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퍼블리셔의 전망은 어떤가요..
신입 퍼블리셔로 일 하고있는데 워낙 퍼블리셔는 사라진다 경력이 쌓여도 돈을 많이 못받고 짤린다 등등 불안한 말들이 많네요 ㅜ 프론트 개발자 쪽으로는 공부를 해봤지만 제가 딥하게 할수 있을거같지 않아요…이거 하기전엔 영상편집에 관심이 있었는데 지금이라도 갈아탈가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프레임워크 기반의 개발 환경에서도
디자인 시스템을 만드는 롤은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없어지긴 힘듭니다
본인의 포지션이
어떤 역할이고 무엇을 중점적으로 키워나가야하는지
직업관에 대해 나름의 중심이 잡히면
그런 걱정은 잘 안드실거에요
연봉적인 부분은 통상적으로 일반 개발직군에 비해선
아래인 건 맞지만
보통은 그걸 넘어서서 연봉은 회사를 따라가기 때문에
본인 실력만 좋다면 얼마든지 올릴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그냥 프론트엔드랑 하는일이 다른데 없어질리가 있나요
물론 수는 작아지겠죠
본인이 맞는 일을 찾이시는게 좋아요
퍼블은 유아이를 프엔은 데이터 위주를…
유아이 만드는게 http나 데이터 다루는것보다 쉽다…?
는 아니구요. 그런분들이 많지 않아서 그렇지 퍼블도 계속 하시다보면 그래픽스쪽으로 다루거나 캔버스를 다뤄야할때.. 딥하게 못할거같다는 느낌 또 드실거에요
예를 들어 스와이프같은 라이브러리를 쓰다가 거기없는 기능의 슬라이드를 모듈화해서 만들어달라고하면 난이도는 쭉 올라가는거죠
헷갈려하시는게 회사마다 업무차이가 있어서 어떤 회사는 프엔이 둘다 하는 경우도 있어서 그런거 같아요
결국 둘다 클라이언트쪽을 하는거고 공부계속 하시다보면 둘다 하게 되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