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KOREA

취업톡톡

뒤로
MD

Q 기획 업무는 어디까지 해야 전문성을 키울 수 있을까요?

조회333
23.01.19 작성

의류 브랜드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시작 단계인 브랜드에서 6년간 엠자이너(기획겸업하는 디자이너)로 업무를 했었고 브랜드가 성장하며 의사와는 상관없이 기획MD로 배정되었습니다.


저는 흉내는 냈지만 기획에 대해서 모르고 회사도 모릅니다.


이 변화에 모든 업무에 연관성이 있는 기획에게 타 부서에서 업무 밀어내기에 들어가고 있고 정말 모든 부분에서 관여할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저는 기획MD로서의 업무는 관심이 있지만 배워본 적이 없기 때문에 만약 이 업무를 쭉 하게 되더라도 제가 기획 MD로 경력이 다른 회사에서도 통용되기를 원합니다. 기획에서 일하신 선배님들께 아래 질문에 대해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1) 일반적으로 의류 브랜드에서 기획MD라면 꼭 하는 업무에 대해서 알려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2) 디자이너로서 흉내내기 기획 6년, 기획자로서 명함이 생긴 것은  이제부터, 디자이너로서 6년간의 경력을 살리는 것이 나을까요? 기획으로서 나아갈 수 있는게 좋을까요. 경력만 길고 기획 경력이 짧은 기획자로서 시작은 디자이너도 기획자도 아닌 이도저도 아닌 경력 단절자가 될 것 같아 무섭습니다.


3) 상품기획MD와 영업MD의 역할 차이는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후배에게 답변하기 입력
답변을 입력해주세요. 솔직하고 따듯한 답변을 남겨주세요.
*휴대폰 번호 메일 주소, 카카오톡ID 등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은 비노출 처리될수 있습니다.
0 / 1,000
  • 답변을 등록하면 닉네임으로 질문자에게 전달됩니다.
  • 개인정보를 공유 및 요청하거나, 명예 훼손, 무단 광고, 불법정보 유포 시 이에 대한 민형사상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습니다.
  • 개인정보가 포함되거나 부적절한 답변은 비노출 또는 해당 서비스 이용 불가 처리될 수 있습니다.
답변 2
  • 프로필 이미지
    MD / 15년차

    멘토 답변드립니다.
    1) 기획MD는 상품 만드는것도 중요하지만 어떤 마케팅으로 고객에게 어필을 할지 어떻게 해야 고객이 우리 상품을 인지할지 어떤 차별점으로 만족시킬지 다방면으로 고민을 해야합니다 경우의 수를 여러가지로 두어 해결방안을 각각 가지고 있는 대안책이 늘 띠라야하는 것이지요.

    2) 솔직히 말씀드리면 디자이너보단 기획자가 되는것이 역량을 넓히는데 좋을것 같습니다.
    기획은 디자인이 일부입니다 정말 전문가로 성장하고 싶다면 어렵고 힘들지만 기획자가 되시길 권합니다.

    3)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만 업무의 포괄영역에 따라 구분됩니다. 영업MD는 매출결과와 매출분석, 매출효율, 매출UP에 집중하는 편인 반면 기획MD는 판매 전 후의 결과 마케팅전후의 결과, 광고 전 후 결과,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의 모든영역에 관여합니다.
    쉽게 말해 골고루 파서 보느냐 한우물 집중해서 파느냐의 차이라 보심 되겠네요

    23.01.20 작성
  • 프로필 이미지
    MD / 6년차

    기획 / 야 ~ 이거 잘나가던데 이거 생산해서 이렇게 푸시해보자

    영업/ 매출 매출 매출 매출

    23.02.02 작성 신고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