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분야와 관련된 학부 시절의 '경험'에 대해서만 서술하겠습니다.
첫째, 지원 분야(발전 전기)와 관련된 교과목을 학습했습니다.
2학년 때 학습한 교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전기 자기학 과목을 통해 전계와 자계, 캐패시터와 인덕터, 특정 상황에서의 전자파 전파 방식 등을 학습했습니다.
②회로이론 과목을 통해 회로소자의 성질과 작동 현상을 학습하고 교류 전원 인가 시 주파수 영역에서의 해석법을 습득했습니다.
③신호 및 시스템 과목을 통해 신호와 선형에 불변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신호를 시간 축 및 주파수 축에서 해석할 수 있는 기법들을 학습했습니다.
3학년 때 학습한 교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전자 회로 과목을 통해 전자회로의 기본 소자인 트랜지스터와 다이오드의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해당 소자를 사용한 간단한 회로의 해석 및 설계 기법을 학습했습니다.
②전자 회로설계 과목을 통해 공학프로그램 ADS를 이용 및 응용하여 고주파 회로를 설계하고 전자제품을 제작했습니다.
③통신 이론 과목을 통해 아날로그 통신, 정보 전송 시 발생하는 오류를 줄이는 방법, 효율적인 정보 전송 방법 등을 학습했습니다.
둘째, 여러 가지 전자기기와 프로그램의 사용 방법을 학습했습니다.
①3학년 1학기 때 저항과 캐패시터, 다이오드, BJT, MOSFET 등으로 구성된 전자회로를 설계하고,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그 회로에 흐르는 파형을 측정했습니다.
②4학년 1학기 때 스미스 차트와 S-파라미터 등을 이용한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를 통해 다이폴 안테나와 패치 안테나를 제작했습니다.
③4학년 1학기 때 간단한 코딩을 통해 회로를 설계하고 입력 전압 및 입력 전류를 입력하는 'PSpice'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④3학년 1학기부터 4학년 1학기까지 세 학기 동안 전자회로를 설계해 이에 흐르는 전압 및 전류의 파형 그래프를 보여주거나, 필터를 설계해 S-파라미터를 이용한 그래프의 출력 파형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인 'ADS (Advanced Design System)' 사용법을 학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