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자소서 상세

2015 하반기

신입 앱개발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컴퓨터공학
  • 학점3.6
  • 토스Level5

자소서 항목 질답

  • [큰 악재 속의 작은 호재]
    `무엇이든지 도전해보라`라는 아버지의 말씀에 힘입어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2009년, 이런 말씀을 해주시던 아버지께서는 갑작스러운 사고로 돌아가셨습니다. 같은 해에는 할머니께서도 뒤이어 돌아가셨습니다. 이러한 일들이 연속으로 받아들이기에는 아직은 젊은 청년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군 전역한 지도 얼마 안 되었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집안은 수입이 없던 상태였습니다.

    이 때문에 저는 학비를 벌기 위해 학과 수업을 오전과 저녁 시간에 신청한 후, 약 1년 동안 총 4명의 인력으로 구성된 가구 쇼핑몰에서 아르바이트를 하였습니다. 쇼핑몰 사장님께서는 오래된 홈페이지의 리뉴얼을 이루고 싶어 하셨습니다.

    그러나 관련 지식이 부족했던 직원들이 이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고, 홈페이지를 만드는 대행업체에 맡기는 것 또한 꺼리셨습니다. 그 당시 코딩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던 저였지만 학업에 매진할 수 없었기 때문에, 직접 실무를 접해보면서 스스로 능력을 점검하고 실력을 키울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사장님께 직접 홈페이지의 개선을 자청하였습니다.

    6개월 동안 새로운 디자인의 기획에서부터 탑재되는 프로그램과 홈페이지의 각 세부 기능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주도하였습니다. 저의 상황을 모두 알고 이해해주셨던 사장님과 직원들은 저의 열정을 알아주시면서 동참하게 되었습니다. 학교 수업이 끝난 후에도, 늦은 시간까지 회의를 이루고 서로의 의견을 모아 한 단계씩 이루어 나갔습니다.

    주변의 개발자, 웹 디자이너, 호스팅 업체 등 다양한 관계자들로부터 정보를 얻어가면서 결국 목표한 홈페이지 리뉴얼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월 매출의 30% 이상의 증가를 이루면서 조직에 크게 이바지하게 되었습니다. 힘든 역경의 시간이 찾아왔었지만, 주변의 도움과 스스로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였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됩니다.

  • [힘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 열정]
    대학 생활 중에 `Self-Research Project`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는 학교에서 주최한 프로그램으로써, 탐방 국가와 주제 및 기관 선정을 학생들이 직접 제안하고, 이에 따른 프로젝트를 수행하여 완수한 팀에게 지원금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저희 팀은 미국 IT 기업의 탐방을 이루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자세하게는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유수의 IT 기업을 방문하고, 기업의 사업 영역과 새로운 기술 발전 방향, 기업 문화 등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분석 및 연구를 이루었습니다.

    무수히 많은 기업을 모두 방문할 수는 없었지만, 세계 IT 인프라를 이끄는 실리콘밸리에서 최대한 많은 기업을 탐방하고자 빡빡한 일정을 수립했습니다. 그러나 막상 현지에서의 탐방은 계획했던 것보다 많은 시간의 소요를 필요로 했습니다. 몇몇 팀원들은 처리하지 못한 일정에 대해서는 포기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그러나 효율적인 대응과 유연한 계획 수정, 그리고 보다 열정적인 자세를 갖춘다면 더없이 좋은 기회를 더욱 알차게 보낼 수 있다는 것이 저의 생각이었습니다.

    이에 솔선수범하여 계획의 수정과 재정립을 이루었고, 아침 일찍 일어나 그날의 일정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팀원들의 참여를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직접 운전을 담당하며 모두의 피로를 최대한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결국, 저희 팀은 애초에 계획했던 모든 일정을 마무리할 수 있었고, 양질의 풍부한 자료 수집 및 훌륭한 발표로 1등의 평가와 포상금을 탈 수 있었습니다.

  • [도전은 성장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스스로 정한 목표에 도전과 결과 창출을 통해 저 자신에게는 성취감을, 그리고 소속된 조직에는 양질의 결과를 안겨준 경험이 있습니다. 대학원 생활 중 첫 빅데이터 연구팀에 합류한 것은 위와 같은 가치관을 갖게 만든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미래창조과학부 주관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분산 처리와 빅데이터 기반의 지능형 교통 시스템 플랫폼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저는 빅데이터 처리를 위한 연구팀 소속이었지만, 저의 강점인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통해 연구실 프로젝트 결과를 향상시키고자 클라우드 연구를 동시에 진행했습니다. 가장 큰 한계점은 시간이 부족하단 것이었습니다. 학기 중에는 수업과 동시에 프로젝트 연구를 진행해야 했고 양 팀 모두의 연구를 참여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하나의 결과로 양쪽 모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항상 고민하였습니다.

    처음 연구 결과를 내놓은 것은 Resource Reallocation of Virtual Machine in Cloud Computing with MCDM Algorithm이라는 논문이었는데, 이는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 모호한 요소들로 인해 발생하는 성능 및 컴퓨터 자원 할당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많은 시스템 자원 낭비를 초래하는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다중 의사 결정(MCDM) 알고리즘인 WAGE를 적용하였고, 이에 기초하여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한 가상 머신을 선택하여 자원을 재할당하였습니다.

    결국, 기존 자원 재할당 기법이 갖고 있던 문제점인 주관성을 극복하고 기존 기법보다 정확하면서 최적의 의사 결정을 도출하며 IEEE에 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까지 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복잡한 교통상황을 예측, 분석하기 위해서는 실시간 교통정보, 차량의 위치, 기상 상황 등의 정보가 활용됩니다. 위의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각각의 상황에 맞게 필요한 정보의 가중치를 분배해서 좀 더 정확한 교통정보 분석을 위한 핵심 알고리즘을 도출하였습니다.

  • [차별화된 접근은 새로운 성과 창출의 시작]
    새로운 방법론을 설정하고 접근하는 것은 또 다른 가치 창출을 이루는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곧 혁신이며,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성장으로 귀결될 단초인 것입니다. 대학 시절, 학부 관리 조교를 맡아 학부 내의 디지털 액자를 관리하였습니다. 새로운 공지사항 등록이나 날짜가 지난 공지사항을 삭제하는 단순한 작업에도 컴퓨터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해당 기기들의 관리자에 의해 PC로 제어하게 되는데, 그 방법과 장소가 다소 제한적이기 때문에 불편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시중에서 판매되는 디지털 액자를 스마트 폰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는 저에게는 졸업 작품으로, 그리고 뒤이어 관리 조교를 할 후배를 위해서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사용되고 있는 디지털 액자를 분석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해당 업체에 지도 교수님의 도움을 받아 연락하여 관련 자료와 내부 제어를 하기 위한 절차를 문서로 받았습니다.

    이후에는 디지털 액자의 프로토타입을 임베디드 키트를 통해 설계, 제작하였고 테스트 환경을 구축하여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으로 제어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는 사용자 모드에서 디지털 액자의 이미지를 스마트 폰으로 확인할 수 있고, 관리자 모드에서는 목록을 보고 이미지를 삭제 및 추가하는 제어가 가능합니다.

    이후 실제 디지털 액자에서 동작이 가능하도록 통합하는 작업을 거쳤고, 언제 어디서나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아 이론적 실효성을 검증받았습니다.

  • [개발에 능숙한 IT 전문가]
    제가 가장 돋보이는 순간은 S/W 개발할 때입니다. 대학 시절부터 기본적인 C언어, 마이크로프로세서, 임베디드시스템, 블루투스 제어,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까지 다양한 개발 환경과 언어를 접하며 소프트웨어에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쌍용교육센터에서 수강한 HTML5 & CLOUD 교육과정을 통해서는 JAVA 활용을 위해서 Oracle DBMS, JSP, Servlet을 다뤘습니다. 추가로 iBatis와 Spring 프레임워크 활용으로 자동차 ERP 프로젝트를 완성하였습니다.

    이후에는 **** 주식회사에서 1년여 동안 운영1팀에서 빌링/결제 시스템 개발 운영을 했습니다. 윈도우 서버 기반의 MS-SQL의 활용과 논리/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 Stored Procedure, 쿼리 최적화 등 데이터베이스의 전반적인 기술을 실무를 통해 습득하였습니다. 또한, 3-Tier 구조로 솔루션 서비스 했기 때문에 미들웨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그 속에서 실행되는 Daemon에 대한 개념도 익혔습니다. 웹 사이트에 관해서는 주로 C# 언어 기반으로 MVC 패턴을 통해 개발 및 유지보수를 하였으며, 부가적으로 JQuery, .NET 프레임워크, REST, SOAP, Node.js와 같은 웹 기술도 함께 습득하였습니다.

    이처럼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해선 충분한 역량을 갖추었다고 생각하며 최근에는 OCJP(Oracle Certified Java Programmer) 자격증 취득을 통해서 전문성을 갖추고자 노력했습니다. 여기에 3편의 국제논문과 7편의 국내논문, 3건의 특허출원, 2번의 논문 수상과 같은 양질의 결과를 도출하면서 학문적 역량도 함께 키웠습니다.

    이러한 통섭적 능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도전의 시작을 이루면서, 역량을 종합적으로 발현하여 SK C&C에서 빅데이터 및 클라우드 활용이나 산업 IoT 융합 기술 관련 직무에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SK C&C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