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빅데이터 분석 이직(비전공자)
안녕하세요. 빅데이터 공부는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고요. 하지만 영업과 마케팅직무와 연관지을 경우 해당 직무와는 별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빅데이터 분석의 경우 결정권자가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한 데이터 분석과 비쥬얼라이징에 대한 부분을 담당하게 됩니다. 하지만 영업과 마케팅 직무는 이와는 또 별개라고 보시면 되겠고요. 마케팅 직무에는 퍼포먼스, 브랜딩, 콘텐츠에 대해 세부 직무가 나뉘듯이 빅데이터 분석은 또 다른 직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세부적인 직무 영역이기 때문에 영업과 마케팅직무에 도움이 되느냐는 질문에는 도움은 된다. 하지만 직무영역이 다르고 담당자가 다르다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본인이 영업과 마케팅 직무를 하시고 싶으시다면 해당 직무를 공부하시는 것이 맞고요. 빅데이터분석 직무를 하시고 싶으시면 이쪽으로 따로 공부하시고 취업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빅데이터를 통해 시장의 다양한 소스 안에서 나름의 흐름과 미래를 추정해낼 수 있다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이는 하나의 강점일 뿐 전체는 아닙니다. 귀하가 영업 / 마케팅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 / 예측에 강점을 둔 사람으로 성장하고 싶다면 가능할 수 있지만.. 이는 일반적으로 핵심 역량으로 보기는 어렵고 수단 정도로 평가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