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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하반기 ㈜BGF리테일

인턴 매장관리자
  • 지방4년 학교
  • 인도네시아ㆍ말레이시아어과 학과
  • 3.59/4.5학점
  • 870 토익
  • 4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교내활동
  • 1 회 사회활동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이 선택한 직무에 대해 아래 내용을 포함하여 기술하시오. ①지원한 직무의 역할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자유롭게 기술 ②본인이 해당 직무에 적합하다는 근거를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 ③입사 후 경력개발 계획에 대해 기술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 Q2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 1가지를 선정하고, 그 이유와 해당 역량을 발휘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3. Q3 남들과 다른 새로운 관점으로 변화/혁신을 추구한 경험과 그를 통해 배운점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최대 700자 입력가능)
  4. Q4 평소 CU 편의점 이용 시 느꼈던 장단점을 기술하고, CU 편의점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최대 1,000자 입력가능)

자소서 항목 질답

  • "기회의 땅으로 두 걸음 더 나아가자"

    1. SC 직무란, 어떻게 하면 편의점을 잘 운영할 수 있을지 점주들과 상의하고 함께 고민하며 결과적으로 담당하는 편의점 점포의 매출 손해는 줄이고 매출 이익을 도모하는 관리 직무입니다. 편의점을 잘 운영한다는 것은 편의점이 위치한 상권 및 고객 특성을 보다 자세히 분석하고, 그 결과에 맞는 판매 및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운영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2. 어문학 단일 전공만으로는 경쟁력이 부족한 것 같아 국제무역학 복수전공을 선택하였습니다. 무역학과 수업 중 ‘마케팅원론’과 ‘국제마케팅’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수업을 통해 배운 STP 전략, 4P, SWOT 분석을, 신제품을 개발하고 홍보하는 조별 과제를 통해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들은 유통관리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며 전문성을 가질 수 있었고 나아가 아웃도어 의류 매장과 편의점 매출 관리 및 판매업무를 할 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경험들은 제가 BGF 리테일 SC 직무로 근무하는 데에 적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CU는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1호점을 오픈한 후,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출한 지 1년 만에 100호점을 오픈했습니다. 많은 말레이시아인이 CU 편의점에서 구매한 PB 상품들을 유튜브에 리뷰하며 인기는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와 같은 언어를 쓰는 인도네시아 또한 기회의 땅이라 생각합니다. 세계 인구 4위, 중위 연령은 28.3세, 2~30대의 비율이 50대 인구보다 약 2배 많은 인도네시아는 젊은 소비자층 대상인 편의점 시장에 기회가 많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1년간 인도네시아에서 해외 연수를 한 경험은 인도네시아 시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배달업체와의 협력 통해 CU 편의점 상품을 배달 시키면 배달비 할인 이벤트를 실시하거나 할랄 인증 제품을 판매하는 등 타 편의점과의 차별점을 개발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경력 개발을 통해 추후 BGF 리테일의 대체 불가능한 Good Friend가 되고 싶습니다.

  • "끊임없는 소통은 긍정적인 결과로 가는 지름길"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량은 소통이라 생각합니다. 아웃도어 의류 매장 근무 시, 로테이션 근무를 했던 터라 매일 출근 일정이 달랐습니다. 이 때문에 다음날 근무자는 전일 근무자가 업무를 어디까지 진행했는지 알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큰 공책을 활용해 소통 장부라는 것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전일 근무자들은 소통 장부에 고객 주문 현황이 어디까지 진행되었는지, 물류 입고 분은 얼마나 정리했는지, 고객님과 연락 여부 등 사소한 것까지 세세하게 기록했습니다. 또한 근무자 간 단체 대화방에 다시 한번 공지한 후 퇴근하였습니다.

    자세히 기록한 소통 장부와 단체 대화방의 공지사항 덕분에 다음날 출근자들은 수월하게 업무 분담을 할 수 있었으며 적절한 업무 시간분배를 할 수 있어 불필요한 추가 근무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예상 일자보다 빨리 고객님께 제품을 인도할 수 있었고, 고객들 또한 매우 기뻐하여 매장 직원 모두가 뿌듯했습니다. 이후로도 꾸준히 고객의 온라인 및 유선 문의 건, 수선 건, 고객 클레임 건, 근무일에 있었던 매장 내의 이슈 등을 소통 장부와 단체 대화방을 통해 소통하였고 그 결과 우수 매장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더불어 매출 관리와 고객 응대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 "판매자의 관점이 아닌 고객의 관점으로"

    제가 근무했던 아웃도어 의류 매장에 방문하는 고객의 연령대는 POS와 판매 일보 전산 결과, 대부분 60대 이상이었습니다. 당시 고기능성을 강조한 등산용 티셔츠가 출시되었는데, 그 제품의 POP가 중장년층이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용어를 사용해 가독성이 좋지 않았고, 고객들의 제품 인식률 또한 낮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판매량은 적고 재고량만 높아지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어떻게 하면 가독성과 판매량을 높일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제품 이미지와 비교적 저렴한 가격을 강조하고 기능을 쉬운 단어로 쓴 안내문을 추가해야겠다는 생각했습니다. 비교적 쉬운 말로 만든 안내문을 기존 POP 옆에 배치하니 고객들께서도 관심을 가지셨습니다.

    또한 티셔츠와 함께 착용하기 좋은 하의 제품과 등산용 스틱 및 모자를 옆에 배치하니 세트로 구매하려는 고객들이 많아져 일석사조의 효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여러 고객께서 구매 전 시험으로 착용을 원하셨고, 판매로 연결되어 재고량 감소는 물론 구매율도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지 못하면 실패한 마케팅이란 것을 느꼈고 고객의 특성에 따른 세분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 "Adverse한 요소를 없애고 CU Again"

    1. 장점 : 저는 현재 다양한 편의점들의 이벤트나 할인 소식을 빨리 얻기 위해 SNS 계정을 팔로우하는 중입니다. 그 중, CU는 타 편의점 계정에 비해 새로운 게시물이 업로드되는 주기가 빠르며 고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들이 진행 중입니다. 또한 급하게 복합기를 사용해야 할 상황이 생겼을 때, CU 편의점에서 해결할 수 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 점은 타 편의점 대비 가장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택배를 보내야 할 일이 생겼을 때, CU 편의점 택배만 이용합니다. CU 편의점 택배는 택배 상자뿐만 아니라 택배 봉투도 취급하기 때문에 다양한 제품을 택배로 편리하게 보낼 수 있었고,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쉽게 택배 예약을 할 수 있었습니다. 택배 이용 시 등급제를 통해 정해진 무게 이하 물품은 할인된 택배비로 발송할 수 있는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배송조회 또한 CU 편의점 택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며, 우체국 택배보다 빠르고 신속한 발송이 가능했습니다.

    2. 단점 :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집에서 편하게 마시려 편의점에서 주류를 구매하는 현상이 많아짐에 따라 저도 집 근처 CU 편의점에 들러 유명한 막걸리를 구매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막걸리가 주류 냉장고와 유제품 판매대 모두에 DP 되어 있어 제가 찾던 막걸리를 한 번에 발견하기까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막걸리를 주류 냉장고에 다 같이 DP 하면 저처럼 막걸리를 찾지 못해 퇴점하는 고객의 수는 줄어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를 포함한 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제품들이 있는 편의점을 자주 이용합니다. BGF 리테일의 채용공고 안내문을 CU 편의점에 부착하거나 CU 편의점의 SNS 계정에 올라왔으면 합니다. 이렇게 하면 CU 편의점에 들러 매장을 둘러보며 CU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고, 판매율은 물론 경쟁력 또한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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