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KOREA

취업톡톡

뒤로

Q 디지털 마케팅 관련 조언 간절합니다 ㅠㅠ

조회7,321
20.07.18 작성
대학 4년제 경영학 전공자이고
현재 토익 845, 컴활 1급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기업 한 곳만 바라보며 준비하다 보니 대외활동이나 공모전 내역이 전혀 없습니다..

26살이라는 중요한 시기에 디지털 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을까요

제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며칠을 밤새워 알아봐도 오히려 고민만 늘어나네요 ㅠ

1. 만약 디지털 마케터로서 자질을 갖추어도 대외활동이 없는게 취업할 때 큰 영향을 줄까요?

2. 디지털 마케터가 되려면 가장 필요한 자격증이 뭐가 있을까요? (구글 GA랑 검색광고자격증 취득하려 합니다. 혹시 필요한 다른 자격증이 있을까요?)

3. 26살인 지금 시점에서 디지털 마케팅 관련 학원을 다니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까요??(관련 경험이나 포트폴리오가 없다보니.. 이것도 고민거리에 추가했습니다..)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답변을 입력해주세요. 솔직하고 따듯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휴대폰 번호 메일 주소, 카카오톡ID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비노출 처리될수 있습니다.
0 / 1,000
  • 답변을 등록하면 닉네임으로 질문자에게 전달됩니다.
  • 개인정보를 공유 및 요청하거나, 명예 훼손, 무단 광고, 불법정보 유포 시 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부적절한 답변은 비노출 또는 해당 서비스 이용 불가 처리될 수 있습니다.
답변 52
  • 프로필 이미지
    경영·비즈니스기획 / 11년차

    마케팅은 경험의 미학입니다. 사회 초년생인 님께서는 무엇이든 습득해서 새것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경험과 이력이 필요해보입니다. 1. 대외활동은 매우 중요해 보이네요. 2. 정보검색, 데이터분석, 엑셀 통계 프로그램 자격 등이 필요해보입니다. 회계 경영관련 자격증도 좋겠군요. 3. 26살이면 군대 다녀온 말학번인듯 하네요. 그냥 빨리 사회에 뛰어들어서 경험을 쌓기를 추천합니다.

    20.08.17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광고영업 / 12년차

    1. 전혀 상관없습니다. 대외활동 따위는 사실 기업에서 참고는 하지만, 채용에 영향을 거의 주지않으니까요
    2. 디지털마케터를 꼭 해야될까요? 해야되는 이유? 디지털마케터는 2종류로 볼 수 있죠
    브랜드 의 입장에서 돈을 쓰는 디지털마케터와 , 브랜드에게 돈을 받고 마케팅을 해주는 대행사 또는 렙사의 마케터
    후자는 비추입니다. 전자라면 큰 기업 또는 외국계를 노리세요, 중소기업 의미없어요
    3. 디지털마케팅은 아는게 많을 수록 지식차이가 크죠 , 즉, 모르는티가 면접에서 많이 날 수 있으므로
    공부 엄청나게 넓게 하셔야해요 그래서 학원이던 뭐던 추천 !

    20.08.15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3년차

    자격증보다는 직무와 가장 유사한 프로젝트를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DS SCHOOL 디지털 마케팅 교육을 들었는데, 패캠보다 저렴하고 실제로 facebook, mailchimp, fullstory 등 실제로 집행해보고 팀원분들이랑 결과도 공유하고 인사이트를 얻어갔습니다. 추천드립니다. :) 건승하시기 바래요.

    20.08.1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4년차

    1. 크게 영향 없으나 공모전 수상경력이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2. 구글GA랑 검색광고 자격증도 좋고, 간혹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능력이 필요할 경우도 있어 GTQ도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3. 학원보다 일단 실제 경험이 중요하기때문에 SNS 페이지를 직접 만들어 운영해본다던지 아니면, 블로그를 운영해본다던지 하는 게 더 효율적일 듯합니다.

    20.08.14 작성 신고
  • 광고는 몇일동안 밤새워서 고민하는것보다 몇일동안 어떤 프로젝트를 통해 성장하는게
    가장 빠르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마케터로써 자격증에 대한 부분보다는 어떤 트랜드를
    선점해야 하는지가 현재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자질 이라고 생각합니다

    20.08.1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10년차

    1. 대외활동의 경우 디지털 마케티이랑 전혀 무관한 대외활동이라면 안하느니만 못합니다. 시간낭비고요. 차라리 혼자서 특정 주제를 잡고 블로그를 운영해본다거나, 인스타그램을 꾸준히 운영해보시면 어떨까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검색엔진최적화를 몸소 익힐 수 있을 것이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대해 공부하고 또 다양한 고민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쓰다보니 7월 18일 글이네여. .ㅠ

    20.08.1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2년차

    대외활동 다필요없습니다. 퍼포먼스쪽으로 가시면 초기자리잡기가 어렵지 어차피 직무경험하고서 효율잘내면 연봉에 다반영되요. 디지털 마케팅은 효율이 최고에요..GA정도면 괜찮을 것같습니다. 엑셀능력필요한데 자격증가지고 계시니 문제없을 것 같고, APP마케팅 쪽이 용어나 세팅, 트래킹툴이 조금 어려워서 그정도 공부해보는 것도 좋을 것같네요. 스크립트에 대한 이해도 좀 공부해보시면 좋을 것같고...인하우스는 대행사 커뮤니케이션이 반이상이라서 바보아닌 이상은 하실수 있을거에요..무운을 빕니다..파이팅~

    20.08.13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3년차

    대외활동보다 인턴생활을 더 추천합니다~ 자격증도 사실 서류 스펙 한줄이지 직접 실무로 뛰어봤다고 하는 게 더 좋습니다! 학생이시라면, 학교 연계로 할 수 있는 게 있는지 봐도 좋을것같아요~ 2번은 취업하고 하는 친구들도 많이 봤고 (이직 시 도움될용), 3번 학원을 다니실거라면 실무업을 했던 분들이 강사로 오시는데로 가서 회사팁이나 꿀팁을 얻는게 좋을것같아요~

    20.08.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16년차

    좋은 인상을 갖추시고 외모도 꾸미시면 더 좋지 않을까 합니다. 26세면 외모 많이 봄. ㅋㅋ

    20.08.10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8년차

    디지털마케팅 관련 인턴 해보시는 것을 제일 추천드려요~ 디지털 마케팅은 보통 실무가 중요시되는데, 실무 경험이 정말 큰 자산이거든요~ !

    20.08.10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2년차

    인턴이나 작은 프로젝트라도 실제 마케팅을 해본 레퍼런스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면 korea2324@gmail.com으로 연락 주세요^^

    20.08.09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기획 / 22년차

    온라인 마케터를 채용한다면 쓸모를 고려할 겁니다.

    쓸모. 회사는 가르쳐주는 곳이 아니라 쓰임이 필요한 곳입니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증명할 수 있는 방법으로 흔히 자격증이나 교육수료를 선택합니다.

    어떤 학원이라도 실무과정에 도움이 되는 부분은 배워두세요.

    20.08.0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8년차

    1. 뭐든지시작은 어려운데요 꾸준히 본인만의 목표 (예컨대 마케팅) 를가지고 유사한 대외활동이 취업에 도움이됩니다. 어떤 활동을 하던 본인만의 스토리를 완성할수 있는 소스가 있는게 나중에 도움이됩니다
    2. 검색광고마케터는 책과 기출문제만 여러번 풀면 금방 붙으나 실무보다는 광고 이해도를 높이는 시험이며 GA가 페이스북이나 타 광고 실무에 아주 도움이되는 자격증입니다. 구글 그린벨트 등 유튜브 관련 자격증도 도움이 될듯합니다
    3. KOBACO 에서 종합광고회사 실무진들이 와서 실무교육및 프리젠테이션하는 교육이 있는것으로 알고 있느데 이쪽으로 한번 알아보셔도 디지털마케팅 전에 광고 쪽 입문하는데 도움이될듯합니다

    20.08.0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3년차

    저는 디지털 광고대행사에서 AE로 근무하였습니다.

    먼저 본인이 디지털 마케팅에서 어느쪽을 희망하는지 생각해보시는 게 중요할 것 같아요.
    디지털 마케팅 내에서도 콘텐츠 기획, SNS 운영, 퍼포먼스 마케팅(SA/DA 등)이 있고, 아니면 제작쪽(영상)이신지..

    1. 예를 들어 SNS 운영이면 블로그, SNS, 유튜브 활동 등의 경험이 있으면 아무래도 도움이 될 것 같긴해요
    근데 대기업 원하시는 거 아니면 거창한 활동 필요없고 그냥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정도를 표현하면 될 것 같습니다.

    2. 구글GA, 검색광고자격증 신입이면 딱히 요구하지 않습니다. 어짜피 실무들어가면 다 배우게 되니깐 벌써 필요하진 않아요. 다만 제작쪽이시면 영상이나 포토샵 등의 툴 이용은 필수일 것 같아요

    3. 제작쪽이 아니시면 돈주고 학원다니지 마세요..

    원하는 기업의 마케팅 부서에 입사하기 힘들다면 디지털 광고 대행사 들어가면 2번, 3번 고민은 해결됩닏..
    그리고 디지털 광고 대행사는 언제나 사람이 필요해서 회사의 포트폴리오 보고 원하시는 곳 지원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20.07.31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금융영업 / 10년차

    요새 유행하고있는 쇼핑몰 차리기 같은거라도 도전해보심이... 26살이면 뭐든 도전하기에 젊은 나이 아닌가요!?


    저도 실제로 회사에서 2년여정도 온라인마케팅쪽으로 근무하다가
    이직을 하려고 강남의 모 쇼핑몰회사 온라인마케팅쪽 최종면접까지 갔는데...
    최종 면접 보시는 다른 분들은 죄다 쇼핑몰 하다 망해봤고,
    다른 한 분은 모 유명 홈쇼핑 MD로 현재 재직중이고,
    또 다른 한 분은 포트폴리오를 잔뜩 갖고와서 보여주더라구요...

    그 중에 제가 제일 초라했습니다.
    결국 전 최종에서 떨어졌지요...

    26살에 학원다니는거? 그게 왜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시는 지....
    뭐라도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는 뭔가를 준비하세요!

    20.07.30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28년차

    1. 디지털마케팅 관련 대외활동은 본인의 자질과 소질, 평소 관신도를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일련의 활동 입니다.

    이에 대외활동이 있어고 그 결과물들로 어떤 경험과 시행착오가 있었는지 이런 내용들을 정리해 두시면 더 좋을 것

    같은데요. 하지만 이런 활동이 없었다고 해서 너무 낙심하진 마세죠. 지금 부터라도 관련 전문지(해당 분야 전문지)

    기사 스크럽 및 시장동향(트랜드) 모니터링한 내용을 최소, 주간 단위. 1장의 PPT로 정리 만 꾸준히 시작하셔도

    면접중 좋은 경쟁력이 될 수 있습니다. 적어도 면접관의 질문을 유도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2. 제 생각으론 포도샵과 영상편집 등을 추천 합니다.

    검색광고자격증 등은 실무에서는 그닥 매력 없는 자격증 일 수 있습니다. 포도샵 / 영상편집 강추


    3. 본인이 디지털마케팅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보세요. 관련 학원의 등록 및수강 강추 드립니다.

    26세 아직도 많이 도전해 볼 수 있는 나이 입니다.

    우선 내가 진짜로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있었나 한번 더 아니 몇 번 더 신중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도전해보세요. 건승을 기원 합니다.

    20.07.30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9년차

    현업 5년차입니다.

    1. 전혀 영향없습니다.

    2. 자격증도 사실 그닥 필요없습니다만 있으면 추가점이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네이버 공식 광고대행사도 자격증 없이 들어갈수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3. 관련 학원도 없거니와 다녀도 배울건 없습니다.
    이쪽은 무조건 그냥 일해보면 답이 나옵니다.
    포토샵정도는 배워두면 웹이나 온라인관련된 일을 하실때 무조건 도움이 될겁니다.

    20.07.29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해외영업 / 6년차

    안녕하세요 현업 디지털마케팅 3년차 하고있구요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살짝 답변드려요 :)

    제가 취업한지오래되서! 1번은 패스하고 답변 드릴게요 ㅠ
    사실 제일 중요한거는 풍부한 실전경험인 것 같습니다~ 저는 타부서에서 영업직으로 근무하다가 아예 온라인마케팅팀 신설해서 독학으로 하구있습니다 ㅠㅠ 그래서 만약에 제 후임을 뽑는다거나 타회사에서 채용관점에서 바라봤을때는 얼마나 실제로해봤냐, 라는 포트폴리오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가장복잡하지만 많이 알려져 있는게 GA이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하는 것 추천드립니다.
    자격증만 취득하시지 마시고 아이템을 하나 정해서 광고를 만들어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디지털마케팅이라고는 하지만 웹사이트와 밀접하게 관련해서 홍보를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소소하게나마 만들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요즘에는 wix나 워드프레스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건 제가 인턴들 교육했을 때 했던 프로그램인데요... 아이템을 하나 정해서 광고 스펙부터 광고문안까지 만들고
    웹사이트 제작 후 구글광고, 페이스북광고 시안등을 제작해보는 실습을 진행했었습니다.

    인턴분들은 실제로 광고비용이 없어서 운영은하지 않았지만 충분히 포트폴리오에 활용하셨다고 하더라구요 :)
    저 역시 이런 노력이 있다고 하면 점수를 높게 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추천드리자면 디지털마케팅이라는 것이 SNS광고만이 아닌 컨텐츠마케팅, 이메일 마케팅, 유투브 등 복합체이기 때문에 메일침프와 같은 이메일 오토메이션 툴도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구요. (마케팅자동화 책 추천드려요~) 만약에 학원을 다닌다고하면 오히려 저는 마케팅 쪽은 책과 인터넷 자료들로 독학하고 프리미어나 에프터이펙트 학원.. 추천드립니다!!

    20.07.28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경영·비즈니스기획 / 24년차

    그냥..다른사람의견보다는 자신의 마음대로..하고싶은거...물쏘의 뿔처럼가세요..26살..뭐든지 할수 있어요!!!..공무원..아님..경영학이니..CPA..공부하세요..30살까지..그럼 반드시..성공할겁니다!!..

    20.07.28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QA / 3년차

    안녕하세요.
    얼마전까지 어느 종합 광고 대행사에서 AE로 근무하다 현재 스타트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ATL과 디지털을 다루던 팀에 있었지만 주로 디지털을 담당했던 기억이 납니다.
    제 조언이 도움이 많이 되길 바랍니다.

    1. 현업과 관계있는 대외활동은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모 대행사에서 하는 주니어 보드 같은 경우, 인턴쉽과의 연계루트도 있기 때문에 굉장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사실 업계에서 요구하는 가장 큰 스펙은 실무 경험이라 실무와 조금만 비슷한 활동을 해도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현업과 관련있는 대외활동이 아니면 큰 도움을 받지 못 할 거라 생각합니다. 대외활동을 이길 수 있는 한가지 팁을 말씀드리자면, 지원하는 회사의 광고주에 관련된 캠페인 기획서를 제출 하는 것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지원하는 대행사의 광고주가 unicl*였습니다. 광고주와 대행사가 담당하는 프로젝트에 대한 제 나름의 톤으로 작성해서 함께 제출했던 기억이 납니다. 이 부분을 높게 평가 받아서 이 바닥에 발을 들일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2.GA와 검색광고 자격증은 많은 대행사가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담당 파트가 AE라면 현업에서의 활용도는 높지 않으리라 판단됩니다. 현업에서는 관련 디지털 리포팅 업무를 디지털 랩에 외주를 줍니다. AE는 디지털 랩으로 부터 전달받은 리포트를 토대로 기획, 광고주 커뮤니케이션, 제작팀과에 커뮤니케이션에 에너지를 쏟기 때문이죠. 하지만, 현업에선 별로 쓰일일이 없지만, 입사시엔 분명 도움이 되니, 따두면 좋다고 말씀드립니다. 특히 공부는 좀 어려우시겠으나 사회조사 분석사나 ADsP 같은 데이터 자격증이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판단합니다.

    3. 학원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효용대비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영어와 제 2외국어 자격증이 더 도움이 많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이 역시 입사하고 나면 별 필요 없지만 말입니다.

    20.07.27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7년차

    일단 디지털마케터의 경우 가장 중요한건 경험입니다. 대외활동을 늘리시고 말씀하신것처럼 GA만 파보세요 기본적인 SEO 방향은 알고 계시죠 ? 모든 기업이 그렇듯 무가의 광고를 좋아할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회사는 막대한 금액을 들여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그런 돈을 헛으로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겁니다.

    20.07.27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3년차

    안녕하세요~ 광고대행사에서 근무하였던 사람입니다.
    중국학과 경영학과 전공하여 졸업하였고 질문자님처럼 대외활동 공모전 내역 1도 없는 사람이었습니다.
    구글 GA 취득하시면 확실히 입사하기는 편하실꺼에요, 검색광고자격증은 음,, 중요한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ㅎㅎ
    다른 직업도 마찬가지이겠지만 경력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번에 좋은 광고대행사에 들어가면 좋겠지만 혹시 안되더라고 실망하지 마시고 그런저런 광고대행사에 들어가서 2년 경력쌓고 이직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디지털 마케터는 거의 2년 이상 경력을 선호하는것 같더라구요. ㅎㅎ

    P.S. 검색광고에 흥미가 있으신거 같은데 포토샾을 배워서 브랜드광고 혹은 DA도 나쁘지 않습니다. ㅎㅎ
    저는 검색광고 DA 모두 해본 사람으로써 저는 DA가 더 재미있드라구요 ㅎㅎ 하루종일 엑셀과 검색단어의 싸움인 검색광고는 음,, 조금 재미 없더라구요 ^^

    20.07.26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4년차

    마케팅분야에서 재직하고 있습니다.
    공기업이나 대기업은 조직이 크고 인원이 많기 때문에 체계적으로 굴러가지 않으면 수많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상하관계가 뚜렷한 편이고요 그래서 나이를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시간관리를 잘하셔야 할 거 같아요

    그리고 검색광고관리사는 실무자 입장에서 메리트가 없는 자격증입니다. 중소기업도 잘 인정하지 않고 실무에 큰 영향은 없습니다. 한두번 보면 합격하는 수준이고 그냥 이론만 간단하게 알고만 계시면 됩니다. 구글 GA도 대행사 실무진들이 훨씬 능수능란합니다. 대행사 취업이 목표가 아니라면 그냥 간단하게만 알고계세요 나중에 핸들링하시면 되고 마케팅방향과 전략, 기획만 본인이 담당하실거에요 그것보다 서류상 부족한 점과 이력을 미리 체크하고 전문기관에 맡기세요 당장 대외활동을 하려면 시간이 많이 소모 되니까요

    제 지인 이야기를 하자면 현재 공기업에 재직중입니다. 우선 서류심사를 합격햇는데 단과대학 수석졸업했고 자세히는 모르지만 대외활동 이력이 있습니다. 많지 않지만 주로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캠프나 기타 활동 등 스스로 찾아서 고등학생 때 주로 했었습니다. 대학때는 학점 따느라 못했고요.

    대외활동 이력이 본인의 스펙 한줄에 긍정적인 영향은 줄 수 있으나, 합격당락에 결정적이지는 않습니다.
    그 지인은 학점이야 수석졸업이니 성실성은 인정 받았고 대외활동 이력도 잇으나 고등학교때 쌓은 것이에요 뭐 마라톤이나 자잘한 이력도 있지만 최종면접에서 탈락했엇습니다. 그리고 두번째에 붙었구요 중요한건 그룹면접 최종 면접이니 이부분은 스터디를 통해 잘하셔야 될거 같아요 다른 지인도 특허청 다니는데 그룹면접에서 너무 나서지도 않고 적절하게 중간적 입장을 취하면서 진행해 면접관이 그 태도에 대해 가장 큰 가산점을 줬다고 하더라고요 워낙옛날애기니 공기업에 재직한 분들에게 조언을 들으면 좋지만 공기업 준비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많이 얻으세요

    지금은 어떤지 모르나 특허청은 직무가 일정기간이 지나면 바뀌는걸로 들었습니다. 뭐 이점도 정보를 잘 알아보세요

    20.07.26 수정 신고
  • 급하시면 학원다닌는 것도 추천드려요!!! 더 자세하게 배우니까 실무에 도움되겠죠?

    20.07.26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8년차

    안녕하세요. 디지털마케팅 현직자 입니다.
    1. 대외활동 여부는 합격여부에 직접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디지털 마케팅 관련 역량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가 더 중요합니다. 디지털 마케팅 관련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하여 개인 SNS를 활용하여 실제 제품 홍보/마케팅을 해본 경험등을 확보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이런 활동을 증빙하기 위해 대외활동/체험단/기자단 등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취득을 하는 과정에서 구글광고에 대하여 이해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좋을 것 같습니다.

    20.07.25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5년차

    안녕하세요! 저도 디지털 마케팅을 엄청나게 전문적으로 했던 곳에서 일한 것은 아니라 큰 도움은 드리지 못할 것 같아 먼저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1. = 대외활동이 없는게 취업할 때 큰 영양을 주진 않아요! 전혀요! 경력과 활동 경력이 없어도 마케터로써의 자질을 갖고 있으면 충분히 취업 가능합니다.!
    2. = 저는 마케터로 취업할때 질문자님이 주신 구글, 검색광고자격, 컴활 등 모두 갖고있지 않았습니다! 물론 온라인 디지털 마케팅에서 검색광고나 GA를 전문적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저는 온라인 마케팅을 주로 진행하며 프로모션, 상품기획 마케팅을 하다보니 해당 자격증은 필요하지 않았습니다.
    3. = 디지털 마케팅 관련 학원을 다닌다는 사람은 주변에서 본적이 없어서,,,, 관련 서적을 많이 읽으시는게 좀더 좋을 것 같아요! 주제별이나 기업별 모두 키포인트로 잡는게 다 다르잖아요! 분야별로도 다르고,,해서 관련 서적을 많이 읽으면서 견문을 좀 넓히는게 더 중요한 것 같아요!

    제가 디지털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한 것이 아닌, 온라인 마케팅, ( 홍보, 온라인, 상품기획, 프로모션 등 )을 중점적으로 했던 사람으로써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 같아 죄송하네요 ㅎㅎ~

    20.07.2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6년차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한국 온라인광고협회에서 주최하는 `온라인광고 전문가 양성과정`을 수강해보심을 추천 드립니다. 한 달 정도의 기간에 업계 다양한 커리어의 전문가들의 교육을 들을 수 있으며, 팀 과제를 통해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경험도 가능합니다. 교육을 통해 인맥도 형성할 수 있고, 후반부엔 수강생 대상으로 인재를 모집하는 온라인 회사들도 있으니 취업 연결도 가능합니다.

    20.07.2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기획 / 19년차

    우선 26살이시면 고민이 많으실 나이네요. 요즘 시절이 하도 어수선하니 더더욱 그러하실 것 같네요.
    우선 디지털 마케터란 직업군 자체가 무슨 자격증을 보여야하거나 하는 직업이 아니예요. 경영학 전공자시니 마케팅학 관련 수업 들으셨을텐데요.
    우선 학부때 배운 마케팅 이론을 스스로 정리해두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정리란 누군가 무얼 물었을 때 바로 그 정의와 예시가 나올정도를 의미해요. 그리 해 두시면 활동이 없어도 문제가 되지 않을꺼예요. 어설픈 활동 경험보다는 깨끗한 백지가 신입에겐 더 필요한 덕목이니까요.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그 이론들이 빛을 발하게 된답니다.
    GA는 따 놓으시길 추천 드려요. 마케터의 가장 기본은 Analysis 입니다. 데이터분석을 통한 인사이트 확보가 기본이니 그런 건 해 놓으시면 도움이 되실 꺼예요. 검색광고 자격증은...글쎄요. 그보다는 데이터 분석에 더 집중하시길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원은 비추예요. 학원을 다닐 돈과 시간이라면 차라리 인문학 도서들 중 심리학, 철학, 역사학 도서를 읽으시라고 하고 싶네요. 마케터는 끊임없이 시대를 읽고 사람을 바라보며 트랜드를 예측하여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상 모든 것을 관심과 호기심으로 바라보려면 그만큼 아는 것도 많아야 합니다. 그런 건 학원에서 알려주지 않아요. 스킬은 입사해서도 배울 수 있어요. 하지만 기본 소양은 누구도 알려주지 않죠. 회사에서 신입에게 바라는 건 많은 지식과 경험이 아니라 모든 걸 흡수할 수 있는 그릇의 크기 입니다. 그걸 보여주실 수 있으면 취직이 쉬우실 꺼예요.
    건투를 빕니다.

    20.07.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28년차

    저는 실용적인 것을 선호하는 사람으로서 다음과 같이 조언해 봅니다.
    학원에서는 책에서 나오는 기본적인 것을 다시한번 정리하는 것으로 님은 경영학 전공자이므로 학부에서 배운 마케팅 원론에서 소비자 행동을 중심으로 다시 리뷰를 하면서 동시에 관심 분야, 예를 들어 20대 남성, 여성 또는 어느 특정 제품군에 대하여 직접적인 리뷰를 해서 그 결과들을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07.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13년차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 준비하신다면 우선 개인 SNS 활동을 열심히 하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거에요. 공모전보다 개인 SNS의 영향이 더 클 수 있어요. 활동을 하면서 팔로워나 노출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시면서(요런 건 인터넷에 많잖아요) 개인 SNS를 크게 키우신다면 취업에 큰 도움이 됩니다. 구글 GA는 자격증 따 놓으시는게 좋아요.(모든 회사에서 사용하진 않겠지만) 이게 디지털 마케팅의 기초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럼 취업 잘 되시길 바랍니다!

    20.07.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6년차

    에이전시 근무하는 디지털 마케터 6년차이지만 관련 자격증이나 학원 수강 이력 있는 사람은 거의 본 적이 없네요. 에이전시 AE는 구인난이 심해서 그닥 메리트가 없어요. 차라리 개인 온라인 채널을 운영해본다던가 다양한 디지털 광고매체를 직간접적으로 접해보시는게 더 큰 도움이 될 겁니다.

    20.07.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MD / 6년차

    우선 작은 회사라도 들어가시는게 좋을거 같아요. sns마케팅 관련 공고들이 많은데요 거기서 경험 쌓고 하다보면 마케팅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게되고 그러다가 어느정도 경험도 쌓이고 배울부분이 있으셨다면 다른 회사에도 들어가셔서 또다른 경험을 하시면 좋을거 같아요. 첫 회사에서는 인스타 광고만 하는 곳이었다면 다른회사 이직할때는 구글 광고 쪽 하는 곳에 가셔도 되구요 아니면 작은회사에서 전체적으로 다하는 곳이라면 한 회사에서도 잘 배울수 있을겁니다. 마케팅 보조 업무 등 채용사이트 서칭해보시면 많이 있으실거세요. 고민하지 마시고 일단 들어가서 배우시면서 경력 쌓으시면 좋을거 같아요. 그러다보면 나중에는 어느정도 경험이 축적되면 프리랜서로도 충분히 활동하실수 있는 분야가 되실거라고 생각해요. 요즘 유튜브에도 디지털 마케팅 관련 영상도 많이 있으니까 그런 영상들도 많이 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힘내시고 화이팅하세요!!

    20.07.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기획 / 18년차

    1. 신입 디지털마케터는 대외 활동보다는 SNS 등의 경험을 중요하게 볼 것입니다.

    2. GA, 검색광고 자격증은 꼭 취득해 두는 게 좋겠습니다. 이 외는 큰 요소는 아니니, 우선은 두개에 집중하셔요. GA 자격시 GTM (Google Tag Manager) 교육도 같이 받고 이력서에도 GTM 셋업/활용할 줄 안다는 걸 어필하면 좋겠습니다.

    3. 학원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는, 여러분들이 이야기했듯이 작은회사라도 실무를 배우기 위해 들어가거나 관련한 아르바이트 기회를 찾아보는 게 시간/경제적인 측면에서 좋겠습니다.

    20.07.22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7년차

    우선 학원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굳이 짜여진 틀에서 공부하는 것이 특별한 결과를 만들지는 못할 것 같다보니..
    요즘 친구들은 유튜브나 sns를 통해 자기 pr을 할 수 있는 활동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ga랑 검색광고자격증이 있는데 이러한 자격증은 퍼포먼스 마케터, 광고대행사"퍼포먼스"쪽에서는 확실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광고가 굉장히 빨리 바뀌고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자격증을 따고나서 계속 지원해보면서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작은회사라도 실무를 배우는 것이 자기계발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07.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2년차

    스펙없어도 솔직히 경력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20.07.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광고디자이너 / 8년차

    절대 거짓말 없이 짧게 말씀드리면 작더라도 중소에서 3년만 고생하면 암때나 다 갈 수있고 연봉도 따라와요... 스펙 이런거 없어도 괜찮습니다. 일단 들어가면 그때부터 시작입니다.

    20.07.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머신러닝엔지니어 / 17년차

    1. 마케팅은 말그대로 말뿐인 허울입니다. 대기업 공채가 아닌이상 거기서 거기 입니다.
    2. GA 자격증을 따더라도 실무는 다를수 있습니다. GA, GCP 까지 필요 할 수 있습니다.
    3. 학원을 다니든 뭘하든 안드로이드나 애플 관련 업무를 집중적으로 배우는게 좋습니다. 온라인은 이미 클라우드로 도배 되고 있어서 3가지 길이 존재 할텐데 클라우드 전문가, 안드로이드 전문가, 애플 전문가, 그냥저냥 마케터라 불리우는 하청업체 직원, 아니면 갑질 잘할수 있는 대기업 공채

    20.07.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7년차

    마케팅이랑 공기업은 조금 거리감이 있네요.
    요즘 sns마케팅 쪽이 활성화되어있으니 그쪽으로 취업을 지원해보시는게 좋을것같습니다 . 마케터는 따로 자격증이라기보단... 실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스스로 마케팅을 해보거나, 취업을해서 경험을 쌓는게 젤 좋을것같습니다.

    20.07.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4년차

    1. 대기업쪽은 대외활동부분이 영향이 있을것 같네요.
    2. 자격증이라는게 무조건 있으면 좋습니다. 저 2개 정도면 충분하고 페이스북 블루프린트 교육도 이수하시면 좋을듯합니다.
    3. 학원을 안다녀 봐서 모르겠습니다만 실무랑 매우 괴리감이 클 것 같네요. 차라리 대기업 위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대행사에 들어가서 일을 배우면서 경력을 쌓는게 좋아보이네요

    20.07.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6년차

    학생독립만세에서 진행하는 과정 추천합니다. 취업후 상환하는 거라 비용부담도 적고, 강의 내용이 괜찮습니다. 디지털 마케터가 적성에 맞는지 판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거고요.

    20.07.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6년차

    AE를 원하냐. 플래닝을 원하냐. 퍼포먼스를 원하냐. 노선부터 정하시길 추천합니다.

    20.07.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19년차

    어디까지나 저의 경우를 들어 말씀드리면, 틀릴수도 있다는 말씀
    경쟁자들도 그러한 생각을 하고 있다고 과정하면,
    디지털컨텐츠? 그컨텐츠를 생산하기위한 과정을 준비하면 어떻까요?
    예를들면, 상업사진, 영상 그것을 다룰수 있는 포토샵, 프리미어
    이렇게 준시하시면, 면접시 마케팅뿐만 아니라, 그것을 효과적으로 직접 기획, 생산 할수있고
    외주를 주더라도 알고주는거 하고, 모르고 주는거 하고 슈퍼바이징 틀리다 ...,
    이렇게 어필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07.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경영·비즈니스기획 / 18년차

    1. 디지털 마케터로서 개인 SNS를 통해 자신의역량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최소한 이런 역량은 있어야 기업에 어필이되고 또 능력이 proof될 것입니다.
    2. 구글GA는 이커머스회사로 한정됩니다. 실제 마케터로서 고객 세그멘테이션 등은 BI 툴들을 통해 많이 활용되므로 SQL명령문이나 MSTR에 대한 사용능력이 있다면 실무에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3. 학원은 의미없다고 생각됩니다. 차라리 CRM 등의 기본 마케팅방법을 확실히 공부해두고, 유튜브를 통해 마케팅 트랜드를 알아두는 것이 실무에서 인정받고 또 도움되리라 생각합니다.

    20.07.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2년차

    음... 일단 짧게 3개월이라도 관련 분야 경험을 쌓는게 제일 중요할것같습니다. 잡코리아나 알바몬 이런곳에서 짧게 구하는 마케팅 기획관련 회사에 일단 지원해서 경험을 쌓아보시는건 어떨까요

    20.07.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3년차

    포토샵 학원 같은거는 괜찮은데 제일 필요한건 인턴 경력 같습니다.
    디지털 마케터에도 많은 영역이 있습니다. 어떤 전문가가 되겠다는 꿈이 있으시면 좋겠네요

    20.07.21 작성 신고
  • 1. 우선 시장조사가 가장 중요합니다. 마케팅 직무가 예산관리가 주요 업무예요. 그렇기에 꼼꼼함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자질이 되겠네요.
    2. 자격증도 물론 직무와 맞는 자격증이면 좋습니다. 물론 GA 이런것도 좋지만, 공모전이나 인턴 경험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셨으면 좋겠네요. 저도 광고기획 일을 하고 있지만, 시장조사를 우선 하게 하는 경향이 있고 현업 용어를 배우게 하는 경향이 있어요. 그렇기에 자격증을 많이 따는것에 신경쓰시는 것보다는, 일 경험을 쌓고 공모전 수상경험을 쌓는것이 더 나은 결과입니다.
    3. 학원을 다니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말은 못하겠네요. 저도 학원을 다니기보다는, 코멘토 직무캠프를 통해 직무에 관한 조언을 듣고 그와 관련된 것을 쌓아간 식이어서요. 우선 자격증을 무작정 많이 따는 것이 능사가 아니고, 무조건 빠른 나이에 취업하는 것이 능사가 아닙니다. 직무를 정한 다음에, 그에 맞는 인턴이나 대외활동, 공모전 하시는게 나아요. 그리고 요즘 취업 마지노선이 남성 30살, 여성 27살로 오른 상황이고요. 게다가 롯데에서는 34세 신입사원이 뽑힌 사례도 있다고 하니, 묵묵히 앞으로 나아가시길 바라요. 건승하세요!

    20.07.20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5년차

    안녕하세요
    디지털 마케터로 성장하기에 무리없는 나이이구요.
    석사 박사 아니면 디지털마케팅은 일반 광고대행사 들어가셔서 업무 배우는 절차를 배우는게 보통적입니다.

    1. 답변 : 전혀 영향없습니다. 광고대행사 진입장벽도 많은 뿐더러 이직도 잦아 공석은 늘 있다고 보시면됩니다.
    왜 이직이 잦은지는 본인이 고민해봐야할 일입니다.

    2. 답변 : 구글, 검색광고 자격증 일배우면서 같이 준비해도 무리없습니다. 자격증 필요없고 개인의 역량이 중요합니다.

    3. 답변 : 26살. 저는 28에 시작했습니다. 학원보다는 포토샵이나 일러스트 등 컨텐츠등을 만들수 있는 자격증을 준비해보세요. 도움될겁니다. 학원보다는 이력서 때려박아서 얼른 선배들에게 실무배워가는게 빠른답! 마케터의 범위는 굉장히 넓어서 자기가 어떤분야로 파고가야할지는 일을하면서 고민하세요! 행운을 빌어요

    20.07.20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10년차

    디지털마케팅쪽 팀장입니다.
    1. 신입이 대외활동 있다면 눈여겨 보겠지만 큰 영향은 없을겁니다. 없는것보다는 도움된다?정도
    2. 준비하시는 자격증이 도움이 될겁니다.
    3. 신입이라면 당연히 경험이 적고 포트폴리오가 적습니다. 학원보다는 대기업, 업계선두가 아녀도
    관련업종에 취직하여 경력을 쌓는것이 이직하기 편합니다. 힘내세요~

    20.07.20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26년차

    지금까지 공기업만 준비하셨다면 계속 공기업에 도전하시는 것을 제언드립니다. 우리나라에 정말 수없이 많은 공기업이 있습니다. 각 정부부처산하에 기업, 또 그기업 산하에 하부공기업 또 그 하보공기업산하에 또 2차하부 공기업, 각 도 산하의 공기업/하부 공기업, 각 시군 산하에 공기업 또 그 공기업의 하부 공기업.
    아직 어린 나이이고 인턴으로 시작할 수도 있고 각각의 공기업에 무기계약직으로도 도전할 수도 있습니다. 디지털마케팅 관련 경력을 쌓는 다는 것이 자격증 취득이후에 실제 필드에서 경력을 쌓지 않으면 경력으로 인정받기 쉽지 않은데, 어차피 필드에서 차근차근 쌓을 경력이라면, 인턴/무기계약직 등에 시간을 갖고 도전을 하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20.07.19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경영·비즈니스기획 / 31년차

    공기업..
    미래가 없는 직장 입니다.

    20.07.19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4년차

    제 글이 도움이 되실지는 모르겠지만..
    온라인 마케팅 5년차 대리 입니다.

    아~~무것도 없이 26살에(자격증은 그래픽관련 자격증은 다 있었구요, 대외활동은 월디페 기획단 하나.. 워드나 엑셀이나 마케팅관련 자격증 1도 없었습니다)대행사에서 부터 시작했구요, 그때 연봉 1800받고 시작했습니다!

    저는 패션쪽마케팅만 해서 같은분야로 이직이직 했구요, 제가봤을때 마케팅은 많은 경험을 해본 사람을 더 선호하는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왠만한 SNS는 다하고 심지어 유튜브도해서 링크를 이력서에 꼭 집어넣었어요.

    그렇게 대행사 - 중소기업 - 중소기업 - 대기업
    순으로 이직해서 지금은 나름 고연봉으로 다니고 있어요.

    제 경험으로는 마케팅은 왠만한 대기업에 공채로 가지 않는이상 처음부터 높은급여 받기가 힘들어서 최대한 다양한 마케팅분야를 접해보고 경력을 쌓는게 중요할것 같아요!!!

    이상 제 개인적인 생각이었습니다..!!

    20.07.19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인사담당자 / 10년차

    우선, 학교생활과 사회생활을 통틀어 본인의 강점을 정리해보시고 이가 마케터의 자질과 적절할지 확인후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대외활동이나 공모전은 수단일뿐 본질이 아니니 본인의 강점을 기반으로 컨텐츠를 쌓아나가세요. 제 생각에는 글로 미루어 보았을때 학원을 다니셔서라도 해당 업무에대한 기본지식을 우선 쌓으셔야될듯 하고 이후에 이를 바탕으로 본인의 계획을 대략으로라도 그려보시고 이를 수정보완하거나 발전시켜줄 공모전, 자격취득 등을 하시는게 좋겠어요. 앞뒤가 바뀌신듯 하여 말씀드려봅니다

    20.07.18 작성 신고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