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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하반기 신한카드(주)

신입 온라인마케터
  • 서울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3.79/4.5학점
  • 895 토익
  • IM2 오픽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동아리
  • 1 회 사회활동

자소서 항목

  1. Q1 신한카드를 선택한 이유와 그에 따라 기대하고 있는 10년 뒤 본인과 신한카드의 모습은?
  2. Q2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본인이 충분한 역량 또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어필할 수 있는 근거를 경험(인턴, 아르바이트, 수행과제 등) 또는 사례와 함께 이야기해 주세요.
  3. Q3 살면서 가장 소속감을 가졌던 조직(or커뮤니티)의 발전을 위해 열의를 다했던 경험과 이를 통해 어떤 것을 얻을 수 있었는지 기술해주세요. (카드사에서 조직이 중요한 이유?)
  4. Q4 본인이 생각하는 신한카드 비즈니스의 경쟁상대는 무엇이며, 그 이유를 신한카드의 VISION 관점에서 비교 기술해주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저는 경영학도, PD, 퍼스널브랜더 등 다양한 영역을 도전하며 끝없는 발전을 추구합니다. 신한카드는 카드 업계 1위의 탄탄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컨설팅 업, 플랫폼 구축, 동남아 진출 등 다양한 영역에 도전하며 성숙기에 돌입한 카드 산업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런 신한카드의 탄탄한 자산과 끝없는 발전에 매료되어 지원하였습니다.

    10년 뒤 신한카드는 카드 산업을 넘어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도약할 것입니다. 이때 네트워크 효과가 큰 플랫폼 특성상 이탈률이 높은 단순한 고객을 넘어 ‘팬덤’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JUST DO IT”을 다양한 마케팅으로 시각화하여 스포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올라선 ‘나이키’처럼 신한카드의 핵심 가치를 시각화하는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팬덤을 형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다양한 커뮤니티를 운영하며 콘텐츠를 기획하고 팬층을 확대한 경험을 살려 이에 기여하겠습니다.

  • 마케팅 직무에서 데이터와 지식을 기반으로 트렌드와 고객을 파악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핵심 역량입니다. 저는 유료 콘텐츠 채널의 매출 부진을 전공지식과 데이터 분석력을 결합한 신규 콘텐츠를 런칭함으로써 극복한 경험을 통해 핵심 역량을 길렀습니다.

    유료 콘텐츠 채널 운영 중 매출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신규 콘텐츠 런칭을 계획한 적이 있습니다. 주 독자층인 2030의 니즈를 파악하고자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총 250여 건을 분석한 결과, `핫 브랜드` 심층 분석에 대한 관심도가 높음을 파악했습니다. 이후 관련 전공 지식과 데이터 분석을 결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기획하여 런칭했습니다. 런칭 이후 매출이 전월 대비 130% 상승 시키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 조직 내 불공평 인식 개선 콘텐츠 기획을 맡았습니다. 불공평 건의가 급증하며 단순 처우개선, 공감 캠페인 등을 펼쳤지만 상황은 악화됐습니다. 이에 60개 이상의 건의서를 데이터화 하여 분석했고, 70%의 응답률을 기록한 “타 부서의 업무를 모르겠다”라는 점이 핵심 원인임을 파악했습니다.

    당시 인기 직업 체험 예능 `워크맨`이 직업 인식 변화를 끌어냈다는 점을 파악했고 유사한 예능 영상을 상영한다면 불공평 인식의 변화를 끌어낼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이를 1개월간 기획, 제작했고 조직 내 커뮤니티를 통해 상영했습니다. 이후 불공평 건의가 한 달 평균 80% 감소했으며 쉬운 일을 한다고 오해 받던 조직원들의 추천으로 표창까지 받았습니다.

    이 경험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접근방식의 중요성을 체감했습니다. 적극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기획에 녹여낸 경험을 살려 신한카드의 빅데이터를 활용해 참신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추진하겠습니다.

  • 신한카드는 연결된 ‘생활금융 플랫폼’을 구축해 최고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금융 플랫폼’이 경쟁 상대이며 그중 가장 강력한 경쟁사는 ‘토스’라고 생각합니다. 신한카드는 업계 최초로 앱카드, 아이폰 터치결제 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결제의 편리함과 효율성을 극대화했습니다. 이에 토스는 토스페이, 카드, BNPL 등 결제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신한카드 결제 지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혁신금융서비스 및 마이데이터 사업, 콘텐츠, 커뮤니티 운영 등을 통해 플랫폼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토스는 이전부터 관련 서비스를 진행해 선점효과를 보유하며 2배의 MAU를 기록하고 있기에 현재 플랫폼으로서의 지위는 신한카드가 다소 밀리는 양상을 보여줍니다. 다만, 토스는 탄탄한 은행계 카드사인 신한카드의 큰 강점 ‘안정성’에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점을 잃지 않고 발전한다면 대표 생활금융 플랫폼으로 올라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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