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자를 위한 노력"
시스템에서 최적의 의사결정을 도출하는 산업공학을 전공하였으며 그중 제조 산업의 핵심 분야라 일컬어지는 품질관리 부분의 역량 향상에 초점을 두고 관련 지식 및 경험을 쌓았습니다. 특히, 제조 산업의 경영적 지표에 있어 고객 만족의 향상, 회사의 가치 성장, 신기술의 지속적 적용 가능성, 이익 추구에 있어서 핵심은 품질관리라고 생각하며, 품질관리자로서의 역량의 핵심은 불량률 감소, 의사소통에 의한 결정이 필수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품질경영기사, 6시그마 자격증 취득 및 다양한 분야에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새로운 방법 긍정적 효과를 일으키다"
아르바이트를 통해 불량률을 낮췄던 경험이 있습니다. 2명의 작업자가 배치되어 생산된 도넛의 크기를 측정하여 기준에 미달될 것은 폐기하는 검수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하지만 작업자들의 실수로 인해 규격 미달된 제품이 판매되는 경우가 있었고, 이는 고객 불만족에 따른 환불 건수의 증가 및 매장의 평점이 저하되었습니다. 따라서 작업 결과물에 대한 교차 검수를 제안하였습니다. 기존에 비해서 검수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개선 이후 고객의 환불건수와 항의 전화가 한 달에 한 건도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줄었고, 매장의 평점이 3점 중반에서 4점까지 올라가는 효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라벨지 제거 품질, 환경을 얻다"
품질에 대한 관심도의 증가로 관련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으며 여러 프로젝트를 책임졌습니다. 특히 작년 12월 페트병 분리수거 법 개정에 따른 환경적 이슈로 인하여, 페트병 라벨지 부착에 대해 기업의 품질적 측면과 고객의 경제적 측을 담당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라벨지를 부착하지 않지만 “고객의 알 권리”를 보장하는 QR 페트병에 대한 아이디어를 도출해 냈습니다. QR 페트병은 기존 라벨지를 부착하여 판매되는 상품이 아니라 QR코드를 스마트폰 및 태블릿 피시의 스캔 기능을 통해 정보를 나타내주는 제품입니다. 이는 비닐 생산 공정의 제거로 라벨지를 검수하는 품질 작업을 생략하는 효과와 일반 페트병 대비 탄소배출량을 78% 저감하는 환경적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라벨지를 없앰으로써 생길 수 있는 생수의 기본 정보 미제공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QR코드를 통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도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장의 시작 소통과 교류"
마지막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관리자의 마음가짐으로써 내·외부 고객과의 우호적인 교류와 소통은 가장 기본적인 역량이자 중요한 영역으로 생각합니다. OO시 OOOO 에서 주관하는 ‘OOO OOOO 서포터즈’에 부조장으로 참가하여 다양한 분야의 팀원들과 다양한 사고를 수렴하여 양질의 활동을 기획하여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으며, 또한 외국인들과의 소통에 있어서 적극성을 보여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최적의 선택','전문성 함양을 위한 꾸준한 노력', '소통을 통한 상호 간의 이해', 저의 이러한 관심과 노력, 경험이 에코 플라스틱에 발전적 가치 및 비전을 제시해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