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KOREA

취업톡톡

뒤로

Q 출판기획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조회1,769
20.06.15 수정
문예창작과를 나오고 출판기획쪽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SBI에 2차까지 붙었다가 떨어졌고 이 참에 그냥 출판사로 진로를 쌓고 경력을 쌓을 생각입니다.


현재 저의 준비 상태 :


-3일에 한번씩, 독서 이력서 및 독서 요약서 작성 중.
(대체적으로 비문학 계열, 성공학 서적, 인문 위주로 작성 중입니다)

+인문학 위주의 출판서적사를 노리고 진출중입니다.


출판 기획사에 근무중인 선배님들의 답변을 부탁드려요.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답변을 입력해주세요. 솔직하고 따듯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휴대폰 번호 메일 주소, 카카오톡ID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비노출 처리될수 있습니다.
0 / 1,000
  • 답변을 등록하면 닉네임으로 질문자에게 전달됩니다.
  • 개인정보를 공유 및 요청하거나, 명예 훼손, 무단 광고, 불법정보 유포 시 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부적절한 답변은 비노출 또는 해당 서비스 이용 불가 처리될 수 있습니다.
답변 1
  • 프로필 이미지
    TheK Lv 5
    헤드헌터 / 16년차

    출판기획자가 어떤 일을 하는지는 질문자님이 잘 알고 계실거 같으니 자격요건부터 살펴볼께요. 우선 단행본 출판사의 경우에는 전공이 크게 상관없습니다. 다양한 주제의 책을 만들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책을 얼마나 잘 만들 수 있는가가 되겠죠. 그리고 전문적인 자격시험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최근에는 필기시험을 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적 지식보다 개인의 감각이 더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책은 아무래도 글이 주가 되는 상품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글을 잘 만질 수 있어야겠죠. 이를 위해 다양한 경험과 독서, 여려 유형의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세상보는 눈을 길러야 합니다. 출판기획과 관련해서 교육과정도 있는데 질문자님이 2차에서 떨어졌다는 SBI 편집자 입문과정도 있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교육과정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케팅 역량입니다. 최근 들어 이 부분이 점차 강조되고 있죠. 왜냐면 우리나라 대부분의 출판사는 편집따로 마케팅 따로 하는 회사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편집자가 기획, 마케팅 업무까지 전부 맡아서 진행하는 편이죠. 최근 SNS 등 홍보 트렌드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출판마케팅 관련 서적도 읽으면서 이 부분을 강화시켜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작가를 섭외하고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하는 것도 출판기획자의 일 중 하나이니 대인관계 역량을 강조하여 자기소개서 녹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0.06.15 작성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