅 방안을 기획해 주간 성과 회의에서 발표했습니다. 높은 성과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활용 가능한 마케팅 사례를 남긴 노력을 인정받아 해당 인턴십의 직무 우수자로 선정되었습니다.

  • 청년 비영리민간단체의 회계/정산 담당자로서 지출결의서를 도입해 복잡했던 지출 및 환급 과정을 효율화한 경험이 있습니다. 기존에는 타 팀에서 지출이 필요할 경우 담당 회원이 지출 목적, 금액 등을 제게 개인적으로 문의해야 했으나, 매우 비효율적이었습니다. 당시 모 재단에서 1,300만 원을 지원 받아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었기에 지원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제가 직접 전용계좌로 결제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회원이 먼저 본인의 돈을 지출한 후 환급을 요청해, 절약해야 하는 단체 공금을 지출하게 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여러 팀에서 지출이 발생하는 시기에는 유사한 내용의 의사소통을 반복적으로 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이에 지출이 필요할 경우 공통적인 양식에 목적, 품목, 구매처, 금액 등을 기재해 온라인 협업 공간에 업로드한 뒤 제가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출결의서를 도입할 것을 건의했습니다.

    대표단과 회원들을 설득하기 위해 기존 방식으로 인해 공금을 써야 했던 사례와 재단 측의 지출 규정이 매우 복잡하여 효율적인 비용 처리가 필요함을 전체 회의에서 설명했습니다. 대부분의 회원들이 제 의견에 공감해 지출결의서를 도입을 결정했고, 엑셀에 양식 및 작성 방법을 기재해 공유했습니다. 그 결과 비용 처리에 걸리는 시간이 절반 가까이 감소했고 계획에 없던 공금 지출 또한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예산 집행 현황을 공유하는 프로세스를 개선하기도 했습니다. 대표단 및 각 팀장이 예산이 얼마나 남았는지 문의하고, 그때마다 제가 은행 앱에 접속해 확인 후 전달하는 상황이 반복됐습니다. 이를 단축하고 체계적으로 상황을 공유하고자 온라인 스프레드시트에 세부 사업 및 항목별 지출액, 예산 계획과의 차이 등을 정리한 테이블을 만들어 1~2주 간격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해당 스프레드시트의 링크를 공유했을 때 더 상세한 현황을 파악할 수 있어 훨씬 편하다는 반응을 얻었고, 최종 결산 때에도 처음부터 일일이 계산할 필요 없이 빠르게 정산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 배터리마케팅 직무는 글로벌 고객사와의 소통을 담당하기 때문에 원활한 외국어 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국제대학 생활 및 다국적기업 인턴십을 통해 비즈니스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5년 이상 키워 왔습니다. 입시제도권 내에서 학습한 수준 이상으로 전문적인 영어 의사소통을 하고 글로벌 감각을 키우고자 전체 커리큘럼이 영어로 진행되는 OOOO국제대학 OOOO경영학과에 진학했습니다. 초반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특히 영문 에세이 작성에 약해 매우 오랜 시간이 걸렸고 성적도 좋지 않았습니다. 영어로 말하는 것에도 자신감이 낮아 발표가 꺼려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제네바 UN 본부 견학에 참여해 모의 UN에 도전하고, 스웨덴에서 교환학생 생활을 하며 싱가포르, 오스트레일리아 등 다양한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여행하는 등의 노력을 거듭했습니다.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기른 후 실무에 근접한 프로젝트형 전공 수업들을 다수 수강하며 비즈니스 영역에서 논리적이고 막힘없이 제 의견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수업의 과제로 IT 기업의 신규 프로젝트 주제와 타임라인 등을 기획한 후 발표해 A+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기업의 기술 도입 방법론을 모의 창업 아이디어에 적용해야 하는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외국인 팀원과 4차 산업의 동향과 각종 아이디어에 대해 고민하며 논의하기도 했습니다.

    비즈니스 영어 소통 역량을 실제 회사에서 활용하고자 다국적 농축수산물 무역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인턴으로 근무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작성한 보도자료가 해외 언론의 기사에 실제로 인용된 경험을 통해 전문성을 확인했습니다. 밥상 물가 등 대중의 관심이 높은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식재료의 가격 데이터를 자체 플랫폼에서 추출해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시장의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기획 보도자료를 작성 후, 해외 기자들에게 여러 차례 배포했습니다. 그 결과 커피 시장의 현황에 관해 영국의 기자로부터 회신을 받았고, 직접 기자와 소통한 끝에 제 분석이 인용된 기사가 2회 발행되었습니다.

  • "외국인 친구들과 함께 한국인을 겨냥한 플랫폼을 만들기까지"

    OOO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각자의 강점과 외부 자원을 활용해 온라인 성교육 플랫폼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했고 A+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창업 아이템 발굴부터 서비스 제작까지 함께하는 과정에서, 부족함이 있을지라도 각자의 역할에 충실하고 서로 존중함으로써 채울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저와 팀원 2명은 고객 리서치와 서비스 기획을 할 수 있었지만, 프로토타입 제작에 필요한 디자인에 대한 지식이 없었기에 UI 디자인을 전공하는 외국인 학생들을 추가로 영입했습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팀원들이 원만하게 협업하기 위해 세 가지 원칙을 정했습니다. (1)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2) 모두의 의견을 항상 존중하며 (3) 타 팀원의 노력을 인정하자는 원칙이었습니다.

    협업 원칙을 정한 후, 성교육의 부족에 대해 모두가 공감했던 것에서 착안해 어린 자녀를 둔 부모가 성교육에 관한 전문적인 정보와 교육 영상을 접할 수 있는 국내용 플랫폼을 제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저를 비롯한 한국인 팀원들은 한국의 성교육에 관한 시장조사 및 소비자 인터뷰와 설문조사를 한 후 팀 전체에 공유했습니다. 외국인 팀원들은 플랫폼의 웹 UI와 플랫폼에서 판매하는 오프라인 학습 교구를 디자인하고, 최종 발표에 필요한 영상 및 발표 슬라이드를 제작했습니다. 팀에 웹 프로그래밍으로 프로토타입을 구현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지만, 웹사이트 제작 툴을 활용해 보완했습니다.

    교구를 학부모들에게 배포한 후 사용성 평가를 받는 테스트 과정에서, 테스트에 응한 자신의 친척에게 추가적인 평가를 부탁하기 주저하는 팀원과 더 높은 성적을 위해 추가 평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팀원 간의 의견 충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각자의 입장을 충분히 공감한 후 대안을 제시하며 의견 차이를 좁힐 수 있었고 결과물을 성공적으로 완성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주)' 인기 합격자소서

‘온라인마케터’ 인기 합격자소서

‘SK이노베이션(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