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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1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신입 재무담당자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부 학과
  • 3.5/4.5학점
  • Level6 토스
  • 14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1 회 수상
  • 2 회 교내활동
  • 5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이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은 무엇이며,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를 기술해 주십시오.
  2. Q2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본인이 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3. Q3 21년 이후, 현대자동차와 관련하여 발생한 이슈사항을 한 가지 선정하고, 재경측면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원 직무의 관점에서 기술해 주십시오.(선정한 이슈는 간단히 언급하고, 지원자의 관점 위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4. Q4 향후 재경본부 일원 으로서의 포부를 기술해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저는 회사를 지원할 때 고려하는 기준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원하고 있는 일을 하고 있는가', 둘째는 '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가'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원하는 일을 하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회사를 동경하곤 하였습니다. 이에 현대자동차는 최근 다양한 개방형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는 점에서 첫 번째 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산업은 소비자 니즈에 기반한 차별화 및 완성도 높은 모빌리티 서비스의 지속적인 출시를 통해 수익 구조와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재경본부 원가관리 부문은 현대자동차의 수익구조에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공장들의 매출원가 관리를 위한 조직입니다. 이에 수익개선을 계획하고 경영층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두 번째 기준을 충족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저에게 현대자동차는 '원가분석 및 차종 수익성 관리' 업무 형태로 중장기 전략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다니고 싶은 회사입니다.

  • 현대자동차는 자동차 제조 역량을 기반으로 여러 산업에서 규모의 경제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울산공장에서 정확한 원가계획을 수립하기를 희망하여 재경본부 원가관리 부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원가계획 수립, 원가 결산, 원가절감 추진 직무를 수행하며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저는 '원가 분석 / 수익성 관리' 직무와 관련하여 경영전략팀 일원으로서 원가관리 직무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SAP에서 표준원가를 추정하여 실적원가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실행 계획을 수립한 것이었습니다. 특히 생산제품 축소 TFT에서 품목별 상세 원가를 구분하여 원가요소별 재고수불을 편성하고 전공정비를 구분하는 업무를 담당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당월 원가 결산 마감 전에 익월 손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을 사전에 예측하여 현업과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OOO 식용·유지류 공장인 포승공장으로 파견되어 예상원가 정확도 향상 방안에 대해 협의한 바 있습니다. 유지류 국제시세가 상승함에 따라 기업 차원에서 대응할 수 없는 원가 상승이 이뤄져 판매가격이 인상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영업 부서의 실적 부담이 가중되는 상황을 적시에 대응하고자 판매목표량과 생산량이 감안되어 감가상각비, 노무비 등이 반영될 수 있는 방법을 탐구하였습니다. 그 결과 MES를 통한 간접비 배부 방식이 공장마다 상이한 기준(기계가동시간)에 의해 산출되고 있음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제조지원부와의 협업을 통해 정형화된 생산활동 매뉴얼을 개발하여 간접비를 20% 절감했습니다. 이처럼 '재무 지식', '분석적 사고', '적시 대응 능력'을 바탕으로 현대자동차 국내공장 사업 방향성을 회계/세무적으로 관리하여 목표 매출실적을 1.5배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 1) 현대자동차 관련 이슈 및 선정 이유
    · 21년 1월 31만 9,959대 판매, 21년 2월 30만 248대 판매
    · 2월 국내 5만 2,102대 판매 : 전년 동월 대비 32.6% 증가, 2월 해외 26만 458대 판매 : 전년 동월 대비 2.5% 감소
    - (선정 이유) 글로벌 온실가스 감축 정책으로 2030년 EV의 비중이 3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원가 경쟁력 확보 전략 수립 필요성 증대

    2) 국내외 판매 실적에 따른 재경본부 대응방향
    · 21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수요가 회복세를 보임에 따라 글로벌 업체 간 경쟁이 한층 격화될 것으로 예측됨
    - (재경본부 역할) 권역별 판매손익 최적화, 시장별 판매전략 정교화 등 유연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운영하여 수익성을 강화 시키는 것에 주력

    3) '원가분석 및 수익성 관리' 담당으로 고려해야 할 사안
    · 기존 내연기관 차량 부문 : 매출원가율 ↓
    - (매출원가율 ↓, 북미 시장) 투싼, 제네시스 G80, GV80 등 스포츠유틸리티차 중심의 고수익구조 제품믹스 및 인센티브 체계 재검토
    - (매출원가율 ↓, 아시아 시장) i20, 베뉴, 크레타의 실거래가 향상 추진
    - (매출원가율 ↓, 중국 시장) 과도한 인센티브 절감 및 실거래가 관리 강화

    · 신차(EV) 부문 : 제조원가 ↓, 사업 비효율 개선
    - (제조원가 ↓, 유럽 시장) 표준부품 중심으로 운영하여 공용화율 증대, 라인업을 전용 전기차 중심으로 확대 추진
    - (사업 비효율 개선, 해외 공통) 중저가 시장의 경우 파생 EV의 역량을 구분하여 차종 간 상호 잠식 방지

    · 경상예산 관리 : 기존 사업 경쟁력 강화 예산 41.1조의 14.6% 규모
    - 공장 신증설 예산 적정성 판단 및 실적 분석
    - 고객 거점 확보(생산 거점)와 관련된 예산 품의

    4) 시사점
    · 원가 경쟁력 확보는 개별 부문이 아닌 전사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함
    · 수익성 제고를 중점으로 점진적인 원가개선 활동이 실질적으로 이뤄져야 함

  • 저에게는 글로벌 기업의 Financial Strategist로 거듭나자는 비전이 있습니다. 이에 단계적으로 개인 성장과 현대자동차 발전을 꾀하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 매니저일 때는 현장에서 원가의 비효율성이 초래되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여 개선안을 수립할 목표가 있습니다. 이에 양산차 제조과정을 심도 깊게 학습하여 이해도를 높이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그리하여 매월마다 제조원가, 노무비, 유틸리티비, 감가상각비, 제조경비, 생산수량 계정을 업데이트하며 공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원가 결산 및 분석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더불어 책임매니저일 때는 현대자동차 주요 공장에 파견되어 현장 중심의 손익 이슈를 점검하여 경영 현안에 대해 적합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기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특히 고정자산을 관리하며 공장에서 이뤄지는 투자들을 집행하고 투자세액공제 업무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이를 통해 공장의 생산성을 여러 방안을 모색하고 수익성 향상에 기여하는 인재로 거듭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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