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상반기 현대모비스㈜

신입 품질관리자
  • 지방4년 학교
  • 산업공학 학과
  • 3.87/4.5학점
  • 875 토익
  • Level6 토스
  • 2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1 회 인턴
  • 1 회 교내활동
  • 1 회 사회활동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의 지원직무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해당 분야에 본인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사례 및 경험을 바탕으로 기재해 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2. Q2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힘들고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였음에도 포기하지 않고 임무를 완수한 사례를 작성해 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3. Q3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힘을 합쳐 노력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 경험을 통해 배운 점을 작성해 주세요. (최소 500자, 최대 1,000자 입력가능)

자소서 항목 질답

  • 현대모비스 품질관리 직무는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에 양품만 전달하여 자동차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안전과 확신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품질 문제를 해결하고 양품 생산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는 보람과 성취감을 지속해서 느끼고자 품질관리 직무에 지원하였습니다. 품질관리자는 고객이 불량을 발견하기 전 문제를 찾아야 해서 문제 파악 능력과 해결 능력이 필수적입니다.
    저는 주어진 문제 상황 속에서 유연한 소통으로 최적의 방법을 빠르게 찾아내는 강점이 있습니다. 과거 에코플라스틱 품질관리부서 인턴 근무 중 품질 불량의 문제를 찾아내고 양품 생산에 일조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를 포함해 총 2명의 인턴으로 범퍼 조립 업체인 OO 공장에서OOOO 범퍼의 품질 문제를 줄이기 위하여 공정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검사 도중 OOOO 범퍼 외관에서 불량이 지속해서 발생하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동료 인턴은 사출 과정의 문제라고 판단했지만 저는 한 번 더 공정을 확인한 결과 조립 전 범퍼에 이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공정 간 작업자와의 대화를 통해 플라스틱 성질 특성상 겨울에는 수축하여 조립과정에서 같은 힘에도 굴곡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작업자의 조립 미숙이 불량의 원인임을 파악했습니다. 이후 담당 매니저에게 보고하였고 작업자 교육 재시행을 통해 양품 생산에 이바지할 수 있었습니다.

    IMEB2 와 MEB 부품은 급제동 시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하는 ABS 과 레이더를 통해 전방 추돌상황이 감지되면 브레이크를 제동하는 AEB 등의 차량 브레이크 성능에 도움을 줍니다.
    이는 고객의 안전에 직결되는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불량이 발생한다면 회사의 이미지와 이익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제 자세와 경험을 바탕으로 사전에 불량을 차단하여 고객에게 양품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 산업공학종합설계 과목에서 편입생들과 함께 팀이 되어 졸업과제를 진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조장을 맡았었고 전공과목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편입생의 경우 개인마다 전공과목을 수강하는 순서가 달랐기에 어떤 과목을 수강했는지 알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친분이 없었기 때문에 회의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저는 팀원들에게 수강했던 전공과목을 파일로 보내달라 하였고 공통으로 수강한 과목을 파악했습니다. 그리고 학과 선배들이 했던 졸업과제 자료를 공유하여 팀원에게 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서로의 이름과 얼굴을 파악하기 위해 화상회의를 진행하여 처음에는 말이 없던 팀원들도 나중에는 한두 명씩 의견을 제시해 팀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회의를 통해 품질관리과목 내용을 바탕으로 불량을 줄일 수 있는 제품을 만들자고 하였습니다. 생수병 공장에 근무했던 팀원을 통해 생수병 생산 시 라벨지로 인하여 제품의 불량이 발생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라벨지를 대체할 것을 생각하였고 최근 QR코드를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파악하여 QR코드를 부착한 무라벨 생수병을 만들자고 제안했습니다.
    팀원 모두 친밀도가 생겼기에 업무가 다한 팀원은 다른 팀원을 도와주며 아이템을 제작의 기한을 목표했던 날보다 빨리 끝낼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저희 조는 A라는 우수한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 2019년 6월부터 8주 동안 일본으로 문화체험을 하고 일본어를 배우기 위해 어학연수를 갔습니다. 그리고 일본어 실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국적의 외국인과 스터디를 했습니다. 저는 히라가나 정도만 알고 있었던 관계로 OO대학교 일본어 초급회화반에 배치를 받았지만,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설명을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자연스럽게 수업에서 말수가 적어졌고 문화체험 활동에서도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극복하고 싶어 추가적인 공부를 시행해 일본어 향상에 목표를 두었습니다. 먼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현지인 멘토를 구했습니다. 그리고 어학 실력이 비슷한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을 모아 방과 후 스터디를 진행했습니다. 당일 배운 내용을 함께 복습했고 개인적으로 공부한 자료를 공유하여 알지 못했던 부분을 채웠습니다. 실제로 말해보는 것이 중요했기에 주말에는 스터디원들과 시내에 나가 현지인과 배운 표현을 활용하는 노력을 꾸준히 이어갔습니다. 8주 동안의 노력을 통해 스터디원 모두 기말시험에서는 상위 10% 안에 들었으며, 저는 30명 중 시험성적이 가장 향상된 학생으로 선정되는 결과를 이뤄냈습니다.

    이후 저는 학교 시험이나 자격증을 취득할 때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함께 팀을 만들어 공부하는 방법을 활용합니다. 품질경영기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할 때도 학과 동기들을 모집하여 스터디를 조직했습니다. 매일 공부한 자료를 공유하였고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함께 풀어보았습니다. 이는 제가 빠트렸던 개념이나 부족한 부분을 외울 수 있었으며 아는 문제라도 한 번 더 보게 되는 꼼꼼함까지 기르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저는 기사 자격증 필기, 실기 시험을 1회차에 합격하였고 다른 자격증을 취득할 때도 목표로 한 기간 내에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입사 후에도 품질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팀원 및 다른 부서원들과 협업하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협력과 공유를 통해 최상의 품질관리를 유지하겠습니다.

'현대모비스㈜' 인기 합격자소서

‘품질관리자’ 인기 합격자소서

‘현대모비스㈜’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