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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상반기 세방㈜

신입 자재관리자
  • 수도권4년 학교
  • 국제학부 국제통상학 전공 학과
  • 3.6/4.5학점
  • 870 토익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3 회 교내활동

자소서 항목

  1. Q1 본 직무에 지원하는 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2. Q2 지원한 직무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자신만의 강점과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3. Q3 지금까지 살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공 혹은 실패 경험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경험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산업특성과 재무적 부분에 이해를 기반으로 수익 창출에 기여하겠습니다."

    2021년 2학기 OO수업에서 한 학기 동안 해운산업에 대한 산업분석과 재무분석을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팀장으로서 이끌어 6팀 중 2위의 평가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팀원들은 해운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낮았습니다. 반면에 저는 관세사 2차를 수험하면서 가장 관심이 있던 부분은 무역실무 과목 중 무역 운송 부분 중 해운업과 관련된 부분이었기 때문에 팀원들에게 전반적인 해운산업의 개황과 각종 용선 기법 변동성 등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을 한 후 과제를 진행하였습니다. 대표적인 기업들의 현재 재무 상태를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파악하고 미래 재무를 추정하였습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제조업과는 달리 해운업은 선박의 건조 기간이 오래 걸리며, 가격이 높기 때문에 국제유가, 국제금융시장, 이자율 등에 대하여 변동성에 크게 반응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년 동안의 해운업체들의 수익률을 분석하여 해운업의 빅 사이클을 바탕으로 평균 매출액을 산정하고, 유동 부채율을 줄이는 등 추정을 진행하여 영구가치를 바탕으로 기업가치를 평가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산출한 가치를 바탕으로 대표적인 해운업체들의 적정 주가를 산출해 보았습니다. 영업직무는 해운사를 대상으로 활동을 하는 직무 입니다. 해운산업의 현황과 트렌드를 파악하여 화주와 해운사 사이에서 화주들과 해운사 사이에서 협상을 통해 세방그룹에 최대 이윤을 달성하는 사원이 되겠습니다.

  • "업무효율 50% 상승 : 경계를 넘어선 소통"

    영업 직무는 화주 해운사들과의 긴밀한 소통이 요구됩니다. OO위원장시절 지속적 소통, 실무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학생회의 업무효율을 50% 상승 시킨 경험이 있습니다. OO위원회는 학생회의 지연제출과 실무자를 고려하지 않은 지침에 대한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기존에는 학생회와 소통할 기회가 학생총회 밖에 없었습니다. 타 학과의 총무와 대화를 통해 ‘지속적인 연락’과 ‘실무자와 소통’이 해결 방안임을 파악했습니다. 과대표들과의 소통, 총무들과의 소통을 위해 2개의 채팅방을 개설했습니다. 1번만 ‘공지’하던 일정을 개강총회 이후, 1달 전 1주일 전 3번 ‘직접 전달’하였습니다. 동시에 문제 해결을 위한 도움 여부에 대해 문의하였습니다. 실무자 고려를 위해 총무들의 의견을 수렴해 감사의 본분을 유지하는 범위에서 지침을 수정, 보완하였습니다.

    지난 4번의 발견한 문제점을 5개의 묶음으로 정리하여 실무자들의 입장에서 목적 적합하게 재구성하고 1번씩 지침 개정을 위한 강행규정을 마련했습니다. 소통창구 개설과 실무자를 고려한 지침을 마련해 2주가 걸리던 업무 기간은 1주로 단축되었습니다.
    영업직무는 화주의 만족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문제를 파악하고 사원이 먼저 본선, 해운대리점, 화주 등 관계자들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의 문제해결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영업직무에 적합하다 생각합니다.

  • "판매 방식 변화로 인한 수산물 판매가격 10% 방어"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를 꾀합니다. 중매인 시장에서 수산물 판매 업무를 하면서 판매가의 10%를 방어한 경험이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경쟁력을 위해 냉장 수산물을 들여왔지만, 당일에 모두 판매되지 않았습니다. 수산물이 당일 판매가 되지 않는다면, 하루에 10%씩 판매 가격이 감소합니다.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6일간 고객들의 동선과 주변 업체를 관찰하였고, 위치와 규모가 열위에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직거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보았습니다. 거래 플랫폼과 지역 카페를 이용해 보았지만, 카페의 경우 업체의 판매는 제한되었습니다. 따라서 거래 플랫폼 두 곳에 판매자 등록하여 판매를 시도했습니다. 처음엔 거래가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이유를 구매하지 않은 고객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원인은 중매인 시장처럼 수산물을 한 상자씩 판매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량을 나누어 판매 글을 올렸고, 당일에 모두 판매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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