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KOREA

취업톡톡

뒤로

Q 엑셀, 컴활 못하면 합격 어려울까요?

조회5,897
20.07.12 작성
지금 채용건 몇개 스크랩 해놨는데
당연한 얘기지만 경영/마케팅 팀 신입 채용건에 엑셀,컴활 사용 가능한자를 우대해준다고 써 있더라구요.
저는 지금껏 다른 업종에서 일을 했었고, 사무직에서 일한 적이 없어서 엑셀, 컴활 사용을 잘 못해요
학교 다닐때 정보 시간에 배운게 다라서 간단한 표만 만들줄 아네요ㅠㅠ
정~말 만약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알려주시는대로 열심히 배울 자신은 있는데ㅠㅠ...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 뽑아서 차근차근 잘 알려주는 회사가 있을까요?
신입이여도 어느정도 알아야지 뽑아주는거겠죠?
면접도 모르는거지만..그냥 궁금해서 여쭤봅니다ㅠㅠ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답변을 입력해주세요. 솔직하고 따듯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휴대폰 번호 메일 주소, 카카오톡ID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비노출 처리될수 있습니다.
0 / 1,000
  • 답변을 등록하면 닉네임으로 질문자에게 전달됩니다.
  • 개인정보를 공유 및 요청하거나, 명예 훼손, 무단 광고, 불법정보 유포 시 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부적절한 답변은 비노출 또는 해당 서비스 이용 불가 처리될 수 있습니다.
답변 27
  • 프로필 이미지
    영업지원 / 13년차

    그런 회사는 없습니다.
    학교는 교육기관이 아니니까요.

    말씀하신 정도의 수준은 소상공인센터나 취업관련교육 매경센터 나라배움터등 본인이 노력해서 찾아보면 공짜 또는 상대적으로 배울곳이 많기 때문이죠.

    하지만 회사마다 사수 부사수제도, mentiring제도를 운영하는 경우 일부 교육하기도 합니다. 학교교육에 대해 비신뢰하는경우 처음부터 다시 가르쳐야된다고 생각이 없지는 않거든요.

    요즘 공대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만큼 회사내에 업무방법서나 업무메뉴얼에 관련내용을 찾아볼수있는곳도 있습니다.

    회사마다 교육에 대한 비용을
    정산을 해주는데는 상당수 존재하고....

    특별한 경우긴 하지만, 부동산개발등에 관한 부분은 회사내에 자체양식이 있어 사업수지등의 프로그램을 교육하는일은 있습니다.

    사원때는 복사하느라 바쁘지만, 대리가 되면 해당임무를 저같은 경우는 일부로 시간을 내어 가르치기도 합니다만 주변의 동료들을 비교해같은 저같은 마인드를 가진이들은 드물었습니다.

    아마 저는 rotc출신에 회사내에 iso coordinater로 교육받은적이 있기 때문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 사원들의 교육이 술자리에서 이뤄지는 old한 방식을 고수하는곳도 있으니 늘 최악을 가정하시는게 긴장감과 충격을 줄여주지 않을까요?

    그래도 요즘청년들은 빨리빨리 배우니까요. 과거에 3년에 걸쳐 배우던것을 1년정도로 줄어들고 있다는 과거 인사팀의 분석을 들었습니다.

    20.07.12 수정
  • 프로필 이미지
    현장관리자 / 25년차

    돈주며 일가르치는 회사는 없습니다.
    본인이 그 일을하고프면 최소한의 능력(자격)은 갖추세요

    20.07.15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구매관리자 / 10년차

    가장 준비하기 쉬운 사무능력이 컴활이나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네요.
    최소한의 자격이기도하지만 제일 준비기간이 짧은 스펙이라는 생각도드네요. 토익처럼 몇달을 준비하지않아도되고 대학시절 과제준비에만 성실해도 어느정도 다룰줄알거라는 생각이네요. 회사에서 가르쳐주겠지라는 생각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어느정도 준비는 이룬상태에서 취업준비를 하시길 권하네요. 정규직이아닌 사무보조 알바를 채용시에도 필수요소일정도니까요

    20.07.13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재무담당자 / 27년차

    사무관리직에서는 필수이면 당연히 아는 사람을 채용하겠죠. 모르면 차라리 사전에 관련학원에라도 다니면서 배우면 됩니다. 한번 익히면 두고두고 활용하거나 취직하는데 유리합니다.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경영·비즈니스기획 / 4년차

    사무직에선 기본입니다 더하기 빼기 한글처럼,,,,영상이라던지 책이라도 펴놓고 배우고 실습하세요,,,컴 활용은 그냥 기본 도구 입니다,,,중요한건 경영 마케팅 측 노하우나 일 센스죠,,,선배들에게 기본적인 것만 물어보면 선배들의 짜증을 많이 감당하셔야 할 겁니다,,,컴활 능력 걱정보다,,,멘탈 강화와 얼마나 그쪽 성향을 잘 파고 들지 아셔야 할 듯,,,

    20.07.12 작성 신고
  • 저는 컴퓨터관련 자격증은 없었는데 입사했고, 지금 자격증 준비하면서 다니고 있어요. 흔한 경우는 아닌거같은데 저도 지원 당시에 컴퓨터능력 우대라고 적혀있긴 했거든요. 면접같이 본 분들도 다 컴퓨터를 잘하는 거 같았는데... 암튼 이런 경우도 있나봐요! 지금 업무관련 엑셀은 필요할 때마다 알려주고 계세요 ㅎㅎ... 얼른 따야죠 저도

    20.07.12 작성 신고
  • 워드 피피티 엑셀은 거의 필수죠 저 또한 이 능력을 어떻게 보여줘야할지 몰라서 ITQ라도 공부하여 취득했습니다.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22년차

    워드, 엑셀은 기본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직원을 채용합니다.

    불안하시면 유튜브 통해서 공부하세요.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경영·비즈니스기획 / 18년차

    경영, 마케팅 쪽은 이익, 비용 계산이 안되면
    어떻게 기획을 할건지 궁금하네요.
    관련 인강이라도 들어보시면 엑셀 함수 사용할줄 모르면
    인강도 못듣습니다. 자격증은 있으면 증거자료라도 되는것이고 실무가 중요합니다.
    엑셀함수 모르면 결과보고서는 누가써주나요.
    질문이 부서 성격을 모르시는것 같아요.
    마케팅이 홍보팀이 아닙니다.

    20.07.12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11년차

    워드 / 엑셀 / 파워포인트 이 3개 중에서
    워드는 무조건 미리 공부하셔야됩니다.
    워드를 회사에서 가르쳐주는 선배는 없을거에요.

    워드 사용못한다고 하면,, 아마 회사에서 황당해 하실거에요...

    엑셀은 기본 레벨 1수준은 하면 좋은 정도입니다.
    아, 이렇게 돌아가는거구나.. 하는 수준만.
    일반 직원들도 엑셀 못하는 사람 많으니, 이건 선배들도 감안하고, 좋게좋게 알려줄 수 있을겁니다.

    파워포인트. 이건 사용해야할 일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합니다.
    그리고 회사 스타일에 따라서, 파워포인트로 발표할 업무가 있기도~없기도 합니다.
    그 회사 사정에 따라서 배워도 되고 안배워도 되는 수준입니다.
    근데 사용법이 간단하니 일주일만 배워두면, 문제없을겁니다.

    20.07.12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인사담당자 / 10년차

    유튜브를 통해 미리배워두세요.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보통 대충 봐주는 정도이지 툴 사용은 교육받고 오라고하며 면접시에도 잘한다고 하는게 좋아요. 단, 학교에서 배운 정도라고해도 회계나 생산관리 등을 제외하면 평가가 나빠질 정도는 아니에요. 툴보다 직무 가능성과 인성을봐욥.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영업지원 / 2년차

    기본으로 컴활 자격증 가지고계셔야할텐데 .. 저는 인턴할때 엑셀 못하는거보시고 되게 .. 눈치봤어야했어요 . 사수분들 본인도 바쁜고 다른 업무 해야할 시간에 엑셀을 차근 차근 가르쳐주는건 좀 힘들것같아요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재무담당자 / 31년차

    시간날때마다 작성 분석 해보세요
    하다보면 실력이 쌓여요
    자동차 운전하고 같아요
    안하면 줄고 맣이하면 실력이 늘어요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영업지원 / 12년차

    기본적인 기술과 하고자하는 의지가 필요하지요

    차근차근 가르처주는곳은 없을것같구요

    몰래 혼자서. 톡학하시는것이 어떠실지

    그게답인듯 저도 컴활 mos master 있어도 잘못해요 아는것만계속 사용하는듯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5년차

    혼자공부하면 며칠걸리지도 않으니 지원하고 합격하면 그때 벼락치기ㄱㄱ

    20.07.12 작성 신고
  • 못해도 가서 욕 많이 먹으면서 배우면 금방 잘해진다고는 합니다..

    20.07.12 작성 신고
  • 취업성공패키지로 ITQ부터 자격증을 따보시면 어떨까요?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회계담당자 / 16년차

    요즘 유투브로도 잘 되어있기도하고
    교육해주는곳에 참여해서 배워두면 좋을 것 같네요
    사무의 기초는 OA를 잘 다루는 것이기때문에
    엑셀 컴활 워드정도는 능숙하게 익히시길 추천드려봅니다.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교재개발·교수설계 / 6년차

    따로 해당부분에서 업무교육 진행하지않습니다
    실제 업무하면서 익히게되는데, 사전에 공부를 해두면 편리합니다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4년차

    엑셀이나 컴활같은 문서 작성 능력은 교육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배워야하지요. 업무하면서 습득하게 되는 경우도 있지만 어느 정도 알아가야 업무하면서 힘들지 않으실 겁니다.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시설관리자 / 37년차

    회사가 컴 활용 잘하는 사람을 원한다면 일단 서류 선별에서 제외되기 쉽습니다. 시간을 내서 학원에 다니면 한 두달에 다 배울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는게 좋을듯 합니다. 한 두달은 금방 지나갑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MD / 16년차

    미리 알고있으면 유리한 부분은 있지만 엑셀의 경우 고난도의 스킬이 필요한 업무가 그리 많지않아요. 가르쳐주지않지만 회사에서 자주쓰는 폼으로 차근차근 연습해서 기본적인 것만 마스터해도 괜찮으실 것같습니다.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4년차

    유튜브보고 지금이라도 좀 배워서 진행한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해외영업 / 6년차

    자격증이 없다고 해도 어느정도 할 줄 안다는걸 어필하는 지원자를 채용하고 싶을겁니다. 유튜브 같은 거 보시면서 간단하게라도 공부하심 좋을 거 같아요.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dante Lv 2
    인사담당자 / 6년차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있겠어요.
    신입이라면 함수 정도는 알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을거에요.
    저는 신입에게 바라는 것이 있다면 배우고자 하는 자세와 센스 정도이고 이런 분들께는 단축키와 엑셀을 좀 더 편하게 쓸 수 있는 리본메뉴 같은 것을 알려드리곤 해요.
    가끔 실무테스트라고 엑셀 테스트를 보는 곳도 있던데 신입모집 시엔 해당 면접은 하지 않을테니 너무 걱정마시고 자신있게 임해보세요 ^^

    20.07.12 수정 신고
  • 엑셀 우대면 아마 엑셀, 컴활 자격증 있어야 매우 유리합니다. 만약 관련 자격증이 있지만 잘 다루진 못하시면 들어가서 처음에 고생하시지만 조금만 버티시면 맨날 쓰는 것만 쓰기 때문에 적응되실거예요. 취업준비 파이팅하세요~

    20.07.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건축기사 / 6년차

    엑셀 함수쓰는거에 있어 어렵지 않으면 지원해도 되며. 면접 보는 부분에서 알게 되실거예요 미리 한글 엑셀 자격증. 취득하면 좋을거 같아요
    가자마자 일거리 받을텐데 그게 바로 업무 능력이며
    다 들어나며 수습기간중 퇴사하실 가능성이 많습니다

    20.07.12 작성 신고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