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OOO 재직 당시 기존의 회계팀 과장님이 이직하신 후 과장님 없이 총 3명이 모든 반기감사 준비 및 대응해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과장님 몫을 나눠서 일해야 했기에 모두가 해왔던 몫보다 더욱 역량 발휘를 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었지만 문제 없이 정해진 공시 일정에 맞춰 기한 내에 적정의견을 받아보자고 다짐했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평상시 월 마감 기한보다 3일 앞당겨 월 마감 및 결산보고 자료정리를 마치기로 팀원들과 협의를 한 후 계획한 일정대로 완성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판관비 및 제조원가 마감을 10일에 마칠 수 있도록 사전에 전 부서를 대상으로 전표 입력 및 전달 완료 협조 요청 메일을 발신 했습니다. 10일 차에 부가세대급금 레콘작업을 시행하고 ERP상 입력 완료된 전표를 수거함으로써 모든 원부재료 및 비용 전표를 승인해서 월 비용 마감을 완료했습니다.
그 후 본격적인 반기감사 대응 준비가 시작되었는데 기존의 자산 명세서 작성 담당이었던 제가 별도 주석 자산 파트를 담당해서 완성하고, 계장님이 별도 주석 부채 및 자본 파트를 담당해서 완성하고 대리님이 연결주석을 담당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이후 원장 및 자산명세서와 이사회의사록 주주총회의사록, 법인 및 법인소유부동산 등기부등본과 국내 및 해외거래처 채권채무조회서 그리고 수불부 대사를 위한 원부재료 매입샘플 증빙 등등 회계사님 요청 증빙자료 전달부터 현금 및 현금성자산 계정과목 증감원인 인터뷰까지 다소 어색하고 처음이라 많이 긴장했지만 팀원분들께 많은 조언과 도움을 받아 문제 없이 회계감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열정적인 태도’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열정이란 조직 내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감당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자신의 기여도와 역량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그래왔던 것처럼 열정적인 자세로 꾸준히 성장하고 조직에 기여할 수 있는 기특한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