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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업무실수 자존감이 낮아지네요

조회10,038
20.12.11 작성
안녕하세요 2개월차 신입 입니다. (첫직장입니다)
업무 실수가 너무 많아서 탈입니다. 이해력이 딸리는 것같고 내가 멍청한거 같고 자존감이 너무 낮아지네요.. 검토도 하는데 자꾸 어디선가 틀려요 상사도 업무를 맡길 때 확인을 한 번 더 하시더라구요 절 못믿는건지 ㅜㅜ 꾸증도 많이듣고 알려줘도 실수하고 정말 힘드네요 ..주변에서는 2개월차니까 이해한다 하는데 걱정이네요.. 모두 실수를 하나요? 대처방법 좀 알려주세요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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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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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계담당자 / 9년차

    처음부터잘하는사람은아무도없어요.그러면 그사람은천재
    업무를지시받은것은. 빨리하는것보다 느리더라도
    한번.두번 내가한내용을 눈으로읽어보고 그래도이해가안되는부분은 상사에게 물어보세요. 질책을받아도.내가모르는
    꼭짚고넘어가야 내것이되요
    기죽지마세요 홧팅

    20.12.16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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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년차

    모두다 실수를 하긴하죠. 무언가 모를때 물어보세요. 이게 맞는지 제대로 왔는지. 물어보시고. 자존감떨어뜨리지마시고

    20.12.15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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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년차

    군대에서 소대장이나 중대장들이 업무지시할 때 지시한 사항에 대한 복창을 시킨경우가 많습니다. 지시하고 지금 내가 한 말 다시 말해봐 하는 거죠. 이유는 상사가 "아"라고 말했는데 하급자는 "어"라고 이해하거나 받아드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를 제안해 봅니다. 상사가 지시를 하면 반드시 이것 저것 물어보고 재확인하는 것이 님이 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꼭 님의 문제가 아닐 수도 있어요. 윗사람이 어떤 것을 지시하면서 자기가 생각하면서 마음속에 그리는 것을 요구하면서 알아들었겠지 하고 그냥 지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론 상사가 잘 못 지시해 놓고 책임을 전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한번씩 더 물어보고 이렇게 이렇게 하는 것을 말하시는 겁니까? 이렇게 하면 됩니까? 라고 물어보는 것이 실수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20.12.15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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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질관리자 / 15년차

    다 그래요 전 지금 15년차인데도 그럽니다 ㅋㅋㅋㅋ걱정마세요
    저는 말로듣는것보다 직접해보고 경험해봐야 타입이라서요
    다 사람마다 틀리겟지만 더 경력싸이시면 대처능력도 생기실테고 요령도 생기실거에요

    20.12.15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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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보조 / 14년차

    첫직장이시면 더그러실수 있답니다. 너무 자신에게 자책말고
    누구나 실수하기마련이고, 계속 반복만 안되는게 중요해요.
    개인수첩이나 포스트잇으로 모르거나 애매한거는 메모습관 들이세요~
    2개월차면 아직은 수습이나 다름 없습니다.

    20.12.15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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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보조 / 6년차

    사실 익숙하지 않는 일을 하는데 2개월배운 사람한테
    잘하길 바라고 완벽하게 바라는 게 문제인데 왜 내탓을.하게 만든걸까요? 사회가 그런가봐요.

    사실 저도 실수 안하려고 노력해도 실수하고 그래서
    처음엔 스스로 울고 자책을 했는데
    자책하면 자존감만 낮아지고 업무 효율도 낮아지더라구요

    개그우먼 장도연님이 하신 말씀중에 나빼고 다 ㅈ밥이다!!! 그 말이 저에겐 많이 힘되었어요

    절 혼내는 사수도 2개월차엔 완벽하게 했겠습니까?
    사람은 다 실수하고 배우는거죠!!
    그러니 날 자책하지말고 다음에 실수 크게만 하지말자! 이 마음으로 자책만 하지마세요

    내가 제일 소중하고 날위해 돈을 버는거잖아요!!

    20.12.15 수정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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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자인·CAD / 7년차

    누구나 실수는합니다 자책하지마세요 경력자들도 누구나 실수를하죠..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않게 검수하시고 그래도 걱정되고 어렵다면 동료나 사수에게 검토해주실수잇나 부탁도 드려보구요~~ 메모도 중요하구요 퐈이팅하세요^^

    20.12.15 작성 신고
  • 저도 그래요 나이 먹음 더그래요

    20.12.15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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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계담당자 / 6년차

    컴퓨터나 근처에 포스트잇이나 메모를 붙여 놓으시고 헷갈리는걸 틀리지 않게 노력해보세요 전 sticker라고 무료 프로그램 다운로드해서 컴터 화면에 포스트잇 메모한것처럼 간단한것을 메모하며 실수를 안할려고 노력했는데요 메모가 가장 좋은것 같아요 한번 실천해 보세요

    20.12.13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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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비즈니스기획 / 3년차

    첫 직장이시고 2개월 차이시면 나이가 어리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때는 실수하는게 당연합니다. 상사도 당연하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다만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수를 했을 때는 그걸 숨기려고 하기보다는 잘못을 인정하고 대안을 생각하시는 게 더 바람직해보입니다.
    숨기려다가 더 큰 일을 만들수가 있거든요.
    제가 사회초년생일 때 당시 저의 상사가 해준 말이 있습니다. 20대, 30대 초까지는 실수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실수하면서 배우는 거라고. 저는 그말에 큰 위로를 받았습니다.
    질문자님께서도 이 글이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셨길 바랍니다. 처음부터 완벽한 사람은 없으니 자책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20.12.12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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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개발자 / 6년차

    실수를 안하는 사람이 훨씬 적습니다. 있긴있어요 ㅋㅋ 그래도 실수의 속성과 결과가 좀 중요합니다.

    단순히 뭐 빵꾸내고 까먹고 그런건 괜찮아요. 그런데 실수로 가장해서 자신의 잘못을 감추거나 거짓말을 한다면 그건 치명적으로 작용하겠죠. 그런것만 주의하세요.

    너무 실수를 많이 하시면 트렐로같은걸 이용해서 그날 아침에 오늘 할것을 쭈우욱 미리 정리해놓고 어떻게 하면될지에 대해서도 한번 적고 업무를 시작하시는 방법이 도움이됩니다. 전 아직도 매일 아침 그렇게 업무를 시작해요. 저는 좀 실제로 멍청하거든요.

    자존감 낮아질필요 없습니다. 같은 실수 하지 않도록 상황이 왔을때 특별히 좀 집중해주시면됩니다. 상사라고 그런걸 예상못하는 사람들이 아니에요. 그러니 긴장좀만 더하시고 꼼꼼히 챙기시면 괜찮을겁니다.

    정 안되겠으면 사수역활하는 대리급정도에게 물어보세요. 내가 이렇게이렇게 검토했는데 자꾸 빼먹는다 혹시 이런거 어떻게 하는게 좋으냐? 그러면 글쓴이가 진짜 소문난 싸이코가 아닌이상 자기 노하우를 알려줄겁니다. 글쓴이가 일을 잘하게되어야 본인의 퇴근시간도 앞당겨질테니까요

    힘내세요. 사무보조나 문서작성이면 특별히 더 꼼꼼함이 요구되는 직군인만큼 집중!

    20.12.11 작성 신고
  • 내 저는 회사생활한지 24년째 노땅입니다. 업무실수는 저도 하고 누구나 다 하는것입니다. 그 횟수를 줄이고, 다음에는 같은 건으로 같은 실수를 하지 않는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합니다. 물론 그 만큼 스킬도 up시겨야 하고요.. 회사생활의 묘미는 혼나면서 쑥쑥 자란다는 거 아닐까요? ㅎㅎ

    20.12.11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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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디자이너 / 2년차

    몇년씩 일한 사람도 어딘가에선 실수 하기 마련이에요~ 기계도 틀릴때가 있는걸 사람이라고 틀리지 않을수 있겠나요!
    하다보면 다 느는거고 그렇게 성장하는거라고 생각해요.. 저도 2년 가까이 일한 직장에서 실수 자주하는걸요~
    업무 관련 메모를 자주 하거나, 이런 방법도 어떨까 싶고 시간이 도와줄거라고 생각해요 이렇게 걱정이 태산이던 분들도 나중가면 다 잘하시더라고요

    20.12.11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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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번역사 / 1년차

    2개월밖에 안됐잖아요 ~ 힘을 내세요~
    수습기간이 괜히 있는것이 아니에요
    게다가 첫직장~ 누구나 실수합니다
    한달만 더 열심히 해보세요 지난달엔 어려웠던 업무들이 익숙해져가는것을 느낄수 있을거에요 저도 그랬어요!
    다들 하는업무인데 난 왜 이해를 못할까 ㅜㅜ바본가 싶었어요
    딱3개월 지나니깐 조금씩 익숙해지더라고요
    회사 시스템ㅇㅔ 익숙해질 시간이 필요해요!
    걱정말고 지금 실수 하세요!

    20.12.11 작성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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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무보조 / 6년차

    저도 신입 직원일때는 실수를 하다보니 혼나기도 했었는데요!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않고 노력해나간다면 극복하실 수 있으실거라봅니다 ㅎㅎ 저도 어느새인가 서비스 분야에 있다가 사무직으로 이직한지 3년이 넘었네요 ㅎㅎ

    20.12.11 수정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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