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KOREA

취업톡톡

뒤로

Q 마케팅 업무는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조회2,279
20.06.03 작성
학교 다니면서 마케팅 관련 수업이나 대외활동은
해본 적이 없습니다 ㅜㅜ 전공도 무관하구요..
최근들어 마케팅 쪽으로 구직 중인데 경험도 없다보니 인턴도 힘드네요 ㅠㅠ 조언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답변을 입력해주세요. 솔직하고 따듯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휴대폰 번호 메일 주소, 카카오톡ID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비노출 처리될수 있습니다.
0 / 1,000
  • 답변을 등록하면 닉네임으로 질문자에게 전달됩니다.
  • 개인정보를 공유 및 요청하거나, 명예 훼손, 무단 광고, 불법정보 유포 시 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부적절한 답변은 비노출 또는 해당 서비스 이용 불가 처리될 수 있습니다.
답변 21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7년차

    에이전시들어가서 1~2년 경력쌓으세요 학교에서 들은 수업 쓸모 1도 없어요
    왜냐구요? 마케팅업은 트랜드가 생명이거든요
    아무래도 시간차가 존재하니 마케팅 관련수업은 쓸모 없어요 교양정도?

    대기업이나 중견은 지금스팩으론 못들어 가구요
    에이전시 들어가서 경력쌓고 인하우스 방법이 가장 확실합니다

    20.07.12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8년차

    다른 분들의 의견처럼, 먼저 마케팅 중에 어떤 파트를 원하시는지 선택하고,
    그 다음에 관련 공부나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케팅도 퍼포먼스 마케팅, 그로스해커, CRM, 광고 영역으로 볼 수 있는데,
    본인의 강점이 어디에 있는지 먼저 파악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마케터들은 데이터 다루는 역량이 필요한데,
    기본적으로 GA는 사용법을 익혀두시면 좋을 것 같고 데이터 분석에 좀 더 초점을 두면
    sql과 통계 공부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통계 툴로 R이나 파이썬 역량이 있으면 좋죠)

    그리고 아직 회사 근무 경력이 없으시다면, 무조건 마케팅 보다는 관련 직무로 갔다가, 부서 이동도 방법입니다.
    저도 지금은 마케팅팀에 있으나 처음 입사는 영업관리로 들어왔습니다.
    기업마다 다르겠지만, 영업이나 영업관리와 같은 현장경험을 갖추고 마케팅 업무를 할 때 시너지가 있는 것 같네요.

    20.06.19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23년차

    마케팅의 범위가 너무 넓으니 어떤 분야인지 정하고 그쪽으로 파세요. 추천은
    디지털마케팅 쪽이 좋구요, 데이터 애널리스트 쪽도 좋답니다

    20.06.10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요리사 / 10년차

    마케팅 전문 기업이 제약이 많다면 순환보직제 기업을 지원해 보는것도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면접, 혹은 입사 후에 마케팅 관련 업무를 희망하는 부분을 논리정연하게 어필 한다면 감안이 될 수 있겠네요.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에는 반드시 마케팅 전략 부서가 있기 마련이며 경력직이 아니니 포트폴리오까지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어느 정도 시장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는 근거가 있어야 좀 더 쉽지 않을까 싶고요. 기존 이력에 전공도 활동도 없다면 경쟁자 대비 특별한 강점이 없기때문에 쉽지 않아보입니다.

    또한 마케팅 업무는 워낙 광범위하기때문에 마케팅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세부 스킬을 키워보시는것도 좋겠네요. 이를테면 F&B 분야라면 상품 기획, 트렌드 분석 및 전략, 브랜딩, 광고/홍보 등 다양한 전문 분야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를 선택, 집중하셔서 역량 개발을 해보시는것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이 생각하는 해당 업종의 트렌드를 PPT 형식으로 현황 - 분석(시사점) - 미래 예측 - 전략 방향 - 세부 전략 정도의 플로우로 5장 정도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그래서 이력서에 첨부하던가 면접때 준비한다면 비록 관련 경력은 부족하겠지만 플러스 요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바라시는 분야에서 활동하시길 기원합니다.

    20.06.10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AE(광고기획자) / 3년차 / 13학번

    광고 대행사 AE는 주 업무가 광고주 커뮤니케이션이나 제안서를 입니다. 광고주 커뮤니케이션은 직접 경험하고 진행하는 수 밖에 없는데 제안서는 포인트 잘 잡아서 논리 구성하는 건 해봐야 스킬이 점점 늘어나서 많이 해보는 것도 좋아요.
    대리나 과장급들이 신입한테 크게 기대하지는 않지만 포인트를 잘 잡는 센스있는 애들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니까 제안 업무에 데려가려고 합니다. (제안서 관련 도서라도 숙독하고 가시는 걸 추천하는 편입니다)

    대행사 AE나 일반회사 마케팅부서는 퍼포먼스마케팅(매체) 하는 업무를 한 번쯤은 손을 데는 편이니 공부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광고 대행사에도 매체팀이 따로 있는 경우도 있지만, AE가 다 하는 곳도 있고 일반 회사 마케팅에서도 대행사 관리하시려면 퍼포먼스마케팅을 기본적으로 굴러가는 걸 알고 있는 게 좋아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20.06.09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기획 / 10년차

    마케팅경우 최근 트렌드가 많이 변한것 같습니다
    코비드 19사태이후
    디지털트랜스폼이 기업에화두입니다

    만약 준비를 하신다면
    Gaiq구글애널리스틱스 자격증
    Facebook 자격증

    공부를 추천 드립니다

    20.06.08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MD / 7년차

    마케팅과 영업은 분명 차이가있다고 생각해요
    요즘엔 그 부분이 모호해지고
    밑에분도 말씀하셨듯이 마케팅이나 영업의 종류나 방식은 다양합니다
    제가생각하기로는
    영업은 물건구매의사가 없는사람에게 제품판매,
    마케팅은 물건구매 의사가있는데 본인이 취급하는제품을 판매하는것으로
    두가지엔 차이가있습니다
    그 부분을 염두하여 관련서적이나 우리주변에서 나에게 마케팅하는것은 무엇이고 영업을하는것은 무엇인지 보시면 와닿는게 분명 있으실껍니다

    20.06.08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경영·비즈니스기획 / 6년차

    마케팅은 정말 범위가 너무 다양합니다:
    마케팅부서이지만 실제는 영업을 하는 경우도 있고,
    온라인 마케팅처럼 블로그, 카페 등에 광고 하는 경우도 있구요.
    또한, 마케팅기법을 사용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분석도 하는 전략마케팅도 있구요..
    광고나 홍보같은 것도 마케팅이구요..

    회사 아이템에 따라서 마케팅 방법도 너무 다르고 포커스를 두는 마케팅방식도 다르기 때문에 일단, 마케팅 자체에 대해서 책을 읽더보시던 인터넷으로 서치를 해보시던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0.06.08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7년차

    뭐든지 질문을 해보세요 스스로에게 지나가는 버스에 배너 광고를 보더라도 왜 저렇게 했을까!? 저렇게 한 의도는 무엇진지 어떤걸 표현한것인지 습관처럼 계속 질문을 던지세요

    20.06.08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9년차

    마케팅 업무라고 하기엔 너무 범위가 넓습니다.
    어떤 직종의 마케팅을 하고싶은지 부터 찾으세요.
    예) 광고, 매장, 바이럴, 등등

    20.06.08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4년차

    개인블로그나 인스타그램, 유튜브를 시작해서 대외활동 대신 경력에 추가하는 것은 어떠신가요? 아니면 광고대행사 쪽에서 초기 경력을 쌓는 것도 방법입니다.

    20.06.08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7년차

    경험이 없어도 간접경험이라는것도 있으니깐요 마케팅실무자들이 쓴 책들 널렸어요 일단 책이라도 읽어보시려는노력이 필요하지않을까요?정직원 마케팅팀 입사는 경쟁이 치열하니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라도 도전해보세요 회사가 어떤방식으로 제품이나 브랜딩을 하기위해 어떤활동들을 하는지 간접적으로라도 경험을 하심좋겠죠 어학은 필수구요
    저는 인하우스로 홍보마케팅을 했지만 에이전시에서 빡세게 일하다온친구들도 엄청 괜찮더라구요

    20.06.07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14년차

    질문자님 글 읽어보고 한마디 합니다.

    전공도 무관하고 대외활동도 무관하죠? 심지어 경험도 없죠?
    답은 나왔어요. 마케팅 직군에 뽑힐 만한 인재가 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그니까, 뭘해야 되냐구요? 다 말씀하셨어요. 없는 걸 있게끔 경험해 보세요 무엇이든요.
    본인이 다 알면서, 왜 안 뽑힐까 하는 건 왜 그런 건가요? "

    20.06.05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5년차

    현실적인 조언이 좋으신가요
    이상적인 조언이 좋으신가요

    20.06.0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홍보 / 1년차

    마케팅은 전공과는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실무경험도 그다지 없어도되요. 하지만 자신을 pr 하는 것은 필요합니다. 자신을 pr 하는 것도 사실은 마케팅이니까요. 우선 자신을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아래의 사람들의 말과 마찬가지로 질문이 광범위하여 세세하게 말씀드릴 수가 없습니다. 문의 있으면 harmony757 네이버로 메일이나 쪽지주세요

    20.06.04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14년차

    질문 만으로 판단하건데
    질문자께서 mkt에 관심이 없었는데 구직 시장에서 마케팅 채용이 많아 지원 하시려는거 같네요.
    관련 책도 찾아읽고 검색 좀 해보시고 마케팅 업무가 무엇인지 스터디를 하신 후에 질문을 하시면 더 구체적인 질문과 답변이 있을 것 같네요

    20.06.04 작성 신고
  • 밀리오레에서 근무중 디자이너에서 홍보실로 이관 마케팅 업무 시작

    20.06.0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10년차

    마케팅은 사실 직접 일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경험을 쌓기가 힘들죠.
    사실 인사업무나 총무 업무 등도 마찬가지일겁니다.
    회사측에서는 경력자를 뽑는게 아니라 신입을 뽑는 경우에는 마케팅 경험이 없어도 이해해줍니다.
    즉, 경험이 없어서 인턴 취업이 힘든게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리고 마케팅 업무에 대해서 물어보시려면 무슨 업계의 마케팅 업무인지 이야기를 하셔요. 질문이 너무 광범위 합니다.

    20.06.0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경영·비즈니스기획 / 9년차

    어느 수준의 마케팅 회사를 가려하시는지에 따라서 실무가 많이 다르실꺼에요. 전공을 안하셔도 상관은 없지만 아마 본인이 생각한 마케팅과 실제 업무에 좀 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좀 사이즈가 있는 회사에 들어가시기는 어려우실꺼에요. 정말 마케팅 실무 및 기초를 배우고 싶으시면 작은 사업장 부터 도전해 보는건 어떨까요?

    20.06.0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29년차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네요 ㅋ 우선, 이런 자리를 통해 마케팅을 설명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 말씀드려야겠습니다. 마케팅에 대한 어떤 정의나 설명, 사례를 들어도 쉽게 이해되지 않을 겁니다. 장님 코끼리 만지기가 되기 쉽죠.

    저는 이걸 말해드리고 싶습니다. 마케팅을 알아가는 방법의 하나로써, 서점을 방문하여 마케팅에 대한 책을 몇권 훑어보기를 권합니다. 한나절이나 하루종일 두세권의 마케팅원론 책을 뒤적여 목차를 비교해보고 중간중간 재미있는 사례를 읽어보는 시간을 갖는 거죠.

    원론 책마다 목차는 거의 비슷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을 텐테요. 즉 그 목차가 보여주는 항목과 본문의 내용이 마케팅의 기본이며 필수라는 거죠. 목차에 거론된 항목들이 마케팅 분야에서 논의되고 실제 현장에서도 적용되는 것들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목차를 자세히 살펴본 다음, 본문 내용도 세부사항별 타이틀을 보세요. 그 타이틀이 어떤 것들을 설명하려 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관심이 가는 부분이 있다면 타이틀 아래 내용을 1~2페이지라도 읽어보는 것도 좋죠. 이렇게 비슷한 두세권의 책을 훑어보고 한권(300여 페이지)을 차근차근 넘기다 보면, 마케팅은 어떤 것에 관심을 갖는 분야이며 마케팅실행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기업현장에서의 마케팅실행 시 어떤 형태의 마케팅기법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등에 대해 스스로 머리속에 정리되는 것이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책을 보고 나면, 자신이 했던 아르바이트나 여러 경험 과정에서는 마케팅이라는 것이 적용되었나를 반추해볼수도 있을 겁니다. 뉴스나 사회적 이슈 중 기억나는 것들을 마케팅 관점에서 생각하기도 하고요. 이런 단편적인 생각이 곧 마케팅적인 사고의 시작 아닐까요. 이런 습관이 하나둘 쌓이면 마케팅에 대한 사고의 폭이 넓어지고 깊어지면서 마케팅부문에 대해 재미와 익숙함, 자신감까지 길러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마케팅에 종사하는 사람도 만나서 질문하고 이야기를 들으면서 실력을 갖춰나가야죠. 하루 아침에 쉽게 되지는 않겠지만요~~

    20.06.0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Wasabi Lv 3
    네트워크엔지니어 / 5년차

    마케팅쪽은 최근에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이 굉장히 핫하다고 들었습니다.
    제 전문 분야가 아니라 잘은 모르지만 마케팅도 세부적으로 쪼개지는걸로 알고 있어요.

    그부분에 대해서 조금더 파고들어가셔서 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랄게요. 화이팅!

    20.06.03 작성 신고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