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현대자동차 관련 이슈 및 선정 이유
· 21년 1월 31만 9,959대 판매, 21년 2월 30만 248대 판매
· 2월 국내 5만 2,102대 판매 : 전년 동월 대비 32.6% 증가, 2월 해외 26만 458대 판매 : 전년 동월 대비 2.5% 감소
- (선정 이유)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 정책으로 2030년 EV의 비중이 3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원가 경쟁력 확보 전략 수립 필요성 증대
2) 국내외 판매 실적에 따른 재경본부 대응방향
· 21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수요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글로벌 업체 간 경쟁이 한층 격화될 것으로 예측됨
- (재경본부 역할) 권역별 판매손익 최적화, 시장별 판매전략 정교화 등 유연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운영하여 수익성을 강화 시키는 것에 주력
3) '원가분석 및 수익성 관리' 담당으로 고려해야 할 사안
· 기존 내연기관 차량 부문 : 매출원가율 ↓
- (매출원가율 ↓, 북미 시장) 투싼, 제네시스 G80, GV80 등 스포츠유틸리티차 중심의 고수익구조 제품믹스 및 인센티브 체계 재검토
- (매출원가율 ↓, 아시아 시장) i20, 베뉴, 크레타의 실거래가 향상 추진
- (매출원가율 ↓, 중국 시장) 과도한 인센티브 절감 및 실거래가 관리 강화
· 신차(EV) 부문 : 제조원가 ↓, 사업 비효율 개선
- (제조원가 ↓, 유럽 시장) 표준부품 중심으로 운영하여 공용화율 증대, 라인업을 전용 전기차 중심으로 확대 추진
- (사업 비효율 개선, 해외 공통) 중저가 시장의 경우 파생 EV의 역량을 구분하여 차종 간 상호 잠식 방지
· 경상예산 관리 :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예산 41.1조의 14.6% 규모
- 공장 신증설 예산 적정성 판단 및 실적 분석
- 고객 거점 확보(생산 거점)와 관련된 예산 품의
4) 시사점
· 원가 경쟁력 확보는 개별 부문이 아닌 전사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함
· 수익성 제고를 중점으로 점진적인 원가개선 활동이 실질적으로 이뤄져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