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엑셀작업능력의 기준이 궁금합니다.
`엑셀 중급 이상` 이라고 언급 했다면 이미 그 회사는 회사 양식이 이미 작성되어져 있다는 얘기 일 것이고,
`엑셀 중급 이상` 이라고 요청한 것을 본다면 새로운 양식을 만들라는 것이 아니라 이미 작성되어진 양식을 이해, 사용 할 수 있는 정도의 능력인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엑셀 함수는 엄청 많습니다. 그리고 그 함수를 어디에서 어디까지 알아야 중급이다 라고 말 할 수 없지만,
제가 생각 하기에 인사, 총무쪽으로 쓰는 함수 중 `중급` 정도는..
If, sum, sumifs, count, counta, lookup (Vlookup), index, match 등 정도 일 겁니다.
현재 이것들 완벽하게 몰라도 의미 정도만 알고 있다면 큰 문제 없을 겁니다. 저의 경우 엑셀 중상 정도로 하지만 저도 항상 공식을 찾아봅니다. 공식은 진짜 잘 잊어버립니다.
이 정도도 모르더라도 겁먹지 말았으면 합니다. 물어보신 말씀 자체에서 느끼는 점인데 지금도 엑셀에 대해 알고 계신 분 같습니다. 그 정도만 알면 입사 후 배우면서 하면 됩니다.
급여 담당자는 정말 잘하긴 해야 하는데.. 처음부터 탁월하기를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피벗테이블이나.. 각종 고급 기능을 무조건 사용하게 되기는 하는데, 유튜브에 많으니 엑셀 강좌를 들으셔서 익히시면 되는 수준으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제 생각에는 공고를 보았을 때.. 소기업에서 오랫동안 근무하며 비교적 단순한 업무를 해줄만한 사람을 찾는 것으로 보이니.. 성실성, 긍정성, 관계 형성력, 등 기본 태도가 좋은 사람임을 강조하시는게 더 중요할 듯 하구요.
간단한 VBA나 함수나 피벗테이블 등을 활용하여 원하는 값을 도출할수 있으면 될 거 같습니다.
그리고 그 업체에서 활용해오던 서식이 있을테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될거 같네요.
함수를 자유자재로 사용하고, 문서출력이나, 엑셀기능을 잘 활용 할 수 있으면 될거 같네요.
서점가셔서, 실무엑셀 책 한권 체크해보세요. 인사총무쪽에서 VBA까지 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기업, 중견미만 중소에선 vlookup도 제대로 못씁니다.
조금만 활용하셔도 반응 좋겠죠. 단축키는 원핸드매크로키보드 쓰시는 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