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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1년 상반기 현대자동차㈜

신입 재무담당자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부 학과
  • 3.5/4.5학점
  • Level6 토스
  • 14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1 회 수상
  • 2 회 교내활동
  • 5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현대자동차에 지원한 동기와 회사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2. Q2 본인만이 발휘 가능한 직무 영역과 관련된 경험이나 근거 및 이를 통해서 당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점에 대하여 자세히 가술하시오.
  3. Q3 최근 급변하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 환경 속에서 현대차가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수익성 개선 관점에서 제언하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과거 현대자동차는 무엇보다 가성비를 무기로 시장을 개척해왔습니다. 특히 금융 위기 직후 일본 업체들이 주춤한 틈을 타 품질과 성능을 크게 개선 시키면서 빠른 속도로 시장을 확대해낸 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글로벌 시장 일부에서 현대자동차의 경쟁 포지션이 상대적으로 약화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중국 시장에서 '중국적 혁신'으로 무장한 중국 토종 브랜드들이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내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중국 업체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은 어느 정도 갖추면서도 신기술이 적용된 차량을 개발해낼 수 있는 역량을 단기간에 구축 시켰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현대자동차가 선진 시장에서 보다 안정적인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원가 경쟁력을 강화 시키고 싶습니다. 자동차의 판매 가격은 차 등급에 따라 판매 전부터 이미 정해져 있기에 원가 절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차종 손익 기획' 직무를 수행하며 정확한 원가를 계산하고, 유관 부문과 협업하여 원가 절감 시스템을 구현할 목표가 있습니다. 특히 신차 개발에 있어 부문별로 총 원가 할당과 조정 역할을 담당하며 신차 성능, 품질, 원가의 균형을 검토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이를 통해 중장기 차종별 손익 목표 로드맵을 내연기관과 전동차로 분류하여 각각의 브랜드마다 차별화된 손익 관리 체계를 기획하려는 비전이 있습니다.

    이처럼 저에게 현대자동차는 '차종 손익 기획' 업무 형태로 목표 영업이익률 8% 달성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다니고 싶은 회사입니다. 무엇보다 해당 직무를 수행하면 선진 시장들의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경쟁사 대비 현대자동차의 포지셔닝이 어떠한지 실시간으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회사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되는 '성취감'을 상품 관련 회의체 대응을 통해 신차 개발 이전부터 느껴보고 싶습니다. 그 결과 경영진에게는 중장기 차종기획을 통한 수익성 중심 V자 회복을 지원하고, 유관 부문에는 품질과 목표원가를 균형 잡을 수 있는 팀원으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 저는 경영전략팀 일원으로서 원가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매월 진행되는 상품 관련 원가기획 회의에 참여하여 부서별 원가를 결정하였습니다. 특히 부서별로 원가를 예정대로 달성하였는지,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는지 등을 항상 점검하며 목표원가 달성에 부족한 부분을 달성해나가는 것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재료비 부문의 설계에서 '원가가 예상치보다 10% 증가했다'라는 사실이 확인되면, 즉시 10%의 초과분을 낮추기 위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유관 부문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부문별로 목표 원가 달성 현황을 공유하고, 예비비와 특별 조정비의 적정성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현대자동차의 신차 모델의 경제성 검토를 수행하며 원가 절감 활동 및 신차 손익 기획 시스템 개발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가 '차종 손익 기획' 직무에서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은 신규 라인업 투입 및 신공장 신차투입 관련 사업성 검토입니다. 저는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각 공장마다 고정비를 커버할 수 있는 최소 생산기준을 산출해낸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원가율이 높은 품목들의 생산비중을 줄이고, 전략 품목들의 생산 비중을 늘리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또한 평균 96.6%(한국 외 7개 법인 포함)의 가동률로 설비투자 규모 대비 최적화된 생산량을 갖추고 있지만, 일부 공장의 경우 가동률 대비 수익성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각 시장마다 전략 차종의 수익성을 재검토하여 신차 중심으로 제품 믹스를 개선하고, 권역별로 수요기반의 CAPA 효율화를 도모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중장기 차종별 손익 목표 로드맵을 수립하는 업무에 관심이 많습니다. 특히 판매량/수익성/브랜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지역별로 중장기 목표 수익률을 산정하는 업무에 임하기를 희망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기존 내연기관과 전동차, 볼륨차와 고급차간의 균형이 추구될 수 있는 중장기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인재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 1. 제언 배경
    · 글로벌 자동차 산업 수요의 증가(1Q21 국내 11.3% ↑, 글로벌 18.7%↑)
    · 당사 글로벌 판매 규모 증가(전년대비 도매 10.7% ↑, 소매 17.5% ↑)
    → 결론 : 글로벌 자동차 산업 수요 반등 및 글로벌 신차 판매 본격화로 판매 증가세 지속

    2. 당사 현황
    · 전년대비 영업현금흐름 7900억 감소, 96% ↓(21년 1분기)
    · 전년대비 잉여현금흐름 2조 267억 감소, 322% ↓(21년 1분기)
    → 결론 : 완성차 회사는 산업 트랜스포메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 확대가 불가피하며, 영업현금흐름을 개선시키는 전략적 방향성이 도출되어야 함

    3. 분과별 단기 전략 과제 제언
    1) 원가관리 체계 혁신 : 근본적이고 구조적인 원가경쟁력 확보
    · (연구개발) 개발단계 혁신 활동 추진 : 선행/개발단계 원가 최적화, 부품 공용화
    · (생산기술) 설비 및 가동비 절감 : 범용화 및 전용화 설비 구축, 설비 운전비 절감 방안 도출, 금형 교체 추진
    · (품질관리) 불량에 의한 재료비 절감 : 품질 가시화 관리체계 활성화
    · (구매) 구입 부품 단가 절감 및 협력업체와의 제휴 : 외주가공비 재검토, 협력업체 가공 공정 수 절감 제안
    · (제조) 가공비 및 생산라인 비용 절감 : 작업 진행 방법 개선
    · (영업) 매출에누리 절감 : 직거래/대리점 수수료, 직수출 시장개척비 운영 감독 체계 강화

    2) 차종별 수익성 증대 : 수익성 중심 V자 회복 도모
    · (SUV) 믹스 개선 : 신형 투싼, 펠리세이드, 크레타 등의 판매 비중 확대
    · (제네시스) 상품 경쟁력 강화 : 풀-라인업을 활용한 중국시장 공략 전개
    · (상용차) 신시장 개척 도모 : 전동차 라인업 강화, 픽업 투입 검토
    · (MPV) 고성능 차별화 추진 : 3대 Smart USP를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과 개인화 콘텐츠에서 경쟁우위 확보

    4. 전사 관점의 중장기 과제 제언
    · 차량용 반도체에 대한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
    · 고객가치 제고를 통한 브랜드 및 핵심고객층 상향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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