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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3년 상반기 현대로템(주)

신입 PL·PM·PO
  • 지방4년 학교
  • 미래자동차공학과 학과
  • 3.65/4.5학점
  • IH 오픽
  • 1 회 인턴
  • 2 회 수상
  • 1 회 동아리

자소서 항목

  1. Q1 자신이 현대로템 및 지원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고 생각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2. Q2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하나의 '단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말씀해 주세요.
  3. Q3 업무 또는 기타 계획 진행 과정에서 갑작스러운 어려움에 부딪혔지만 극복하려 노력했던 경험과 그 결과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4. Q4 [신입]의 경우 '입사 후 본인이 보유한 경험 활용 계획과 포부'를, [경력]의 경우 '입사 후 본인이 보유한 경력사항 활용 계획'을 작성해 주세요.

자소서 항목 질답

  • 제가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동반 성장 가능성"입니다.
    현대로템은 "창의적 사고와 끝없는 도전을 통해 새로운 미래를 창조함으로써 인류사회의 꿈을 실현"이라는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디젤기관차 생산부터 38개국에 다양한 차종의 철도차량 공급까지 인류사회와 함께 성장한 기업입니다. 현대로템에서
    PM 직무는 그 어떤 직무보다 동반 성장이 가능한 직무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전체 사업수행계획과 프로젝트 개발 및 진행사항 모니터링을 걸쳐 납품까지 유관 부서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고 협력하며 동반 성장하는 직무이기 때문입니다.
    현대로템 PM으로서 동반 성장을 하기 위해 직무 역량을 쌓은 지원자입니다. "대학생 OOOO OO 아이디어 공모전" 팀장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예산과 일정 문제를 대처했습니다. 먼저 예산 절감을 위한 팀 회의를 진행해 부품 성능과 배송 일정을 기준으로 구매 부품과 대여 부품으로 분류했습니다. 대여 부품은 학과에서 대여해 한정된 예산을 절감했습니다. 또한, 연결 불량으로 키트에 Short가 발생했고, 해당 키트가 품절되어 일정에 차질이 생겼으나 팀 회의를 통해 해당 문제를 논의하여 교수님께 키트를 대여해 예산과 일정을 지키며 최우수상의 성과를 얻었습니다.

    현재 자동차 부품회사 PM인턴으로 근무하며 프로젝트 종류, 일정, 품질, 예산의 제한 상황을 극복해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것이 PM 업무의 핵심임을 배웠습니다. 특히 샘플 납품 업무 수행을 통해 생산 일정 계획과 생산 과정 모니터링 후 고객 요구 사항을 파악해 납품하며 일정 관리 역량을 길렀습니다. 또한, 고객사에 납품한 제품에서 발생한 품질 이슈 대응 회의에 참여해 이슈 해결을 위해
    각 유관 부서들의 소통을 이끌고 대응 방안 정리와 납품 D-day 수정 과정을 통해 이슈 발생 시 PM의 역할을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레일솔루션 PM직무에 빠르게 적응하고, 원만한 업무 수행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쿼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동물인 쿼카는 웃는 모습으로 사람들에게 다가가 많은 사랑을 받는 동물이며 호주의 척박한 환경에서도 적응한 동물입니다. 이러한 쿼카는 저를 가장 잘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대학교 1학년 때 경북 경산시에서 강원도 고성군까지 9박 10일 동안 450km의 무전여행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무전여행을 한 이유는 성인이 되고 주관적인 도전 경험을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무전여행을 하며 덥고 습한 날씨와 오랜 이동시간 그리고 예기치 못한 소나기까지 여러 힘든 상황이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은 경포대에서 주문진 해수욕장까지 도보로 15km를 이동한 경험입니다. 처음엔 모두 즐겁게 이동하였지만, 더운 날씨와 무거운 짐들로 지쳐갔습니다. 지치고 포기하고 싶었지만, 무전여행을 하게 된 계기와 다른 동아리원들을 생각하며 힘들어 보이는 동아리원의 짐을 대신 들어주고 밝은 미소로 격려하며 무사히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또한 히치하이킹을 이용해 목적지까지 이동할 땐, 매일 새로운 분들의 차량을 타며 이동했습니다. 이때 먼저 나서서
    감사 인사를 한 뒤 운전자 분들이 관심 가질만한 대화를 이끌며 즐거운 여행 분위기를 주도했습니다. 이후 동아리 원들에게
    "OO와 여행하면 힘든지 모르겠다"라는 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9박 10일 동안 육체적으로 많이 힘들었지만, 정신적으론 위기를 극복하며 내면의 강인함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무전여행을 통해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 목표 달성을 위한 끈기, 어떤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적응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 현대로템에서도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빠르게 적응하고 팀원들과 원활한 소통과 화목한 팀 분위기를 형성하고, 프로젝트 성공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쿼카처럼 어떤 환경에서도 긍정의 에너지를 잃지 않으며, 웃음을 전할 수 있는 직장 동료가 되어 현대로템의 밝은 미래를 이끌어가겠습니다.

  • "발로 뛰며 해결한 모터 고장, 최우수상의 기점이 되다"
    예기치 못한 모터 고장 문제를 직접 발로 뛰어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대구광역시에서 주최한 "지역밀착형 연구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하여 ‘자세 복원이 가능한 자율주행 전동 킥보드’를 주제로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에서 모터 구동 파트를 맡았습니다. 연구를 진행하던 중 갑작스레 모터 구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모터는 해외 제품이었기 때문에 여분의 모터 또한 없어 분해할 수 없었습니다. 먼저 한국에 있는 모터 업체와 연락하여 문제 상황을 알렸고 해결책을 얻고자 했습니다. 모터를 수리하기 위해서는 스위스에 있는 본사에 모터를 보내야 한다는 답을 얻었으며, 이 경우 모터의 고장 원인 파악과 수리는 가능하지만, 5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예상치 못한 납기 문제를 팀 회의에서 논의하였고, 신속한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에 있는 한국 본사를 방문하여 해결하고자 했습니다. 직접 모터를 들고 본사에 방문해 모터 내부의 회전자가 충격 때문에 휘어져 구동되지 않은 것을 알 수 있었으나, 한국에는 해당 제품의 회전자가 없어 수리가 어렵다는 답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과거 학생회 복지부장을 맡았을 때 진행한 충전기 대여 사업을 떠올렸고, 고장 난 제품과 크기 및 성능이 유사한 모터를 대여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본사에서도 해당 방안을 받아들여 비슷한 스펙의 모터를 대여할 수 있었고, 프로젝트 개발 일정을 맞출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지역밀착형 연구활동 지원사업"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할 수 있었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문제 상황 해결을 위해 능동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재빠른 실행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실제 PM 업무에서도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능동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재빠른 실행력으로 예기치 못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프로젝트 매니저가 되겠습니다.

  • "준비된 PM, 학부부터 PM 인턴까지"
    현대로템의 일원이 되어 국내 "KTX-산천"과"KTX-이음"을 잇는 신규 차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PM이 되고 싶습니다.
    PM직무는 프로젝트의 종류, 일정, 품질, 예산의 제한 사항을 극복하고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직무입니다. 이러한 제한 사항을 극복할 수 있는 PM직무의 핵심 역량은 소통, 끈기, 실행력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소통, 끈기, 실행력의 역량을 갖춘 지원자입니다.

    공모전과 PM인턴 경험으로 소통의 역량을 쌓았습니다. 한정된 예산과 일정을 조율하기 위해 매주 팀 회의를 주도해 적절한 예산을 배분하고, 프로젝트 진행도에 따라 유연한 일정 조정을 계획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소통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또한, PM인턴으로 근무하며 고객사에 납품한 제품에서 발생한 품질 이슈 대응 회의에서 PM이 해당 회의를 주도하는 모습을 보며 실제 직무에서의 소통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무전여행을 통해 어떤 어려움에도 포기하지 않는 끈기를 함양했습니다.
    무더운 날씨, 오랜 이동시간, 예기치 못한 소나기 등 여행 진행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에도 제가 세운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끈기로 여행을 무사히 마쳤습니다. "지역밀착형 연구활동 지원사업"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산에서 서울까지 한 걸음에 달려가는 실행력을 갖췄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역량은 많은 어려움이 있는 신규 차종 개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고속열차의 개발은 실제 제작과 많은 시험을 통해 관련 기술을 점진적으로 직접 체득해야 하기 때문에 기술 확보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제한된 예산과 일정 내에서 효율적인 기술 확보와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저만의 소통, 끈기, 실행력의 역량을 활용하여 "KTX-산천"과"KTX-이음"을 잇는 신규 철도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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