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상세

2024 상반기

한국은행 인적성후기

일시
2023.12.15
경력
신입
조회수
15,574
인적성 난이도 매우어려움

질의응답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서울 소재 학교에서 진행됐습니다. 교내 주차 불가했고 인근 주차장 사용해야 합니다.
입실할 때 발열 체크를 하고 미리 안내된 문진표 제출하고 손소독 실시합니다.
문진표는 미리 작성해오라고 했는데 안 가져온 사람은 현장에서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끝나고 샌드위치 줍니다.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전공 주관식과 서술형(전공 논술 포함), 논술 시험을 봅니다. 특이하게 모든 과목이 서술형이라서 omr 쓰는 부분이 없습니다.
대학 시험처럼 큰 종이에 문제가 있고 모든 장에 이름과 수험번호를 써야 하는데 이게 은근 시간이 좀 걸립니다. 문제 수도 많고 전부다 손으로 써야 돼서 시간이 은근 부족합니다. it는 기초과목별로 3-5문제씩 다 나온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기출문제보다는 쉽게 나왔습니다. 논술도 평이한 문제였고 전공 논술 문제도 나옵니다. 논술 시험은 전공 논술과는 별개로 일반 논술로 치러졌습니다(금융 논술 X).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모든 문제를 손으로 써야 하는데 문제 수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래서 의외로 시간이 부족하고 손이 많이 아픕니다.
고민되는 문제는 바로 넘어가거나 간단하게만 답을 작성하고 나중에 시간이 남으면 보완하는 식의 전략을 미리 세우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앞에서 시간을 너무 많이 쓰면 마지막 전공 논술은 다 작성을 못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단답형이 아닌 주관식(약술형, 서술형)은 작성 분량에 대한 가이드가 따로 없어서 내용을 정확하게 꼼꼼히 알고 가야 고득점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한국은행의 다른 인적성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