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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상반기 에이치엠엠

신입 인사·노무·교육
  • 대학원 학교
  • 중국어교육전공 학과
  • 4.16/4.5학점
  • 940 토익
  • AL 오픽
  • 2 개 제2외국어
  • 4 회 해외경험

자소서 항목

  1. Q1 당사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입사 후 성취하고 싶은 목표에 대해 기재해 주세요.
  2. Q2 지원직무에 대한 자신의 강점, 경험, 그리고 본인이 지원직무에 적합한 이유에 대해 기재해 주세요.
  3. Q3 당사 인재상 중 하나를 골라 본인의 가치관과 부합되는 면을 기재해 주세요.(자율적 조직인, 창조적 변화인, 세계적 전문인)
  4. Q4 최근 사회이슈에 대해 1가지 서술하고, 자신의 견해를 기재해 주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제가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역량 및 강점 발휘의 자유'입니다. 이는 조직문화가 엄숙하고 위계질서가 바로 잡혀 있는 곳보다는 좀 더 수평적이고 소통이 원활하고 활발하게 진행되는 곳에서 제 자신의 역량과 강점이 더 발휘된다고 생각합니다. HMM에서는 저의 회사 선택 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하며 다른 자기소개서 문항에도 작성했던 제 강점과 역량을 십분 발휘할 수 있는 곳이라고 믿습니다. 또한 윤리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롯데그룹 그리고 HMM으로서 안심하고 근무를 할 수 있는 환경이라고 고려되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 HMM의 경영지원 인사 직무에 지원하는 이유는 저를 통해서 HMM의 임직원 분들이 긍정적인 변화와 발전을 도모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회사의 조직문화를 결정하는 주된 부서는 인사 부서로써 제 역할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고 청렴한 근무환경과 조직문화를 통해 회사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우선, HRD와 관련하여 저만의 창의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설계해보고 싶습니다. HRD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 내용보다는 교육 대상자인 HMM의 임직원 분들의 관심과 배려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효율적이고 알찬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독창적인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어서 선보이고 싶습니다. 그리고 이는 과거에 군대 OJT 가이드북을 작성했던 경험으로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 우선, 직무상 강점은 HRD와 관련하여 신병 OJT 가이드북 작성을 통해 업무의 효율성과 통일성을 마련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군대에서 매번 신병이 올 때 OJT 교육을 시행했고 저도 이러한 교육을 받았지만 느꼈던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는 바로 OJT 업무 내용의 틀이 제대로 잡히지 않았고 선임마다의 교육 내용에 차이가 있었으며 실제 업무 현장과 OJT 교육 내용의 차이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이를 바로잡고자 만들었던 것이 OJT 가이드북이고 처음 업무를 하는 사람도 이 가이드북을 보기만 해도 업무를 능숙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저의 목표였습니다. 이런 아이디어를 제시했던 것이 제 주된 역할이었고 총 4명의 병사들이 가이드북을 작성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선임 병사 2명으로부터 수정 및 보완의 피드백을 얻어서 가이드북 작성을 완료했습니다.

    반면, 약점 사례는 평가에 관한 논문을 작성했지만 실제로 교수님들의 평가는 좋지 않았습니다. 평가 과정이 '시험을 위한 시험'에 치중했고 교육 현장과의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고자 제시했던 점이 '과거 기출문제를 응용해서 재출제'하는 방향이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들의 평가에 의하면 과거 출제했던 내용을 다시 출제하는 것은 '창의성, 참신성'에 반하는 것이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과거 기출문제를 출제하는 것을 지양하는 것이었습니다. 논문의 출발 과정은 좋았지만 논리 전개 방향에서 비판을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논문 작성에서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듣고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 자율적 조직인을 중심으로 기술하겠습니다. 우선, 제 성격은 '추진력'과 연관 지어서 설명 드릴 수 있습니다. 다른 팀원들과 그룹 논의를 하면서 의사결정을 할 때 빠른 의사결정 추진으로 과제를 마무리했던 것에 대해 기술하겠습니다. 어떠한 주제에 대해서 팀 과제를 특정 기간까지 마감해야 했고 주제 선정, 자료 수집, 역할 배정 등 다양한 과정을 거쳐야 했지만 아무래도 다른 팀원들은 서로의 눈치를 보고 먼저 이야기를 꺼내는 것을 많이 망설여 했습니다. 하지만 그룹 과제를 좀 더 빠르게 시작하고 싶었던 저는 먼저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먼저 사람들에게 다가가서 수집한 자료에 대해서 의논하고 메신저를 통해서 함께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덕분에 다른 팀원들도 열심히 과제에 참여하면서 마무리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했던 이유는 물론 빠른 의사결정 추진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의 소통을 좀 더 유도하기 위한 것도 있습니다. 대중 심리 상, 대부분의 사람이 일을 하지 않으면 자기 스스로도 안 하려는 자세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 직무 관련 최근 이슈는 '직장 내 괴롭힘'으로 특히, 조직문화와 관련된 이슈입니다. 직장 내 괴롭힘은 단기간에 해결될 수 없으며 최근 뿐만 아니라 오래 전부터 지속되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문제로 대외적으로 기업의 이미지가 실추되며 기업의 발전에 걸림돌이 되는 경우이기에 해결방안이 시급해 보입니다. 이에 관한 저의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적합한 교육 커리큘럼 설계입니다. 사내 괴롭힘 예방 교육을 생각할 수도 있지만 형식적인 교육 이수에 의의를 두는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교육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교육 이후 사내 괴롭힘의 통계 수치를 비교하여 교육적 효과에 대해 고민하고 이후의 교육 설계에 피드백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둘째, 관련 법안 마련을 위한 정확한 기준 및 근거가 필요합니다. 아직까지도 법안 설정이 모호한 이유는 신고 사례가 적고 괴롭힘 성립 여부에 대한 판단이 추상적이기 때문입니다. 즉, 괴롭힘의 신고 사례가 많을수록 법안 설정이 더욱 용이해지기 때문에 우선은 신고 접수 사례가 좀 더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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