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KOREA

취업톡톡

뒤로

Q 퇴사하고 준비하는건 너무 무모한 행동일까요?

조회8,392
20.09.20 수정
안녕하세요, 한달여를 넘게 혼자 고민하다가 질문글을 올립니다.

나이 27살 여자이며, 현재 인하우스에서 패키지 디자이너 신입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혹시 알아보는 분이 계실까봐ㅠㅠ 자세히 적지는 못하겠지만 취업 준비를 다소 늦게 시작했고 다른 직종에서 근무하다가
패키지 디자인으로 넘어온거라 아직 경력이 5개월 밖에 안되구요..

현재 일하고 있는 회사에서 디자인 변화를 매우 거부하는 편이라... 디자인적 발전 요소가 전혀 없고 일 자체도 많지가 않은 편입니다 (어느정도냐면 저 여태 5개월 근무하면서 야근한 적이 단 한번도 없어요... 출근하고도 일이 아예 없어서 본의 아니게 월급 루팡한 적도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근무하면서 패키지 디자인을 3개 정도 제작했는데 디자인이 솔직히 구려서 포트폴리오에 넣을만한게 전혀 없어요. 실제로 전에 근무하셨던 디자이너 분들도 이러한 이유로 줄퇴사 하셨다고 들었구요. 물론 인하우스 특성상 어느정도 감안하긴 했지만...예상했던 것보다 정도가 조금 심한 것 같아 저도 같은 이유로 지금 이직을 계획하고 있습니다ㅠㅠ

처음엔 같은 패키지 직무로 이직 계획을 했다가.. 코로나가 터지고 난 이후로 산업 동향에 큰 변화가 생기면서 웹디자인이랑 UXUI 디자인이 날이 갈수록 더 중시되는 것 같아 아예 이쪽으로 직무를 틀까 고민 중인데요. 패키지 디자인 쪽은 정말 가면 갈수록 공고가 더 없기도 하고ㅠㅠ 현재 올라와 있는 공고들만 봐도 거의 대부분 웹디 아니면 모바일 쪽이구요...미래를 생각해서라도 더 늦기 전에 직무를 돌리고 싶습니다.

근데 회사를 다니면서 웹디자인이나 uxui 포트폴리오를 만들자니 너무 힘들어서, 아예 퇴사하고 학원을 다니면서 포트폴리오를 본격적으로 만드는데에 집중하고 싶은데 너무 무모한 도전일까요? 여자 신입치고 나이도 많은 편이고 경력도 사실상 없는편이라 사실상 무턱대고 퇴사하기에는 좀 조심스러워서요...ㅠㅠ

어떻게 하는게 좋을지 현명하신 분들의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ㅠㅠ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답변을 입력해주세요. 솔직하고 따듯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휴대폰 번호 메일 주소, 카카오톡ID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비노출 처리될수 있습니다.
0 / 1,000
  • 답변을 등록하면 닉네임으로 질문자에게 전달됩니다.
  • 개인정보를 공유 및 요청하거나, 명예 훼손, 무단 광고, 불법정보 유포 시 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부적절한 답변은 비노출 또는 해당 서비스 이용 불가 처리될 수 있습니다.
답변 60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1년차

    후배들중 이러한 고민 하는분들이 많아 UX 선배로써 도움되고자 함 달아봅니다.

    1. UX분야가 우세한 상황이긴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회사 레벨도 다양해서 상위 레벨권이 아니라면 지금보다 못한 인력비와 대우를 받을 수 있어요.

    2. 회사 다니며 이직 준비하기를 추천 드립니다. 물론 피곤함은 늘어납니다.
    전공 바꾸시는분들 제대로 하고자 퇴직하고 학원 수업 다니는것을 많이 보았는데 모두가 예상하듯 쉬는동안 마음도 급하고 실무 감을 잡을 수 없어 생각보다 빠른 취직을 선택하게됩니다. 그러면 대우받지 못할 곳을 선택하게돼요. 생각처럼 마음 넉넉히 가지고 꾸준히 스터디 진행하기 쉽지 않습니다.
    업무를 병행하며 긴장을 놓지 않고, 동향도 살피며 돈걱정 없는 준비를 하세요. 피곤함과 바꿔서요.

    3. 패키지 디자인 하시다 UX를 하려면 스터디가 고만고만한건 알지만 학원 수업은 필요합니다. 학원을 병행하시며 실무 디자이너들이 득을거리는 모임에 참여해보세요(세미나 컨퍼런스 참여, 동호회). 선생님을 닥달하시구요. 그것또한 현 업무를 유지해야 나올 수 있는 패기입니다.

    4. UX는 디자인 이라기보단 화면 설계이고 기획입니다. 시각적인것은 기본 탑재하되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보세요.

    5. 실무자들의 연령대도 변화하고있답니다. 27세이시면 나이걱정 할때가 아니에요. 업무, 학원 둘다 진행하시려면 시간투자는 더 해야하겠지만 그래도 28, 29 입니다. 그것또한 늦은 나이가 아니니 걱정마세요. 제 주위에 30넘은 초짜 후배들도 많답니다 : ) 그들을 가르는것은 제대로된 이해와 자세예요. 말씀드렸듯 디자인이라하기엔 접근방식이 다른 분야이므로.

    조급하지않게 차근차근 제대로 준비해보세요! 화이팅.

    20.10.04 수정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9년차

    현재 웹디자이너 8년차이고 올해 5월쯤 퇴사해서 현재 이직 준비중인 사람입니다. 저도 년차가 얼마 안될때 대행사 다니며 거의 매일 야근에 적은 연봉에 .. ㅎㅎ 심하게 야근 할땐 새벽 3시 퇴근 다음날 아침 9시 출근 한적도 있고요 ..아 물론 수당은 당연히 없었구요 뭐 요즘은 워라벨 추구하는 회사가 많고 팀구성원들 마다 케바케 회사마다 달라서 근무환경이 많이 좋아졌다고 생각합니다 . 웹디자인의 길도 절대 쉽지는 않습니다 기획과 개발자와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지려면 로직도 알아야하고 구현할 수 있는 현실적인 부분도 파악해야 하고요. 또 정말 현실적으로 학원비도 꽤 비싼걸로 알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야 준비하기 나름이지만 기본적인 html이나 css 자바스크립트 정도 아주 기본적인건 알아두시면 좋구요!(물론 퍼블리셔가 따로있는 회사에 취업하신다면 좋겠지만 구조적인건 아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이모든걸 다 퇴사후 하시기엔 좀 힘들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웹쪽은 제대로 공부하고자 하면 끝이 없는듯 합니다 그리고 학원에서 공부한것과 실무는 많이 달라서 본인의 센스나 역량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다니시는 회사가 야근도 없고 업무가 빡빡하진 않으신것 같으니 당장 그만두고 새로운것을 준비하기 보단 회사 다니시면서 국비지원 수업을 들어보시는것 추천드리고요 물론 패키지쪽이시라 이직시 어차피 신입으로 들어가시겠지만 그래도 어느회사든 1년은 다녀야 이력서에 한줄이라도 넣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 저도 회사다니며 개발공부를 해본적 있습니다만 체력적으로 쉽지 않았던 기억이 있네요 그치만 이직한 웹디포지션 회사가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ㅎㅎ 그리고 회사에사는 학원처럼 일일이 하나하나 가르쳐 주지 않습니다 좀 냉정한 말 같지만 회사 다니시면서 국비학원으로 짧게나마 웹디자인 쪽이 나에게 맞는지 한번 경험해보시고 제대로 준비해보시길 바랍니다

    20.10.16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경영·비즈니스기획 / 11년차

    저는 10년 넘는 웹디자이너로써 늦었다고 절때 생각안되는 나이입니다.
    27살이시면 본인이 생각한거 보다 젊으시고 디자인이라는게 기술보다는 센쓰와 감각이기에 포트폴리오를 잘 준비하시면 충분이 아직 신입으로도 어디든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이너는 아무래도 기술직이라 나이보다 포트폴리오를 보고 뽑는데도 많습니다.
    어정쩡하게 시간만 때우는 회사 당장은 꿀보직 같지만 나이들어서는 내 실력에 자신이 없어 어디도 들어가기 힘듭니다 젊을때 배우고 실력쌓아서 서른이 넘었을 때는 프리든, 연봉띄워 다른회사로 이적하든 본인이 선택해서 일을할 수 있습니다.
    젊은 나이에 배울거 없는 회사에 썪지마시고 빨리 배워서 본인의 스펙을 쌓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많은나이아니니 도전해보세요~~

    20.10.16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MD / 8년차

    병행을 해서 준비하면 가장 베스트겠지만, 사람마다 체력이 다르듯이 하루에 가능한 일이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최대한 병행하는 쪽으로 준비하다가 결국 이도저도 안되서 일을 그만두고 공부를 한 적이 많았던 것 같아요. 체력이 좋으시다면 혹은 의지가 강하신 분이라면 업무와 병행하면서 퇴근 후 준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미 자신에게 답이 있을 겁니다. 어떠한 일이든 자신의 선택이죠.. 좋은 선택하시길 응원합니다.

    20.10.16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8년차

    일단 이직을 하고 싶으시다면 정확한 포지션을 정하셔야 합니다. 당장 그만두는 것보다 퇴근후 듣는 강의 혹은 온라인강의를 추천드립니다. 취업을 다시 할 수는 있지만 언제 취업될지 모르는 상황이니 우선 다니고 싶은 포지션의 회사 구인광고에 먼저 이력서를 제출(어차피 어떤 포지션이던 신입이니 입사해서도 포지션에 대한 공부를 계속 하겠다 생각하셔요)하시고 그 회사에서 면접을 보자 할때만 월차나 반차를 내시면 됩니다. 시간쪼개서 포지션에 관한 공부 혹은 포폴준비하는 것이 훨씬 값진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굳이 고민하지 마시고 당장 온라인강의를 신청하셔요. 그리고 이직준비는 그냥 일단 원하는 포지션에 이력서 넣으시면 되요. 화이팅입니다.

    저는 27살에 다른 디자인을 하다가 접고, 웹디자인 및 퍼블리싱을 시작했습니다. 웹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면서 무조건 회사 입사해서 메모장에 HTML을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해서 드림위버 사용법을 온라인강의로 공부했으며, 웹디자인 관련 책이나 검색을 통해서 벤치마킹으로 포토샵 작업을 했습니다. 요즘이야 Adobe XD, Sketch, Zeplin 등 프로토타입을 할 수 있는 툴도 많고 웹 퍼블리싱 할 수 있는 개발 프로그램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그저 꾸준히 찾아서 공부하세요. 책을 보려면 우선 자신이 보기에 그 책내용을 알아들을 수 있겠다 싶은 책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20.10.14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MD / 4년차

    웹디자인쪽은 정말 경력을 많이보더라구요 그리고 포트폴리오를 보는것같구요 일을다니면서 학원을 병행하기는좀 힘들수있어서 1년정도 경력을 채운후 그동안 모아놓은 자금으로 학원을 다니시는게 어떠신가요 ?

    20.10.1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7년차

    저는 인하우스에서 약9년 디자인 업무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제가 원래 제품베이스인데 3년 전 부터 ux/ui에 관심이 많아 그쪽으로 워크샵을 다니고 프로그램을 개인적으로 배웠습니다. 이 외 그쪽 관련 야간대학원을 다니고있구요. 회사가 혹시 매일 야근하시나요? 그거 아니면 회사 다니면서 충분히 포폴 만드실 수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취업이 어렵다고 하던데, 회사가 완전 별로인거 아니면 회사 다니면서 준비하세요. 회사 그만두면 포폴만드는데 집중하실 수 있을거같지만 막상 놀면 사람이 늘어지게 되어있습니다ㅎㅎ 마음먹기에 달렸습니다. 나이는 아직 젊으니까 걱정하지 마시고 직장 다니면서 준비하세요.

    20.10.1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홍보 / 2년차

    경력이 중요하니까 적어도 1년이상 다녀보고 판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27이면 아직 젊어요~

    20.10.1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년차

    일다니면서구하는게나을거에요 괜히 관두고 일구하면 코로나때문에도 더 힘들어요...

    20.10.1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1년차

    전 29살에 웹디자이너로 본격적으로 도전한터라 늦은 나이란 없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에 도움이 어느쪽으로 더 되는지 판단하셔서 결정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관련 포폴사이트 만드시는게 좋긴 한데 요즘 관련 온라인 강좌도 잘 나오는 편이라 포폴사이트까지 만들수 있는 강좌를 들으시고 추후 만들어진 사이트안에 여러 기능을 할수 있다는 포폴 여러개 추가해보면 어떨까요? 넘 감이 안잡히신다면 오프라인 강좌 들으셔도 됩니다 ㅋ

    20.10.1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년차

    저는 웹디자이너였다 영상쪽으로 방향을 돌렸는데요. 학원은 국비지원(성공취업패키지)으로 준비하면 학원비는 거의 얼마안들어요 하지만 생활해야할 비용(약 6개월치 넉넉하게)이 필요하드라구요. 학원마다 4개월 ,5개월등 배우는 기간이 다 달라서요.
    그렇게 준비하면 되구요 ! 미래를 위해서 조금이라도 나이가 어릴때 방향을 트는 것이 현명한 선택같습니다. 화이팅 하시구요!
    고용노동부에 먼저가서 국비지원받을 카드 발급(몇주 걸릴수도 있어요)받으세요 !!

    20.10.12 작성 신고
  • 27살 나이 전혀 재취업 어려운 나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아무리 세부 전공이 다르다곤 해도 비슷한 툴 쓰는 디자인 계통에서 크게 이직이 무리한 것도 아니구요. 퇴사하고 다시 포트폴리오 잘 만드셔서 취업 준비 하신다면 무리 없게 재취직 가능할거라 생각해요.

    20.10.12 작성 신고
  • 패키지디자인 하신분들은 웹디자인으로 넘어오시기 크게 어렵진않은 것 같아요!
    웹디자이너로 3년 가량 일을 했지만, 웹디를 하면서 패키지를 같이 하는 걸 원하는 회사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추가로 패키지 디자인을 더 배워보고도 싶은 심정이랍니다..

    또, 전에 회사도 패키지에서 바로 웹으로 넘어오신 분 있었는데, 바로 적응 하고 잘 하시더라구요. 물론 요즘 제일 중요시 보는게 포폴이기 때문에 현재 일이랑 병행하면서 포폴준비를 조금씩 해보시는건 어떤가 싶습니다.
    (정 힘들면 퇴사후 본격적으로 준비하는것도 나쁘진않다고 생각은해요.)

    포폴관련 래퍼런스는 찾아보면 어느정도 자료가 나와요! 저도 그냥 바로 취업하기 두려워서 학원가서 몇개월가량 배워보긴했는데, 회사에서도 알더라구요. 학원 포폴인지요. 그리고 학원이라고 특별할 건 없었답니다..! 그렇다고 학원간걸 후회하진않아요! 알고있는 정보와 비슷했지만, 도움이 아예 안된건 아니라서요.

    저는 결국 본인 선택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20.10.07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3년차

    27살이면...본인은 많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지나고 보니 전혀 많은 나이가 아니었어요~
    지금 너무 조급해마시고 정말 필요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지금 하지 않으면 내년엔 그 후년엔...지금 하지 않은일에 대해 더 후회하실거같아요

    20.10.07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4년차

    의견이 많이 갈리네요, 디자인경력자이시면 저는 퇴사하고 취업성공패키지로 웹디수업 들어서 기초라도 배우고 포폴만드는거 추천드려요. 실제로 저도 편집디자이너로 있다가 27살에 5개월정도 투자해서 학원다녔었어요. / 근데 학원에 너무 의존하지마세요.. 학원에서 배우는거 진짜 실무에서 기초 중에 완전 기초밖에 안돼요. 차라리 웹디나 ui/ux 수업말고 초급개발 수업을 들으세요.

    20.10.07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그래픽디자이너 / 9년차

    공백이 길어지면 더 안좋아요
    실력이 부족하면 퇴사하지말고 일하면서 기본배우고
    퇴근후 학원다니세요.
    나라에서 지원해주는것도 있어요.
    기본프로그램 다시보면서 포트폴리오 만드시고
    이직 알아보세요.
    전 일이 너무 힘들어서 고민인데...아무튼
    요즘 같은 때에 무턱대고 퇴직은 정말 비추입니다.

    20.10.06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6년차

    코로나때매 신입 자리가 거의 없어요
    있더라도 지금보다 혹은 더 안좋은 중소기업 입사하시게 될지도 몰라요
    지금 당장 퇴사한다고 본격적으로 포폴만드는게 무척 어렵죠... 포폴을 만들어도 입사가 힘들수도 있어요
    일년은 다니시고 자격증이나 포폴 상세페이지나 뭐라도 준비 어느정도 해놓고 퇴사하세요
    회사서 만드는 건 당연히 별로죠 왜나면.. 회사 맘에 드는 것을 만드니까요...

    주말에 따로 공부하세요 코딩 유튜브 보시면서 기초 차근차근 하시길 바랍니다.
    ux,ui 하루 아침에 엄청 잘하는 게 아니라서... 3개월만에 기초 하는 사람도 있고 1년 혹은 그 이상
    기초를 이해하는 사람이 있어요

    20.10.06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5년차

    직장 스트레스로 몸이 너무 망가져서 퇴사했는데 정신적 스트레스는 줄었지만 현재 코로나 때문에 일이 없어서 또 다른 스트레스가 옵니다..
    뽑는다 해도 다른데 옮기시면 비슷한 문제는 또 일어날 수 있어요. 직장생활 정말 별 것 없잖아요...이 문제 괜찮으면 저 문제 생기고 ㅎㅎㅎ
    열정적으로 더 발전하고 싶은 마음 충분히 이해하지만, 5개월이면 적어도 1년은 채우고 나오시는 걸 추천드려요. 포트폴리오도 일단 프로젝트 진행한 부분까지 넣으시고, 본인 입장에서 개선할 점과 `이런 식으로 리뉴얼 하면 더 좋을 것 같다.` 를 같이 넣는 게 좋은 방향일 것 같습니다.
    퇴직금 포기하고 퇴사하시기엔 지금은..글쎄요 ㅎㅎ 직종을 바꾸고 싶으시다면 온라인 클래스를 좀 더 활용해보시고, 실무는 본인 하셨던 업무 아니면 어차피 새로 배워가면서 그 회사 스타일 따라가야 하는거라 스킬이라도 배워두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도움 되셨음 좋겠습니다. 화이팅하세요 :)

    20.10.06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3년차

    안녕하세요. 웹디 약 8년차에요. 에이전시에서 한 2년쯤 일했고, 나머지는 모두 쇼핑몰 웹디로 다녔어요.
    저도 현재 퇴직 상태 입니다. 오늘부터 일 구해 볼려고 블로그에 이전 회사 다니면서 만든 상세페이지와 배너 등등 정리중이에요. 그러다가 질문자님 글을 보았습니다.
    처음 신입으로 다녔던 회사 초기에 상세페이지를 나름 열심히 만들었는데 퇴사할때 보니 쪽팔릴 정도로 상세페이지가 구리더라구요. 그래서 퇴사 직전에 초기에 만든 상세페이지를 싹 리뉴얼 하고 퇴사를 했었어요.(뻘짓으로 보일지 모르지만요..)
    그리고 나서 마음에 드는 몇개만 포트폴리오에 넣었는데 추후에 다시 보니 또 구리더군요.
    지금 생각해보면 저도 잘하는 디자이너는 아니지만 디자인도 트랜드도 바뀌고, 보는눈도 늘고, 취향도 달라져서 그랫던거 같아요. 그래서 그다음부터는 작업한것 마음에 들지 않아도 무조껀 포플에 넣습니다.
    그리고 직종을 틀던, 그대로 유지하던 입사후에 경력자 선배가 있다면 무었이던 배울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혼자서나 학원에서 배울수 없는 노하우라던가, 돌아가는 시스템이나 일의 순서라던가요. 그리고, 경력도 쌓으면서, 월급도 받을 수 있죠.
    퇴사 하더라도 빠르게 이직하고 회사에서 돈받으면서 경력쌓고 포플쌓고 노하우 배우는게 좋을거 같아요.
    그리고 나이가 너무 부럽네요 ㅠㅠ

    20.10.06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2년차

    일하시면서 야간반으로 한1년 준비를 병행하세요
    돈이 있어야 공부도 맘편히 할수 있어요
    주말에도 충분히 할수 있어요 화이팅

    20.10.05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6년차

    결과적으로는 일하면서 배우는게 맞습니다. 당장 회사에 미래도없고 월급루팡하는 것 같아 눈치도보이고 마음에 드는 구석이 한개도없지만 `지나쳐가는곳` 이라고 생각하면 그리 나쁜 조건은 아닌 것 같네요. 야근도 없고 일도없지만 월급은 꼬박나온다? 그런곳만큼 좋은 직장도 없을 거에요 ㅎㅎ 다소 힘들겠지만 전체적으로 코로나 때문에 힘든시기에 월급이라도 잘 나오는게 어디인가요 회사다니면서 힘들 더라도 공부하면서 준비하시는게 좋을 것으로 보이네요

    20.10.05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4년차

    요즘 같은 코로나 때문에 힘들땐 좀 무모한거같아요 저는 웹디자인쪽에서 일하고 있는데도 복지가 안좋아서 일자리 알아보려고 들어왔는데 지금 일자리 자체가 없네요.. 경력자도 이런데 신입이라면 더 힘들거같아요 회사다니면서 포폴 준비 조금씩하시다가 코로나 좀 잠잠해지면 본격적으로 이직준비 하시는게 나을거같아여

    20.10.05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1년차

    그 나이때의 저라면, 포폴 준비가 우선일것 같아요
    퇴사하면 집에서 포폴 준비할 시간 되실 것 같죠?
    생각 외로 안되요 (저는 그랬어요)
    오히려 직장 다니면서 하는게 더 의욕 돋구요
    만일 현재 작업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렇게 회사에서 요구했고 컨펌났지만
    `내 디자인은 이거다!!` 라고 할 수 있는 디자인 만들어서 옆에 붙여넣어서 그렇게라도 포폴을 쌓아가면 어떨까요?

    20.10.05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퍼블리셔 / 20년차

    일자리를 찾아서 많이들 유랑을 해 왔습니다. 2000년대 초반 디자이너들의 흐름은 인테리어 쪽이었고 그러다가 웹으로 이동했죠. 그때까지만 해도 연봉도 좀 괜찮았지만 우후죽순 생겨나는 학원과 배출된 디자이너로 인해 환경이 점점 열악해졌고 2010년대 들어서면서 웹디자이너 과장급이 거의 없을만큼 사라졌습니다. 그 인원들은 대부분 개발자가 되기 위해 이동했습니다. 페이가 더 좋으니까요. 일자리도 많고. 이젠 개발자가 넘쳐 흐르는 시대고 취업 안되고 남는 신입 인원들은 이제 일본으로 취업을 나가야 합니다. 직업이 아니라 이 한국이라는 나라에서 디자인과 IT쪽은 정말 낮은 급여에 대우가 안좋습니다. 실력이 떨어지지도 않아요. 어떤걸 해도 신입이 힘든 나라 입니다. 자리도 없어요. 그렇지만 하고싶다면 하세요. 일단 업무를 그만두고 아르바이트를 찾으세요. 수업과 공부외 남는 시간은 알바로 기본수익을 가지시고 내일배움카드로 지원을 조금 받으세요. 그렇게 IT가 접목된 디자인을 배우시고 나면 패키지와 웹을 다룰줄 아는 본인을 제품을 제작해 판매하는 쇼핑몰에서 데려갈겁니다. 둘다 시키려고 할겁니다. 그겅 경쟁력으로 본다면 좋은 경쟁력 입니다. 노가다로 본다면 귀찮은 것이죠. 십년후를 바라보고 일 한다면 둘다 가져가는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공부해 보면 알겠지만 개발언어를 잘 아는 웹디자이너가 더 능력을 인정받는 분위기니까요. 그렇게 양손에 쥐고 간다는 생각이라면 도전해보세요. 그러나 한국에서 디자이너는 많이 힘듭니다. 갑에게 평생을 스트레스 받으며 종처럼 따라야 하는 나라인건 아시죠? 존중이란게 있지않은 디자이너의 하루하루니까요. 영어 열심히 해서 미국이나 우럽으로 가시는걸 더 추천하긴 합니다.

    20.09.29 작성 신고
  • 일단 디자인이 구려서 포폴로 구성할만한게 전혀 없다고 하시면서 이직하시길 희망하는 ux ui 나 웹디 포폴을 만들자니 너무 힘들다면 본인의 실력부족을 의심해 봐야할거 같네요. 그래서 학원 이야기도 하신거겠죠. 지금 다니시는 회사에서 시간이 많다고 하셨으니 조급해 하지 마시고 천천히 목표와 방향을 설정해서 커리어도 쌓고 실력도 쌓고 하시는게 좋을거 같네요. 실력이 없어도 경력이 깡패라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이직 고민은 천천히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힘내세요

    20.09.28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퍼블리셔 / 12년차

    외람되지만, 한마디 조언은 아니고 참고 정도 하시면 좋겠습니다.

    1. 27~28살이면 신입치고 나이가 많은편이 아닙니다.
    (단, 취업시 면접에서 직종 변경에 대해 반드시 질문 들어올테니 적절한 대답을 준비하세요.)
    2. 기왕 준비하실 거면, 금전적인 불편함을 감소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엄마 찬스라던지..)
    3. 첫 취업은 취업 후, 2~3년 뒤의 이직에 유리한 "에이전시"로 하세요. (가능하다면.. 대기업으로 가는게 좋겠습니다만..)
    4. 생각보다 웹/앱 디자인의 업무 스트레스가 상당하니.. 집에 심신을 달랠 수 있는 요소를 많이 준비하세요.
    5. 웹/앱 디자이너는 3년 이상의 경력이 누적되면 반드시 정규직이 아니더라도 월급보다는 많은 금액을 받고 프리랜서 활동이 가능한 시점이 찾아옵니다. (일정 수준의 경험과 실력이 갖춰진다면..) 솔직히 정규직보다 한 200배 괜찮아요. 직장 상사에 대한 스트레스도 적고, 매년 연말마다 인사평가 작성지 같은거 안써도 되니까요 ㅋㅋ

    이상입니당.

    20.09.28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채널관리자 / 9년차

    퇴사하고 준비하는게 훨씬 낫고, 정신적으로 많은걸 할수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 다니시는 회사를 보면 발전은 커녕 디자인적 한계로 실력이 전락할것 같습니다.
    실제로 보수적이며 허접한 회사들을 다니며 점점 나태해지고 발전은 커녕 고여가는 디자이너를 많이 봐왔습니다.

    글쓴분의 생각이 드러나는 글이라서 저는 이정도 생각했다면 적극 퇴사하는것을 추천합니다.

    한 두달 쉬어도 27세면 금방 취업가능할거구요.

    20.09.28 작성 신고
  • 퇴사를 하셔도 좋구요, 안 하셔도 좋아요.
    사실 하는게 훨~~~씬 좋아요.

    근데 돈은 어떡해요?
    본인 한 달에 고정비 얼마 들어가요?
    빼고 식비 유흥비는 얼마 들어가요?
    하고 싶은거 찾기까지 6개월 찾았는데 또 마음에 안들어서 다시 찾는거 포함해서 1년이라고 봐야해요.
    지금 시국 말했자나요.
    재택해서도 잘 하는 사람만 살아남는 시대가 이미 왔어요.
    그만한 자신감 없이 일을 찾기 위해 나가면... 나가보면 알아요.

    돈이 들어오면 시간이 없다고 핑계 대실 거구요
    돈이 안 들어오면 돈이 급해서 대충 찾는다고 핑계댈거에요.

    님을 나무라는게 아니구요. 모든 사람이 그래요.

    내가 진정 이 직무를 이러한 방법으로 하고 싶다 이게 안 정해져 있는 상태에서 회사를 찾으면
    다~~~ 그래요.

    돈 생각하고 지르세요.

    20.09.27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광고디자이너 / 2년차

    음..ㅜ 저도 비슷한 경험을 한 후로 1년 정도 다닌 회사를 그만두고 8개월간의 공백 끝에 다른 회사로 이직에 성공했습니다! 퇴사 후에는 포트폴리오, 면접 스터디 등 취준에 집중할 시간이 늘어나는 건 당연하더라구요ㅜ 후회안할 정도로 열심히 살았구요..근데 정말 많이 불안해요..학생때와는 다르게 불안한 감정이 굉장히 크고,,멘탈이 강하지 않으면 많이 힘들 수 있어요! 또한, 조금 아쉬운건... 몇 개월만 더 해서 공백을 좀더 줄이고 경력기간을 높일걸..하는 약간의 후회는 있어요! 이건 자신의 선택이니깐 잘 고민하셨음 좋겠고, 어떤 선택이든 포기하는 건 한가지씩 있을거에요ㅜ! 그래도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저는 웹디자인 쪽을 하고 있지만,,오히려 패키지만의 강점을 무시하지 못하는 것 같아요! 여긴 점점 머리 좋은 사람들, 디자인 비전공자 분들이 많이 이직하는 분야에요..반면에 패키지디자인은 비전공자가 함부로 도전하지 못하는 디자인 고유의 분야?라고 생각해서 사실 부러울 때가 많아요! 고민 잘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20.09.27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생산직종사자 / 12년차

    우선 첫번째로 회사의 분위기가 변화에 보수적인 성향
    또한 사원의 급여보다 회사를 우선으로 하는 점,
    질문자님이 회사에 대한 비젼을 못느끼시는 점 등으로
    이직을 고민하시고 계시는 점을 보아 이미 회사에서
    마음이 뜬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또한 근무로 인해
    스트레스가 발생하는 부분이 있다면 이직을 강행하셔도
    아직27살의 젊은 나이이시고 자기스스로 발전을 하고자
    하시는 진취적인 성향이셔서 충분히 극복해 내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취업난이라고는 하지만
    웹디자인개발자는 재택근무로 많이 구하는 편이라 장소에
    구하지 않고 업무를 진행할수 있어 코로나와 함께 할 수
    있는 직종이라 이직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학원도 국비 지원 과정을 찾아보시면 전액 교육비
    지원에 교육기간동안에 직업교육을 대한 보수도 나오는
    교육과정도 있으므로 잘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교육과정은 HRD-NET또는 취업사이트를 통해 모집하는 경우
    도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힘든 시기이지만 잘 극복해 나가시길
    기원 합니다. 화이팅입니다!!

    20.09.27 작성 신고
  • 제가 디자인 전공했다면 님이 관두신 자리 저 달라하고 싶네요
    요즘 취업하는게 로또입니다

    20.09.26 작성 신고
  • 저의 좁은 소견을 말 해보겠습니다.
    문제의 해답의 길은 이거냐 저거냐 라는 관점인데요 저 같으면 사내의 변화될 가능성과 나에게 맞춰질 것 같지 않은 분위기속에서 퇴사했을때의 상황을 미리 걱정하는 입장이잖아요
    복잡한 국면일때에 바둑에서는 장고[기다림]라는 시간소모가 필요로 합니다. 그 장고의 시간을 지금 회사에 몸 담고 있는 중에 할 것이 아니라 퇴사이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 몸담고 있는 미리에대한 생각은 시간에 쫓기는 초읽기에 내 몰릴수도 있거든요 그러나 퇴사이후에 장고는 문제가 된 곳[퇴사이후의]반상의 모든 곳을 살피며 대세를 살필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같아요
    조급함도 회사내의 근심걱정에서도 완전히 벗어난 이후에 분명 현명한 대안이 생겨 질 것을 저는 믿습니다.
    그리고 그 결정은 당신의 미래를 탄탄하게 책입질 초석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20.09.26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온라인마케터 / 1년차

    지금 시기가 시기인 만큼 일단 좀 더 버티시길. 지금 당장 일배우는게 중요하겠지만 월급 루팡 하시면서 자기계발 별도로 하면서 포폴 업데이트 하시고 재취업도 1년이면 거의 신입이라고 생각해야해요 그러니 1년정도 다니시고 좀 더 큰회사로 신입 지원하는 것도 방법이에요 5개월은 그냥 없는 경력이라고 생각해여합니다. 1년도 쳐주지 않아요. 첫 직장은 3년, 그 외에는 2년 정도 근속해야 그나마 경력으로 인정 받기 좋구요. 1년이라도 버텨서 큰회사에 중고신입으로 넣는것도 방법이에요. 생짜 신입보다는 경험도 많을거라 생각해서 중고신입 환영합니다. 자소서에 한 문단으로 써낼 수 있는 자그마한 성과라도 만들어내는게 중요할 것 같네요. 지금회사에 있는게 구리다고 생각하겠지만 있다보면 분명 작은거라도 성과를 내볼만한 타이밍이 옵니다. 그때 경험살려서 자소서에 성과물로 넣으세요. 거기에다가 근무 외적인 시간엔 개인적으로 성장하기위해서 이런이런 것들도 배우기도 했다까지 어필하면 회사 다니면서도 자기계발을 통해서 회사 성과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열심히 도전하는 사람이라는 것도 어필이 될것 같네요
    .

    20.09.26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패션디자이너 / 6년차

    지금은 코로나19로 취직이 어려운 시기이니 좀만 더 버티시면서 학원비 모으세요. 그 회사가 디자인이 구리고 어쩌구 해도 경력 1년 이상 쌓고 학원 다녀서 포폴 수준 올리고 취업 하시는게 가장 베스트 입니다... 그래야 나중에 재취업할때 이력서에 한줄이라도 넣고 얘기할 거리가 생겨요. 면접볼때 이회사 왜 5개월 다녔어요? 물으면 아 다녀보니 제 실력 상승도 안되고 디자인이 구려서 월루 하다 그냥 관두고 학원 다니고 싶어서 다녔어요 이렇게 말하실거 아니잖아요 ㅋㅋ 일단 첫 패키지 디자인 회사로 1년 다녀보니 더 디자인 욕심이 나고 귀사의 디자인이 제 스타일과 잘 맞을 것 같아서 학원에서 더 실력을 향상 시켜지원하고자 퇴사 하게 되었습니다 라고 하심이 5개월보단 더 잘 먹히는 대사죠..

    20.09.25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8년차

    저도 27여자입니다. 친구들도 디자인과를 함께나왔고 그런데 아직 포폴 준비하는친구들 많아요~ 외주받으면서 용돈벌이 조금 하고있고요~ 저 또한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일하고있는데 디자인쪽이 좀 답이없긴해요 ㅠㅠ 신생쇼핑몰은 계속 생겨나고 사람도많아서 연봉은 적어지고.. 근데 당장은 코로나때문에 취업이 힘들 수 있어서 좀 더 생각해보심이.. 포폴을 다 준비한 친구중 취업을 못하고있어서 조금씩이라도 주말이나 저녁에 준비하는게 좋을거같아요~ 그리고 디자인은 경력으로 많이 쳐주기때문에 초반에 경력쌓는것도 중요해요~ 5개월은 어디서 경력으로 인정도 안돼요 ㅠㅠ

    20.09.25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MD / 13년차

    제가 볼때 현제는 디자인을 많이 배우고 경험하는게 우선인거같아요.
    포트폴리오는 회사에 다니면서 만들어가는게 젤 좋은 방법이며, 어느 회사를 가든 디자이너는 실력이 우선입니다.
    디자인을 잘하는 팀장이있는 회사에서 3년정도는 기본을 배우고 그 이후에는 본인만의 스킬을 만들어가면 앞으로 날이 걱정없습니다. 처음에는 무조건 경험이 중요합니다. 많이 힘들더라도 야근하더라도 많은 경험을 할수 있는 곳을 다니는게 좋아요. 힘내세요! 처음에는 다 어렵습니다.

    20.09.25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아나운서 / 6년차

    음 저는, 우선 퇴사보다는 직장을 다니시면서 포폴 학원에서 포폴만드는걸 같이 하셨으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어쨌든 다른 디자인 분야라도 경력은 경력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저도 ui/ux로 전환하기전 다른 디자인 경력이 4년 정도 있었는데, 회사에서는 결국 모바일 웹디자인 뿐만 아니라 다른것도 다 할줄 아는 사람을 뽑는데가 은근히 많더라구요, 그래서 지금 다시 재취업도 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물론 나이도 걸렸는데, 그럴 수록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회사에서는 많이 보기도 하는 것 같아요.

    20.09.2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퍼블리셔 / 4년차

    기업을 갈거면 패키지디자이너로 존버하는것도 괜찮아요 다만 패키지는 기업을 가도 연봉이 좀 약합니다. 차라리 각잡고 학원을 다닐거면 개발쪽을 배우심이..

    20.09.2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8년차

    안녕하세요.
    저도 질문자님과 같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저도 디자인 업무 시절 회사에 수요가 많아 좋은 직업이라 생각했지만
    아무리 오래 있어도 급여오르기는 정말 힘들었던것 같습니다.
    결국 돈을 250정도 모은후 퇴사를 결정하고 모으는 도중에도
    다른 자격증 공부를 했던것 같습니다.
    물론 여성분이라(여성비하발언 아닙니다!) 공감을 해주실진 모르겠지만
    저는 향후 10년에도 일할수 있는 직업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요즘 젊은 친구분들이 디자인쪽으로 많이 오는거 같고 디자인만으로는
    살아남기 힘들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잘생각하시고 자격증 위주 스팩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20.09.2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경영·비즈니스기획 / 1년차

    생각의 문제라고 보여집니다. 만약의 저라면 회사를 다니면서 저혼자 만드는게 더나을거같아요. 지금까지 모은 돈을 학원비에 쓰고 학원을 다닌다고 쳐도 회사와 엄청 다를거라곤 생각이 들지않습니다 그렇다고 학원을 얼마나 다닐것이며 어느정도 다녓다고 포트폴리오가 얼마나 완성될것이며 어차피 학원도 자기 스스로 창작하는것을 도와줄뿐 ...이라고 저는 생각해서 저는 개인적으로 컴퓨터 학원을 좋아하지않아서 회사의 정도가 어느정도인지를 몰라서 이렇게 말하는거지만 그리고 패키지 디자인을하며 전폭적으로 모바일과 웹디도 같이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어렵겟지만 초반에야 어렵지 css j쿼리 이런거 솔직히 그렇게 어려운게아닙니다 5개월의 경력도 경력이기에.. 저같으면 그냥 쭉 다닐거같내요~

    20.09.2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디자인·CAD / 6년차

    퇴직하고 1~2년을 돈 안벌어도 먹고 살 수 있다면
    퇴사하고 빡세게 준비하시는것도 좋고,
    만약 자취를 하셔서 돈이 줄줄 샌다면 다니면서 준비하시는게 무조건 낫습니다...
    코로나로 경력자들도 취준 빡세요 지금;

    20.09.24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광고디자이너 / 2년차

    헐..제가 작성한 글인줄알았어요 저랑 같은 처지시네요 ㅜㅜㅜ저는 패키지는 아니지만.... 회사 사정도 거의 똑같고요.
    저는 도망도 못가고 2월부터 회사 다니면서 준비만 하고잇다가 어느새 1년이 차버렸어요... 댓글 보니 어리다고 해주시고 늦지않았다고 해주셔서 위로받고 가요 그리고 같은 처지에 계신분 만나서 또 위로받고요. 퇴사 용기도 얻어갑니다 ㅜㅜ 화이팅이에요!!! 저희 둘 다 잘 될거에요 ♡

    20.09.2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년차

    저는 아무것도 모르고 그냥 퇴사하겠다고 하고, 지금 6개월넘게 취준중이에요~ 당연히 실업급여도 없이요ㅎㅎ
    그래도 살긴 살아지거라고요 물건팔고 ㅋㅋㅋㅋㅋㅋ
    저도 진짜 1년 안되는 경력으로 어디 다니긴 쉽지가 않네요. 한국은 Second Chance를 주지 않는다는 게 맞는 것 같기도 하고. 또 비슷한 회사를 들어가긴 쉬운데, 질문자님이 말씀하시는 회사들어가시려면 좀 포폴 열심히 만드셔야할 것 같아요. 부디 신중하시길,,

    20.09.2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20년차

    일단 나이가 괜찮아서 1~2년 준비해도 충분히 괜찮아요. 직장생활은 장거리잖아요. 장거리를 뛰기위핸 준비해도 괜찮아요.

    20.09.2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제품디자이너 / 2년차

    27살이 뭐가 많아요 ㅎㅎ 자신이 생각하는게 맞는겁니다

    20.09.23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4년차

    현직 UX/UI디자인 13년차 입니다.
    실제 라이브되고있는 산출물이 아닌 학원에서 만들어진 포트폴리오는
    완전한 신입이라도 고려대상이 아닙니다. (서류에서 걸러냅니다.)
    아주 작은 회사라도 들어가서 실제 업무로 포폴을 채우세요.
    요즘같은 시기엔 학원에서 만든 더미 포폴로는 승산 없습니다.
    27살이면 절대 늦은 나이가 아닙니다. 학원을 다닐 시간에 회사를 다니세요.
    작은 스타트업이라면 받아 줄꺼에요.
    분명히 인하우스내에서 편하게 생활하며 안주하실 수 있을텐데 박차고 나오시겠다는 용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실질적인 조언을 드립니다.
    계속 동일한 마인드를 유지하신다면 분명 성공하실꺼에요.


    "실무자가 학원에서 만든 더미 포폴을 걸러내는 이유"

    디자인을 못하는 디자이너가 없는 요즘입니다.
    디자인이라는게 상향 평준화가 되어, 엥간히 포토샵만 만지면 그럴싸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어요.
    문제는... UX라는게 사용자 입장을 고려하여 클라이언트 요구에 맞게 작업되어야 합니다.
    작업물에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를 고민했으며, 얼마나 클라이언트를 설득하기위해 노력을 했는지
    BI를 지키기 위해 또는 새로운 BX를 제시하기 위해 어떤 고민을 했으며 어떤 역량을 가졌는지 산출물로 확인합니다.
    단순히 아름다운 심미성을 보는게 아니라 산출물에 녹아있는 히스토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학원 결과물은 믿고 거르고 있어요. (실제 글쓴이는 강의도 많이 했습니다.)

    20.09.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년차

    앞으로를 생각했을때 자신이 생각하는 방향이 지금 가는 방향과 다르다면 최대한 빨리 전환하는게 좋지요
    더 늦을때 한다고 생각하면 지금이 나을거에요 (남은 미래를 생각하면 지금이 제일 젊으니까요)
    지금 여건만 되신다면! 바로 도전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어차피 방향전환하실거 최대효율을 내서 제대로 준비하시려는 거잖아요 저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취업문제는 어떻게 될진 모르겠으나 어차피 그 회사를 언젠가 나와 다른곳을 알아봐야한다면 모르는건 똑같다고 생각해요. 잘 생각해보시고 좋은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20.09.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7년차

    직무 전환에 도전하시는 모습이 아름답네요. 응원합니다.
    늦었어도 충분히 가능하다 봅니다.
    여건이 되신다면 관두고 하시는게 좋겟지만, 그것이 아니라면 시기가 시기니
    일을 하시면서 주말과 일 끝나는 시간을 활용하여 악착같이 한번 해보는 것도 좋은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인생의 큰 전환점이라 생각하고 악착같이 해보면 분명히 좋은 성과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20.09.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7년차

    누가 갈구는 거 아닌 이상 버틸수있으면 다니면서 면접보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취업이 너무 힘들어요

    20.09.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기획 / 6년차

    생계형 직장인이 퇴사 후 준비는 미친 짓입니다.

    회사가 본인에게 손실을 주었다면, 근무시간을 활용하여 이직 준비를 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이직 확정후 사직서를 제출하고 인수인계 1달후 이직을 권해 드립니다.

    20.09.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9년차

    나이는 상관없습니다. 제 나이 올해 46인데 현역에서 웹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어요.. 프리로 하면서 퍼블리싱 등 다른것도 하지만 웹디자이너가 주 업무입니다. 본인이 노력해서 준비하고 업체에서 인정해준다면 나이따위는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바닥이 그닥 업무조건이 좋지 않아요.. 연봉도 짜고 야근도 많고, 싸이코같은 고객하고도 많이 일할건데 그걸 다 감안하고서라도 하고싶으시다면 바로 시작하세요..

    20.09.22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9년차

    27살이면 1년 혹은 반년을 학원다니면서 포폴준비하고 재취업하셔도 충분히 신입혹은 반신입으로 취업가능하십니다.
    현재 근무하는 곳도 경력으로 넣으셔서 경력있는 신입으로 지원하셔도 나쁘지 않습니다.
    너무 걱정마시고 도전하셔서 재취업성공하세요!! 충분히 가능성 있으니 정말~걱정마세요!!!

    20.09.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4년차

    아직 나이괜찮습니다.그런데 시기가 시기인만큼 그냥 관두는건 무모해보이구요.
    일이 너무 바쁘지 않고 야근안한다면 충분히 근무후 교육받아서 준비가능합니다. 제가 그렇게 32살에 이직한 케이스구요.
    어느쪽으로 가시려는진 모르겠지만 단지 조금 더 준비하셔서 에이전시쪽으로 먼저 시작하시면 좋습니다.
    쇼핑몰은 단순 비주얼작업을 주로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연봉 올리기 어려울 수도 있고 다른 기술 같이 키워가지 않는이상 어지간히 큰데서 오래 근무하는거 아니면 싸고 어린 친구들 고용하려는데가 너무 많아서 나중에 이직이 어려울수도 있는 것 같아요.
    이커머스쪽 생각이시라면 괜찮지만 구축쪽생각하시면 포폴잘준비하셔서 에이전시 신입으로 넣어보는거 추천합니다. 에이전시는 신입으로 어린친구들 위주로 뽑으려는 경향이 크거든요..

    20.09.21 수정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생산직종사자 / 9년차

    저도 초반에 그런생각을 했어요 웹디자인너를 하다가 바쁘면 인쇄소에가서 편집도하고 가끔 바쁘면 회계도 하고
    하다보니까 이것 저것 많이 시키시더라고요 내가 웹디자인너를 지원했지 왜 잡부가 되어가는지 지금은 나름대로
    인쇄쪽도 할수있고 웹디 요즘은 케드도 하느데 좀 많이 초반에는 많이 이직을 생각했지만 지금은 나름 관찮아져서
    어쩔수 없이 하고있어요
    퇴사는 생각보다 쉽지만 다시들어가는게 어렵네요
    잘생각하시고 결정하셨으면 좋겠네요

    화이팅

    20.09.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7년차

    회사가 보수적이라 적극적으로 행동했더라도 별의미 없을것 같고, 퇴사에 대해 고민하는 것도 성장하고 싶은 욕구와 열정 때문이고 디자인에 대한 애정과 관심도 많아보이네요. 또한, 디자인에 대한 실무도 해보셨고, 앞으로 진로에 대해 확실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아는데 뭘 망설이세요. 디자인에 문외한이면서 나이도 많은 일반인들도 바로 시작하고 있어요. 이미 본인이 뭘해야 할지 다 알고 있으니 그냥 마음먹은대로 실행하시면 될것 같은데요. 만약 일반인이라면 저는 회사 다니면서 하라고 했을텐데 기본적인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같은 디자인 툴도 다루실테고 디자인 기본기인 색감 타이포그래피에 대한 부분도 어느정도 있을실테고 오히려 금방 이직 가능하실것 같은데요?

    20.09.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7년차

    나이 27이면 늦은거 아닌데요? 저는 29살에 시작했습니다. 계속 디자인을 하실꺼면 패키지보다는 it ux/ui 디자인으로 틀어서 경력을 쌓으시는게 좋을거에요... 일하시다가 연봉 높히고 싶으시면 웹퍼블리셔로 전향도 가능하구요.. 저도 그래픽을 하고 있지만 그래픽으로 연봉은 한계가 있어서요 늦지 않았습니다 시간 충분합니다. 무모한 도전 아닙니다! 빨리 틀어서 진행하세요~! 그리고 참고로... 회사에서 배울게 없고 포트폴리오가 나오지 않는 회사라면 이직이 답입니다. 자기발전이 없잖아요 ?

    20.09.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5년차

    안녕하세요 현직 웹디자이너입니다

    회사에 일이 많지않거 워라밸이 보장된다면
    퇴근후 학원에 가셔서 교육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27살이란 나이 절대 늦지 않았습니다
    저희팀 신입들은 28살에 신입으로 들어오기도 했고
    생각보다 웹디자이너 신입들 연령이 많은 편이기도 랍니다

    무엇보다 다른 기업에 디자이너로 간다면 웹디자인 및 패키지디자인 까지 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매우 유리하실거라 생각됩니다


    잘 생각하셔서 이직하시길 바랍니다 화이팅

    20.09.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인사담당자 / 10년차

    네 무턱대고 퇴사하는 것은 무모한 행동입니다. 현재 회사에서 받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퇴사후 일이 없다면 계속 받을 수 밖에 없고, 그 기간이 길어질 수록 취업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현재 회사에서 업무를 하시면서 학원을 다니시고, 학원에서 배우신 내용을 업무에 최대한 응용하여 목표대비 부족한 점을 보강하시어 이직하세요. 그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20.09.21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3년차

    안녕하세요, 저도 편집디자인 하다가 UI디자인으로 전향한지 3-4년 되었어요.
    저도 장기적으로 볼 때 UI 디자인이 더 유망하다 판단해서 전향했지만,
    냉정하게 판단하면 더 유망하고 안 하고의 차이는 저희가 실무하는 동안은 크게 없을 거 같아요.

    현실적으로 디자이너가 플레이어로 활동하는건 젊을 때고 점차 연차가 쌓일 수록 관리쪽으로 넘어가니깐요.
    특히 IT쪽은 변화가 더 빨라요. 1년에도 여러가지의 툴들을 새로 배워야 할 때도 있고, 안정적인 느낌은 없어요.
    그게 물론 재미있고, 도전의식도 생기지만 그만큼 열정을 가지고 공부해야 하는 부분이 많아요.
    실력만 가지고는 조금 버티기 힘든 업계라고 해야할까... 실력도 중요하지만, 흐름에 맞춰가는건 더 중요해요.
    어느 디자인 업계나 그렇겠지만, 어쨌든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그냥 하고 싶다고 느끼시는걸 하시면 되는데, 결코 늦은 나이가 아니시라는 점이요.

    제가 31살에 편집디자인에서 UI 디자인으로 전향을 했어요.
    30살에 학원 다니면서 포폴 준비하고, 개인사이트 만들어가며 UI 디자이너가 되었는데,
    지금에서야 느끼는건 그냥 편집디자인이 더 좋았다는 생각이 있어요.
    UI/UX 디자인하면서 디자인 외에도 익히고 공부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고,
    제가 좋아하는 디자인만 잘 하면 되는 그런게 아니에요.
    요즘은 특히 UX가 강조되다보니, 디자이너도 디자인보다 사용성과 분석을 더 중시할 때가 많고요.
    그게 아니고 웹만 하겠다 하시면, 도태될 수 밖에 없는게 이쪽 시장이지 않을까 생각해요.
    물론 기업이냐 에이전시냐 또는 구축이냐 운영이냐에 따라 편차는 있겠지만...

    100세 시대에요~ 27살이면 인생 4분지 1밖에 안 되고, 아직 젊으신데 너무 겁내지 마세요.
    아니다 싶으시면 얼른 발 빼고 나오면 되고, UI 디자인으로 직무를 트시는건 좋지만,
    현실적인 부분은 많이 고려하셔서 같은 업계에서 이직하는게 내 적성과 꿈에 맞는지
    혹은 직무를 트는게 맞는지 꼭 그 부분은 더 고려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라요!

    20.09.20 작성 신고
  • 프로필 이미지
    웹디자이너 / 16년차

    안녕하세요.취업톡톡에 댓글 처음 달아보네요..이미 그 길을 걸어왔기에 조금 도움이 될까싶어 글을 남깁니다.신입치곤 나이가 많다는 생각을 하시는것 같은데 ..제가 보기엔 전혀그렇지않고 기회가 굉장히 많아보이기만 합니다 ..그건 걱정 안하셔도 될것같아요^^ 저라면 회사 다니면서 학원 다니는 쪽을 선택하겠습니다.학원은 기본 메뉴얼을 가르치는곳이라고 생각합니다..실전에 적용하고 응용하는건 제 몫이죠..학원다녀서 바로 온 신입과 회사 1년이라도 경력있는 신입(회사 다니면서 웹공부) 중 누굴 더 선호할까요....
    참고로 다른분야일지라도 같은 디자인쪽이기때문에 감각이 있다는 등 장점으로 봅니다.패키지디자인도하고 웹도 할줄아네..장점이자 단점이에요..
    (실제경험)신입 디자이너 뽑을때 포트폴리오도 중요하지만 그걸 100프로 믿지않아요.며칠이 걸렸는지 누구의 도움을 받았는지 알수가 없기에...사회경험이 조금이라도 있는 경력있는 신입을 뽑은적이 있습니다..
    그이유는 학원에서만 있는거랑 현장에서 있는거랑은 엄연히 다르기 때문입니다..사회는 디자인 본업무만 배우는게 아니잖아요..동료들과 유대관계, 조직생활 등 모든게 포함되어있으니까요..경력이 적으신분들이 대체적으로 일하는 눈치, 사람들간의 눈치가 없으시기 때문에 경력자인 상사분들이 그부분을 체크하는걸 본적있습니다.
    의욕과 열정이 있으실때 웹쪽만 보지마시고 이것저것 배우시면 좋을듯하네요.한분야에 10년넘게 있다보면 번아웃증후군이 오거든요.
    근데 제가볼때 지금 다니시는 직장이 10년후에 좋은직장이었구나를 생각하게 되실 것 같네요..이부분에 대해 얘기하자면 님의 의욕과 열정이 사라지게 될까봐 여기까지만 얘기하겠습니다...20대청년인게 제일 큰 이력입니다..너무걱정하지마세요.

    20.09.20 작성 신고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