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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상반기 삼성전자㈜

신입 인사담당자
  • 서울4년 학교
  • 교육학과 학과
  • 4/4.5학점
  • Level7 토스
  • 4 회 인턴
  • 2 회 수상
  • 1 회 교내활동
  • 1 회 사회활동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Q4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갖고 있는 전문지식/경험(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본인이 지원 직무에 적합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저는 지식의 전달을 통해 새로운 자극을 주고 타인의 성장에 기여하는 것에 성취감을 느낍니다. 교육학, 교육공학을 복수전공 하며, 개인의 역량 신장 뿐 아니라 기업의 생산성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HRD 직무에 매력을 느꼈습니다. 교육적 가치를 기업현장에 전달하는 HRD 직무야말로 제가 성취감을 느끼며 일할 수 있는 직무라고 생각했습니다. 성공적인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을 위해 HRD 담당자로서, 그룹의 가장 선두에서 임직원들에게 필요한 역량과 스킬을 적시에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체불가능한 HRD전문가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HRD의 역할은 교육을 통해 변화를 유도하여 궁극적으로 성과를 개선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신입 초기에는, 교육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선배님들의 교육 운영 업무를 적극적으로 지원 하며 교육 현장에 빠르게 적응하겠습니다.

  • "정정당당한 책임"

    '나 자신'과 '내가 속한 세계'에 '정정당당하게 책임감을 가지고 산다' 이 가치관을 통해 지금의 제가 완성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책임감은 팀워크의 시작이며, 교육담당자로서 교육과정을 기획, 운영, 보고하는 전 과정에서, 맡은 교육과정에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하지만 대학진학 후에도, 저는 팀워크에서 책임감의 중요성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습니다.
    대학교 2학년, 학과 내 진로멘토링 기획단 '꿈길프로젝트' 내 대외협력팀에서 멘토 섭외를 담당했습니다. 당시 저는 1차 멘토 섭외 후, 제 할 일을 다 했다고 생각해 추가적인 노력을 하지 않았습니다. 부족한 직군의 추가 멘토 섭외가 필요하다는 기획단장의 말에도 1차 멘토 섭외를 완료했으니, 제 일이 아니라 생각하는 등 책임감을 단편적으로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제가 해야했을 일을 다른 팀원이 떠맡게 되어, 그 팀원과 사이가 멀어질 뻔한 일을 겪었습니다. 다행히 마음가짐을 고쳐, 다시 추가 멘토를 섭외해 팀원과 사이가 멀어지지는 않았지만, 책임을 다하지 않는 것이, 일 뿐 아니라 인간관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책임은 맡은 일에서 부족한 부분을 찾아 이를 보완,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것까지 포함하는 것임을 깨닫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개 위탁계약서를 받아낸 책임감"

    OOOOOOO에서의 인턴 동안, 당해 고객사 소속 수강생 전체의 위탁계약서를 확보해야 했습니다. 비록 8월까지 절반만 확보된 상태지만, 저는 12월까지 당해 교육을 수강생 전체의 위탁계약서를 빠짐없이 받는 것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200개 이상의 위탁계약서를 확보하기 위해 여러 회사와 연락해야 했으며, 이를 운영 업무와 동시에 진행해야 했기에, 달성하기 어렵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고객사에 위탁계약서를 요청하면, 대부분 회신이 늦은 편이기에, 고객사 교육담당자에게 불만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게 주어진 임무를 온전히 해내고자 위탁계약서의 회신이 늦은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알아보니, 고객사 교육담당자는 해당 교육과정을 수강한 당사 수강생의 개인정보를 일일이 확인하고, 이를 기재하여 직인을 찍은 후 위탁계약서를 보내느라 시간이 오래 걸렸던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를 해결하고자, 먼저 위탁계약서에 수강생 정보를 기재하고, 송부하여 담당자의 번거로움을 덜어주었습니다. 둘째, 앞으로 진행할 교육의 위탁계약서를 단체위탁계약서로 요청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이는 개인 정보란이 공란인 계약서 표지와 개인정보를 입력할 별지로 구성되고, 확보된 계약서 표지는 1년간 유효하기에, 별지만 교체하여 교육생의 위탁계약서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 9월부터 확보할 위탁계약서의 수를 줄이고 미확보된 위탁계약서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노력 끝에 저는 당해 위탁계약서를 모두 받을 수 있었고, 이듬해 전체 고객사에 단체위탁계약서를 제공하여 해당 업무를 효율화하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 전 산업군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이 발생하고, 에듀테크 역시 HRD계 핫 이슈입니다. 학습자의 시선, 페이지 잔류 시간 등 학습을 실시간 분석하여 적응적 지원을 돕는 학습분석 툴, 시뮬레이션을 통해 위험상황 대처법 학습이 가능한 VR 등 에듀테크는 그간 기업교육에서의 어려움을 덜어줄 효과적인 도구이자 HRD 이슈입니다. 하지만 저는 에듀테크가 학습자에게 교육 내용을 전달하는 효과적 방법 중 하나일 뿐, 최적의 솔루션인지는 고려해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량의 실시간 학습데이터, 학습자, 교육콘텐츠를 다룬다는 장점이 있지만, 예상 발 생 비용, 학습자들의 혼란 등 여러 발생가능 문제가 있습니다. 교육은 백년지대계라는 말이 있듯, HRD 담당자라면, 트렌드를 무조건 따를 것이 아니라, 교육담당자 간의 자체 분석을 통해, 삼성전자에 가장 최적화된 에듀테크를 효율적으로 취사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교육 전공, 3번의 인턴십, 미래 HRD전문가를 꿈꾸는 준비된 인재"

    저는 타인의 성장에 이바지함으로써 성취감을 느낍니다. 그래서 제 능력으로 많은 사람을 도울 방법을 고민했고, 교육이야말로 이를 실천할 가장 가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해 교육학과에 진학했습니다. 교육과 교육공학을 공부하며, 교육이 개인의 역량 신장 뿐만 아니라 나아가 기업의 생산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어 자연스럽게 HRD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장래 HRD전문가를 꿈꾸며 해당 직무를 잘 수행하고자 2가지 노력을 했습니다.
    먼저, 교육 프로그램 기획력을 기르기 위해 여러 수업에서 직접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보았습니다. ‘교수체제개발’ 수업에서 팀 프로젝트로 임직원 마음 건강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현업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 따라 수강생 선정 기준부터 신뢰도 높은 교육 효과성 평가를 선정하기까지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닝개발’ 수업에서는, 22명의 실제 카페 파트 타이머 대상 요구조사 설문을 진행하여, 신입 파트타이머 교육 시 발생하는 비체계적 인수인계와 실습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E-러닝 프로그램을 제작했습니다. ‘HRD 컨설팅 제안서 개발’ 수업에서는, 역량 개념과 경영 컨설팅 Frame을 활용하여 `52시간 근무제`에 대응하는 스마트 워킹 제도와 제도 정착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제안서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나아가 수업에서의 배움에 그치지 않고, 세 번의 인턴십을 통해 HRD실무를 경험했습니다. 교육 프로그램이 실제로 운영되는 현장에서 근무하며, 꼼꼼한 교육 운영 능력과, 학습자를 향한 고객 지향성을 길렀습니다. 또한, 결과 보고서를 작성하며, “현업 적용 가능성이 큰 실습 과정과 교육 콘텐츠가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인다.” 와 같이 교육 프로그램 기획 시 유용할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전공 지식과 실무 경험을 기반으로 임직원에게 필요한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궁극적으로 성과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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