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관리 직무는 헌법으로 보장된 노동조합 활동과 기업의 자유로운 경영활동을 위해 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동조합과의 단체교섭을 통해 임금 및 단체협약을 체결하는 등 회사의 정책 방향을 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노동법 등 기본법규를 바탕으로 회사 구성원 간의 상호 협조와 신뢰관계를 구축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업무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회적 이슈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며 신문, 뉴스 등을 통해 노사 관련 정보를 꾸준히 습득하고 이해하는 열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저는 노무 직무 담당자로 성장하고자 OOOO에서 제공하는 노동법 강의를 수강하여 노동법에 대한 사전 이해 지식 수준을 갖추고자 하였습니다. 더불어 글로벌 생산거점 확대, 노사문제와 관련된 다양한 이슈 등을 스터디하며 롯데케미칼의 노무관리 방향을 제안하는 보고서를 작성해 본 바 있습니다. 동시에 노무 업무를 수행하는 것에 있어 스스로 보유하고 있는 가장 큰 강점으로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꼽고 싶습니다. 특히 생산부서에서 논의되고 있는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며 실무자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학습열의', '친화력'을 바탕으로 롯데케미칼 구성원 간의 상호 협조와 신뢰관계를 구축해내, 생산성 향상을 도모하는 인재로 거듭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