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하고 최고가 되자는 마음가짐으로 살아왔습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1,2학년 성적이 낮고 활동 내역이 없어 지망 대학교 지원이 어려웠습니다. 저는 OOO 선생님 인강을 보고 수학을 공부했습니다. OOO 선생님은 “내가 하루라도 편의점 일을 한다면 그곳에서 최고의 알바생으로 기억될 수 있게 일해라”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살면서 가지고 있어야 할 삶의 자세를 배웠습니다.
1. 나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주저하지 않고 도전하기
2. 어떤 작은 일이라도 최고가 된다는 목표로 최선을 다하기
이때부터 작은 일이라도 도전하고 최고가 된다는 목표로 최선을 다하자고 다짐했습니다. 3학년 1학기에 전교 1등이 되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과서 1번 이상 보기, 정한 분량 다하자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같은 과정을 반복하는 것이 힘들었지만 목표를 이루겠다는 마음으로 공부했습니다. 우수한 성적을 받아 지망 대학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일을 대할 때의 태도가 저의 상황을 바꾸었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이 경험 이후 저는 높은 목표가 있어야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 후에도 저는 어떤 일이든 도전하고 높은 목표를 설정해 달성하면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학업을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대학교에서 과목을 수강할 때, A+를 받자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저는 강의를 집중해서 들었고 모르는 부분에 대해 주저없이 물어보았습니다. 교수님의 설명에도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관련 지식을 찾아보고 생각하며 해결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높은 성적을 받았고 전공지식을 갈고 닦을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다양한 활동을 도전했습니다. 대학교에서 파이썬 강의, 학습공동체, 캠퍼스 특허 유니버시아드, 엔지니어링 페어, 현장실습, 아르바이트를 하며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중 기억에 남는 것은 아르바이트입니다. 저는 마트, 음식점, 상하차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내가 맡은 일은 끝내야 한다는 마음으로 책임감을 느끼고 성실하게 일했습니다. 자격증이나 학교 성적은 혼자 열심히 하면 되지만 일은 여러 사람과 협동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일을 하면서 동료끼리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고 때로는 시너지 효과가 나서 일을 수월하게 할 수 있었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일한 경험은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저는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목표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설비 엔지니어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