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에 대한 고민
학력은 검정고시 졸업이고 2021년까지 콜센터 경험이 있는데 우직하게 하지않아 1년이상이 아니라 경력이라고 하기 좀 그래서 적지 않았습니다.
나이는 24살이고요. 진로를 찾아 방황하다가 사내강사라는 직업을 알게되고 메리트를 많이 느꼈습니다. 그런데 학력이 검정고시 졸업이다 보니 일반회사 사내강사는 어려울것 같고 콜센터내 사내강사로 시작하고 싶은데 콜센터 하다가 사내강사로 이직 가능할까요? 아예 업무 일이 다를까요?
그리고 취직 하게 된다면 그때 사이버대나 야간대로 학위를 올리고자 하려는데 가능한가요?
무엇보다,
스물 넷. 아직 한창 더 공부하는것이 좋을 나이입니다.
회사를 20년가까이 다니고있지만, 대학중퇴했던 학력의 제껍데기는 제 자부심 있는 경력의 빛을 빼앗아가네요. 살면 살 수록.
학력 안보는곳 많다지만 결국은 봅니다. 커리어를 쌓고 처우를 개선해나가기엔 매순간 걸림돌이고..안본다는건 안봐도 될만한 자리라서. 은근히 혹은 드러내놓고 무시한다는거구요.
무슨일을하든. 고객센터관리자를하든 다른것을 하든.
공부할 수 있는 나이에 꼭 하세요. 알바하면서 대학 학위 따세요.
고객센터 쪽은, AI의 시대에 수많은 부분이 인력을 대체할것입니다. 좀더 확장된 분야로 발전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고객 문의 VOC 분석. 통계. CX기획 같이, 휴먼리소스를 기계로 대체할 수없는 기획과 분석의 역할이 더해지시도록, 관련 자격증과 기술스택 등을 공부해보세요.. 아, 고객관리 조직이 점차 다 글로벌 고객관리가 되어가고 있어요. 영어 능통자가 많이 필요합니다. 중국어나 일본어도 있지만 영어대비 소수긴하고요. 영어능통자가 되시면 같은일을 해도 주어지는 커리어가 다를 것 입니다.
업계선배로서 진심으로 조언합니다.
일단 교육 분야로 가고 싶으시면 교육 운영(강사지원)이나 QA분야로 어떻게든 최소 2년 이상의 경력을 쌓길 바래요! 그 다음이 자격증» 학벌 순으로 보완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콜센터가 아닌 사내 강사라면 스피치 화법이 많이 중요히고 QA보단 교육운영(캐롯*로벌)같은 회사로 경력을 쌓으시는게 낫지 않나 싶네요.
자격증은 경력 쌓으시면서 틈틈히 콜센터 관리자, CS 리더, smat (a급까지)따는것 추천드리구요.
그 뒤로 학점은행제는 저는 해봤지만 추천드리지 않아요ㅜ
특정분야(예: 마케팅)에 강사로 특화해서 가는것 아닌 이상 시간낭비 돈낭비이고 학벌이 계속 걸리면 독학사 제도를 활용하세요.
아님 혼자 공부할 자신 없다면 야간대도 추천하구요!
글고 다 떠나서 평판관리나 그쪽 업계 희망하는 분야의 인맥 만들어 놓는걸 추천드려요. 좋은 이미지 쌓아놓음 결국 지인 추천, 사내 추천을 할 수 있으니..
그러나 무조건 해당 분야가 적성에 맞는지를 면밀히 검토하고 가는걸 추천드려요! 나이가 어리시니 내가 어느 직업에 적합한지 알아보시는게 좋은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