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상반기 삼성전자㈜

신입 마케팅기획
  • 서울4년 학교
  • 경영대학 경영학과 학과
  • 4.13/4.5학점
  • 725 토익
  • IH 토스
  • 1 개 제2외국어
  • 2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 1 회 자원봉사

자소서 항목

  1. Q1 삼성전자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2. Q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하여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작품속 가상인물도 가능)
  3. Q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Q4 지원 직무 관련 경험 또는 리더십을 발휘하여 주어진 성과를 달성한 경험에 대해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 본인의 해결방법, 결과 포함)

자소서 항목 질답

  • 생활의 모든 가전에 있어 삼성의 손길이 녹아 있을 정도로 삶과 밀접해 있지만, 그 기술력이 나날이 발전하고 뻗어나가는 만큼 삼성의 성장 가능성을 감히 예측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만큼 삼성전자가 국내를 넘어 인간의 삶 전반적인 측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실감합니다. 그 과정에 동참하여 함께 유의미한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면, 그보다 더한 영광은 제게 없을 것입니다.
    저는 시간이 지나도, 소비자가 무얼 원하는지를 재빠르게 읽어내는 트렌디한 사람일 것입니다. 현 시장의 영업마케팅 프로세스를 체득한 뒤, 각 제품군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따른 전략을 세워나갈 것입니다. 특히 비대면 서비스가 확대되는 시대에 발맞춰 온라인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전략도 연구해 보고 싶습니다. 각종 소셜 미디어와 세대별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효과적인 영업 전략을 취할 것입니다.
    정보를 빠르게 읽어내는 능력과 트렌드에 열린 시각은 분명 이 자리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낼 것입니다. 삼성전자를 제외하고서는 인류가 가진 기술력을 설명할 수 없듯, 새로운 시장의 개척과 트렌드 분석에 두각을 보이는 일원이 되겠습니다.

  • 우수한 성적과 함께 학업에 집중하면서도 다방면으로 역량을 쌓으려 노력했습니다. 때문에 아르바이트,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인턴 등 수많은 활동을 놓치지 않았습니다. 한 프랜차이즈 빵집에서 1년간 샌드위치 제조 기사로 일할 당시, 귀가 들리지 않는 손님을 응대한 경험이 있습니다. 손님께서 제게 손짓으로 무언갈 요구했으나 저는 그 손짓을 알아듣지 못해 손님을 당황케 하고 말았습니다. 사람을 대하는 일에 자신 있던 제가 처음으로 부족함이란 감정을 느낀 순간이었습니다. 저는 '스스로의 서비스가 모든 고객에게 적절히 사용되려면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를 깊게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해당 손님이 가게에 자주 방문한다는 사실을 인지하여 부족하게나마 수어를 익혔습니다. 이후 그 손님의 손짓이 맛있는 빵을 추천해 달라는 의미였음을 깨달았고, 이후에도 자주 방문해 주시는 그분을 더욱 반갑게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하나의 사건으로, 저는 한 마케팅 대행사에서 인턴으로 근무하며 여러 업체의 광고 대행 업무를 보조하였습니다. 저는 주로 업체의 시즌별 마케팅 기획안을 작성하거나, 콜드체인 유통기업의 판매 실적을 분석하여 보고하는 업무를 진행하는 등 다방면에서 업무를 경험하였습니다. 그중에서도 기업의 기획안을 작성하며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이 특히 즐거웠습니다. 새롭게 론칭할 제품의 특성을 파악해 그에 맞는 효과적인 홍보 문구를 직접 설계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조직원들과 함께 광고 촬영 일정을 소화하며 마케팅 전략 수립의 전반적 과정을 깨우쳤습니다. 이러한 과정 역시 고객 만족을 실현하고자 하는 책임감이 없었다면 하지 못했을 일입니다.

    각자 다른 개성과 성향,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과의 만남과 협력, 그 가운데에는 타인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사람을 대하는 일에 꽤 소질이 있으며, 큰 보람을 느끼는 제 자신을 발견할 때마다 해당 분야로 나아가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정확히는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만한 마케팅 전략을 꾸미고 실행하며, 나아가 그들의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다짐을 바탕으로 고객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유의미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삼성전자가 생활가전, 스마트폰 통신장비 등 모든 기술력에 있어 선두에 있는 것처럼, 저 또한 성장을 멈추지 않고 귀사의 명성에 걸맞은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제가 가진 성실함이 어떻게 하면 조직에 알맞게 사용될 수 있을지를 늘 고민하겠습니다. 늘 그랬듯 저를 대하는 타인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그들의 니즈를 세밀히 분석해 나갈 것입니다.

  • MZ 세대의 니즈는 늘 독특하고 변화무쌍합니다. 이들이 사회 이슈에 있어 중요하다고 여긴 이유는, MZ 세대가 소비 업계의 새로운 큰 손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업계는 그들의 니즈와 소비 행태를 읽어 합당한 전략을 펼칠 필요가 있습니다.
    이들의 이목을 끌 만한 현대의 이슈는 NFT 시장입니다. 단순히 저작권의 주장이 아닌 홍보의 수단으로써 사용되고 있으며, 기업을 가리지 않고 활용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소비자로 하여금 NFT 지갑을 생성하게 하여 독자적인 이미지를 제공해 주고 있기도 합니다. 아직 미성숙한 시장이지만, 많은 기업에서 위 시장을 통해 변화를 꾀하고 있는 만큼 새로운 수익모델로써 이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NFT가 전에 없던 새로운 트렌드라면, 반대로 그들의 어릴 적 감성을 자극하는 전략도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최근 폭발적 인기를 누리는 ‘포켓몬 빵’입니다. 2000년대 초반 유행했던 이 상품의 주요 고객층은 초등학생, 즉 과거의 MZ 세대였습니다. 이 세대가 이제는 사회의 주 소비층이 되어 옛 감성에 눈을 돌렸고, 때문에 다시 사랑을 받게 된 것입니다. 포켓몬 빵뿐만 아니라 패션업계에서도 과거의 유행이 부메랑처럼 돌아와 다시 유행을 선도하기도 합니다.
    사실 MZ세대의 소득 수준은 그리 높은 편이 아니기에 합리적 소비를 지향하면서도, 그 과정에서 본인에게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갈구합니다. 스스로가 이용하려는 제품 및 서비스가 본인의 감성과 스타일에 부합하느냐가 관건인 셈입니다. 포켓몬 빵을 다시 사 먹는 것처럼 스스로에게 추억 하나 선물할 줄 아는, 소소하지만 멋진 어른이 되었다는 그런 만족감 하나로도 MZ 세대의 마음은 움직일 수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이러한 분위기를 먼저 파악하여 선제적인 대응을 펼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 다방면으로 해답을 찾으며 합리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발견하였습니다. 온라인 광고 대행 기업에서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 저는 출근과 동시에 CS(Customer Satisfaction)라 말하는 온라인 고객 응대 서비스를 담당하였습니다. 이는 업체의 소셜 미디어를 통해 들어오는 고객 불만 및 개선사항을 출근과 동시에 파일로 정리한 뒤, 그에 맞는 답변을 매뉴얼에 맞게 작성해야 하는 일이었습니다. 문제는 매일 받는 고객의 질문과 불만사항들이 너무나 다양하여 기존에 존재하는 매뉴얼만으로는 답변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는 과거 전임자분께서 고객과 소통한 기록을 모두 찾아 읽었습니다. 다양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대처하셨는지를 파악하였고, 이를 참고해 제가 맞닥뜨린 상황에 맞게 답변을 다시 써 내려갔습니다. 그렇게 저는 전임자의 응대 기록과 매뉴얼을 틈틈이 숙지하며 고객의 질문 및 불만사항을 처리하였습니다. 이는 고객 대응과 업무 처리 과정을 배웠던 매우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건강즙 업체의 SNS 관리자가 되어 콘텐츠 및 이벤트 기획안을 작성해 보기도 했습니다. 업체의 홍보용 게시글에 올라갈 간단한 상품 설명과 캐치프레이즈를 작성하기 위해 열심히 머리를 싸맸던 기억이 납니다. 해당 이벤트가 어떠한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는지를 먼저 인지한 후 그들의 스타일에 맞게끔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새로우며 참신함이 돋보이는 글이라는 긍정적인 평을 얻을 수가 있었습니다.
    마케팅 전략을 계획할 때, 저는 항상 소비자에게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고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는가'를 고민했습니다. 이는 실제 전략을 수립할 때뿐만 아니라, 홍보 영상을 촬영하거나 직접 사람을 대할 때에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다양한 환경 속에서 고심하며 부딪혀 본 경험은 향후 유연성 있게 문제를 해결하는 귀중한 자산이 되어 줄 것입니다.

'삼성전자㈜' 인기 합격자소서

‘마케팅기획’ 인기 합격자소서

‘삼성전자㈜’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