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해외영업 직무 범위
영업 (Sales)의 영역은 글로벌화 되는 시장에서 해외와 국내 영업의 그 경계가 좀더 포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언급 하신 "마케팅"은 영업의 핵심 요소로서 전담 부서 또는 담당 인력이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상시적 과제로서 해외와 국내 마케팅의 범위가 이제는 그 의미가 줄어들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해외영업이 마케팅의 업무를 포함하는 것의 질문은 본질적 분석으로, 아니다 라고 할 수 있겠으며, 각기 다른 요소를 가진 각각의 업무 영역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다만, 해외영업을 해외와 관련된 영업의 영역으로 국한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의 니즈가 무엇인지 맞춤식으로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하는 일련의 모든 활동이 영업이라 할 수 있으리라 고려됩니다.
네~맞습니다. 해외 시장 조사, 고객 컨택, 사후 관리까지 해야하니 이해 하신 것처럼 멀티플레이 해야합니다^^~힘들고 어렵지만 재미있고 배우는 것도 많습니다
활동의 대상과 지역이 국내냐 국외냐로 구분될 뿐 영업의 기본적인 업무 영역은 다르지 않습니다. 자사의 취급 상품을 팔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제품의 특성파악과 시장조사 결과에 따른 적합한 마케팅 방법 모색 그리고 그에 따른 영업 및 생산관리. 그리고 사후 대금의 수금 여부 및 사후관리까지가 영업의 업무 스펙트럼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영업은 한번의 거래만을 목표로 하는것이 아니기때문에 실무업무외에도 고객사 관리 및 꾸준한 시장 트렌드를 접하고 나아가 경쟁사의 활동까지도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해외에서는 marketing, sales, account manager 주로 분리하긴 하나 겸비해서 하기도 합니다. 아시겠지만 흥미를 이끄는것, 판매(쇼부 치는것) 및 관리하는게 각 전문직이지만 국내서는 비용절감 하는목적으로 하나로 묶으서 채용 많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