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3년 상반기 한국수력원자력(주)

신입 전기·전자엔지니어
  • 대학원 학교
  • 전파정보통신공학과 학과
  • 3.65/4.5학점
  • 770 토익
  • Level6 토스
  • 4 개 자격증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한 경험(금전적 보수 없음) 혹은 경력(금전적 보수 있음)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활동(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을 통해 지원한 직무와 관련하여 쌓은 경험 또는 경력사항에 대해 작성해 주십시오.
  2. Q2 정직, 남을 위한 봉사, 규칙 준수 등 윤리적인 행동으로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을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3. Q3 집단(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의 원만한 화합, 또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남들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헌신했던 경험을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구체적으로 작성해 주십시오.
  4. Q4 본인이 한국수력원자력의 인재상에 맞는 인재가 되기 위해 어떤 면에서 준비가 되어 있으며, 해당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5. Q5 단체(학교, 회사, 동아리, 동호회 등)에서 대화나 토론을 통해 상호 입장과 상황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건설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에 대해 아래 세부 항목에 따라 작성해 주십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1-1. 언제, 어디서 활동했던 경험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4학년 1학기 학부 시절, 조별 과제로 GHz 단위의 필터를 설계 및 제작한 다음 이에 대해 발표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배웠던 공학프로그램 ADS의 사용법을 응용하여 R(저항), L(인덕터), C(캐패시터) 등으로 이루어진 집중 정수 회로를 설계하고, 그 회로를 길이와 폭으로 이루어진 분포정수회로로 변환하여 필터를 제작하는 것이 주된 목표였습니다.

    1-2. 해당 활동에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해당 과제를 시작하기 전에, 조장을 정하지 말자고 제안했습니다. 자료 조사, PPT 제작, 발표 등 역할 분배만 하자고 했습니다.
    조장이 없는 조별 과제는 생각해 본 적이 없었기에 처음엔 조원 대부분이 반대했습니다. 그런데도 이 방식을 언급한 이유는 조별 과제 시작 전에 조장을 정하면, 다른 조원들의 참여도가 떨어지는 경험을 타 수업 때 겪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제가 생각한 방식을 도입하면 동반될 어려움도 생각했습니다. 조장이 없으니 과제의 방향성이 흐트러지고, 과제에 대한 막연함이 생길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과제의 목표와 기한, 그리고 역할을 명확히 정해 방향성을 바로잡았습니다. 또한, 과제의 진행 상황을 자주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과제에 대한 막연함을 덜어냈습니다.

    1-3. 해당 활동의 결과와 이를 통해 본인이 배운 점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그 결과, 저희 조는 GHz 단위의 필터를 성공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했습니다. 또한, 발표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과제를 통해 배운 점은 두 가지입니다.
    첫째, 조장이 없는 조별 과제는 조원들의 참여도와 책임감을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각자가 맡은 역할에 대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하면서 과제의 질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둘째, 공학프로그램 ADS를 활용하여 필터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방법을 더 확실히 익히게 되었습니다. 이는 필터 제작과 관련된 실무적인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2021년 당사와 OO 기업이 협력하여 도입한 무선통신 방식 중 하나인 '5G 기반 비상통신 솔루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2-1. 언제, 어디서 있었던 일이며, 본인이 맡았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300자 이내)
    학창 시절 OO 과학관에서 개최하는 초등학생 실험의 실험 도우미 봉사활동을 통해 학생들을 보조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해당 활동은 초등학생 저학년을 대상으로 기계의 조립과 제작을 도와주는 봉사였습니다.
    평소 관심 있어 하던 과학 분야와 연관된 봉사여서 공고를 보자마자 바로 지원했고, 해당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봉사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실험 도우미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곳에서 실험의 목적과 보조 방법, 주의사항 등을 배웠습니다. 또한 학생들과 소통하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2-2. 구체적으로 한 행동과 그렇게 행동하셨던 이유는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300자 이내)
    실험 도중 집중을 못 하고 소란스럽게 행동하는 학생 한두 명이 수업을 방해하는 일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때 저는 그 아이 옆으로 재빨리 다가가 그 학생과 대화하였고, 아이가 수업에 잘 집중할 수 있도록 다독여 주었습니다.
    잘 다독여 주지 않으면 또다시 수업을 방해할 가능성이 존재했기 때문입니다.
    아울러 복잡한 조립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을 하나하나 가르치고 도와주는 적극적인 행동으로 실험을 순조롭게 진행하게 했습니다.
    그렇게 기계의 조립과 제작을 도와주는 실험을 무사고로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2-3. 그러한 행동이 당신과 타인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봉사활동이 끝나고, 몇몇 학생이 실험을 잘 도와줘서 고맙다며 감사 인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봉사활동을 통해 공공의 이익에 기여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들에게 과학적 사고와 탐구심을 심어주었으며, 과학교육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봉사 대상에 대한 이해와 봉사를 통해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 3-1. 언제, 어디서 있었던 일이며, 당시 갈등 상황이나 목표는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3학년 1학기 학부 시절, 전자회로설계 수업을 통해 전자제품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동안 배운 이론과 공학프로그램 사용 방법 등을 통해 같은 학과 같은 학년의 팀원들과 함께 6주 동안 4인 1조로 팀을 이루어 전자제품을 제작하고 시연 및 발표를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3-2. 당신의 역할은 무엇이었으며, 집단의 화합 또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전공 이론에 대해 거의 모르는 상태에서 참여하게 된 팀원이 있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어려움이 예상됐고, 산업기사 자격증 공부에 열중하느라 모임을 소홀히 하려는 팀원도 있어 갈등이 발생하게 됐습니다.
    해당 갈등으로 인해 제가 막내 조장이 되어 서로의 입장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때 팀원 간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팀원을 존중하는 방향으로 대화를 이끌어 나갔습니다.
    그 대화를 통해 자격증 공부를 하는 조원의 의견을 듣고 설득하여 '짧게 만나도 되니 일주일에 한 번은 만날 수 있도록 하자'라는 합의점을 도출해 내었습니다.
    또한 이론이 약한 조원을 따로 시간을 내어 설명하는 노력도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이론이 약한 조원과 친목을 다지기도 했습니다.

    3-3. 본인이 노력한 결과는 어떠하였고, 이 일이 집단 혹은 공동체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그렇게 구상했던 전자제품을 완성할 수 있었고, 성공적인 시연 및 발표를 마치며 유종의 미를 거뒀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통해 팀원의 의견을 경청하고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합의점을 도출하는 게 가능하다는 것도 깨닫게 됐습니다.
    해당 경험을 통해 직원 간의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는 직원이 되겠습니다.

  • 4-1. 어떤 능력을 개발하였고, 이러한 능력 개발을 위해 어떤 목표를 세웠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저는 세 인재상 중 '기본에 충실한 인재'에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기 시설 및 장비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전자기기와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기본 중의 기본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 목표 중 하나인 '다양한 전자기기와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는 것'에 힘썼습니다.

    4-2. 목표 달성을 위해 어떤 계획을 세웠고, 계획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이를 어떻게 극복하였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학부 시절에 배우는 '다양한 전자기기와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히기 위해 학교 수업에 충실히 임하는 것을 1순위로 삼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2인 1조로 활동하는 '마이크로파 회로설계' 과목에서 만난 같은 조의 조원과 함께 필터를 설계하는 과제를 해결하고, 시험도 같이 준비하면서 친목도 키워나갔습니다.
    공부할 때 가장 힘들었던 점은 사용법을 익히는데 느껴지는 '어려움'이었습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법이 익숙해질 때까지 공부하고 또 공부함으로써 머리보다 손이 먼저 반응할 때까지 반복했습니다.
    그 결과 공학프로그램 ADS, PSpice, smith123 등 다양한 프로그램의 사용법을 익혔습니다. 그리고 전자기기 아두이노의 기초뿐만 아니라 오실로스코프, 벡터 네트워크 분석기 등의 사용법도 익혔습니다.

    4-3. 향후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를 잘 활용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할 것인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위 경험을 통해 앞으로 어떤 공부를 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을 보다 더 명확하게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전기 장비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및 공사 시 지켜야 할 규칙 등을 공부하기 위해 '산업안전기사' 자격증의 실기 합격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해당 자격증을 공부함으로써 전기뿐만 아니라 안전에 대한 전문성도 기를 것입니다.

  • 5-1. 구성원들이 의견 차이를 보였던 견해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그리고 본인의 입장은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4학년 1학기 학부 시절에 진행한 안테나 제작 프로젝트를 통해 '원칙 준수와 일의 효율성 사이에서 갈등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실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저는 실험 데이터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제 팀원들은 데이터가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보고서 작성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말라고 했습니다.

    5-2.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본인이 사용한 방법이 무엇이고 그 결과는 어떠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400자 이내)
    보고서 작성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저를 포함한 팀원들이 다른 팀원의 의견에 집중하고 서로의 생각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제 생각과 팀원들의 생각 사이의 차이를 좁히거나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했습니다.
    첫째, 실험 데이터의 정확성이 보고서의 질과 신뢰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고, 팀원들의 의견을 경청하려 노력했습니다.
    둘째, '정확한 데이터 작성'과 '해당 실험을 통해 깨달은 점' 둘 중 교수님이 어느 걸 더 중요시하는지를 재고했습니다.
    저와 팀원들의 대화와 경청 덕분에 '해당 실험을 통해 깨달은 점'을 인식하는 게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더 이상 '정확한 데이터 작성'에 연연하지 않았습니다. 결과적으로 보고서의 질과 마감 기한을 모두 만족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5-3. 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200자 이내)
    해당 경험을 통해 원칙 준수와 효율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그동안 원칙을 지키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때로는 일의 효율성을 위해 융통성을 발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팀원들과의 소통과 협력이 갈등 해결 및 의견 통합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한국수력원자력(주)' 인기 합격자소서

‘전기·전자엔지니어’ 인기 합격자소서

‘한국수력원자력(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