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회사마다 AMD의 업무가 다른긴 하지만 쇼핑몰쪽 AMD이시면 기본적으로 엑셀은 다룰 줄 아시면 좋고,
회사마다 케바케인데, 포토샵이나 다른 이미지툴 같은거 다룰 줄 아시면 더 좋아요!
온라인 쇼핑몰 회사의 MD보조 업무를 하는 사무직입니다~ 엑셀업무를 꽤 능숙하게 해야 가능한 일이죠~
MD를 보조하는 사무직이 맞습니다. 엑셀은 기본으로 사용을 해야하며, 포토샵의 경우에는 회사마다 필요 여부가 다릅니다
사무직이 맞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각 회사마다 사용하는 ERP 및 프로그래밍 툴(자체사용 양식등) 이 다를 수 있습니다.
MD님 서브 업무를 봐주시면 됩니다...즉 보조 MD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툴 사용은 몇번 사용하면 다 습득하게 되나, MD의 영업력 및 인프라는 잘 배우셔야 나중에 사수로 올라설 수 있습니다
AMD는 보통 사무직이 대부분이고
욕심이 있다면 사수 MD분과 같이 업체 미팅도 다니고 할수도있습니다.
네 사무직은 맞지만 업체분들 만나서 미팅하는 경우에는 외근도 있습니다. 쇼핑몰 운영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무직이 맞긴한데 온라인쇼핑몰은 매출과 연결시켜야해서 다양한 상품들을 보는 안목도 키워야해서 외근도 종종 있습니다~
엑셀은 기본으로 잘해야하고 포토샵도 하면 좋지만 분담으로 나눠져있는 회사가 많아 케바케 인거같습니다.
MD보조 (MD마다 시키는 업무가 달라요)
기본적으로 상품등록,관리,시장조사를 주로하면서 엑셀 (파일정리)
포토샵 (각종 공지,상세이미지수정등 간단한 편집)
업무 난이도는 낮아요
다른분들이 전부 답글을 다신것 처럼 포토샵도 쓰고 엑셀도 쓰지만
저같은 경우는 좀 큰 기업이어서 디자인팀이 따로있어서 포토샵은 거의 사용을 안했습니다.
급할때 간단히 할 수 있을정도로만 하였습니다.
주로 엑셀과 메인 MD의 보조로 자료수집이라던지, 재고관리 등 상품 판매와 관련된 시작부터 끝까지 전부 관련되어 일을 하였습니다.
온라인 상품관리 하는 업무 맞고, 포토샵 등으로 기본적인 상품보정,이벤트 썸네일 제작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먼저 amd의 경우 md보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Md는 보통 여러가지의 직무가 있는데 그중에서 질문유형이 온라인 md라 보시면 되구요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엑셀과 포토샵이 맞구요 앉아서 사무업무를 보는것도 맞습니다.
엑셀과 포토샵 모두 기본정도 할줄 알면 됩니다
물론 엑셀의 경우 잘하는게 좋구요
단순히 엑셀과 포토샵으로만 업무를 하는게 아닙니다
부수적인 일에 엑셀과 포토샵을 사용할뿐이구요
그외에는 scm같은 프로그램을 많이 다룹니다
일단 온라인 관련된 업무는 오프라인에 비해 컴퓨터 앞에서 근무하는 시간이 깁니다.
md는 외부 영업 및 영업+사무직 이라고 볼수있고 이 md는 대외 미팅을 하여 미팅에서 매출을 일으킬 행사를 따내오고 이 행사 스케줄을 amd가 세팅하는 개념이라고 보면 될거 같습니다.
질문자님이 얘기한 사무직도 맞아요
엑셀과 포토샵으로 하는것은 아니지만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들을 관리하는 일이 주된 업무이긴 합니다. AMD란 MD의 Assist라는 의미입니다. 보조MD라고도 부르고 어시스턴트MD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어요. 통상적으로는 AMD라고 부릅니다. 어시스트라는 의미에서 알 수 있듯 보조개념의 업무가 많습니다. 상품관리는 아주 포괄적인 업무내용인거고, 그 안에서 다양한 사이드잡들이 존재하죠.
일반 기업에 속해있느냐에 따라 AMD의 업무스코프가 다릅니다. 일반적인 쇼핑몰같은 플랫폼의 AMD는 협력사가 등록한 상품을 승인하고, 가격변경 요청을 승인해주는 협력사의 조력자로써 활동하는 경우가 많아요. 여기에 더해서 MD와 협력사가 협의한 행사에 대해 세팅업무를 지원하기도 하구요.
말이 다른곳으로 흘렀네요. 어쨌든 질문에 대한 답만 드리자면 철저히 사무직입니다. 엑셀과 포토샵을 할 줄 안다면 업무가 조금 편해지긴 할거구요. 좋은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