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상세

LG디스플레이 공정장비, 함께 일하고 싶은 엔지니어

소속
AP2 종합공정1팀
일시
2016.02.26
조회수
29,806

세계 1등 디스플레이 회사에서는 무슨 일을 할까? LG디스플레이의 강명수 과장에게 직무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LG디스플레이 AP2 종합공정1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강명수 과장입니다. 저는 화학공학과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했고, 현재는 종합공정팀 엔지니어, TFT(Thin Film Transistor) 검사 PL(Part Leader)로서 검사 공정을 총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에서 생산된 TFT에 대한 양품/불량을 판정하는 기준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업무이지요.
 
LG디스플레이의 공정/장비 직무가 어떤 것이며, 과장님께서는 어떤 일을 하시는지요?
공정/장비 직무는 ‘디스플레이 제품을 만들기 위한 단위 공정(Process)을 정립하고 생산 장비를 관리하는 업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아요. 공정을 진행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불량에 대해 선행 관리, 품질 개선, 검사 기준 수립 모두 공정/장비와 관련된 일이거든요. 저는 위의 모든 업무와 함께 검사자 교육, 불량 검출을 위한 장비 투자업무도 진행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공정을 총괄하는 업무이다 보니 공장 업무 대부분에 관여하게 되는 것 같아요.
 
일과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제가 근무하고 있는 공장은 24시간 운영이 되고 있어요. 그래서 출근 후에는 먼저, 야간에 진행된 사항 및 메일을 점검해요. 오전에는 팀장, 팀원들과 업무 분담 및 이슈 해결 방안에 대해서 논의를 하고요. 오후에는 불량률을 줄이기 위한 ‘개선 관련 미팅’을 유관부서와 진행합니다. 얼핏 보면 온종일 회의만 하는 거 같지만, 생산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현장(공장)에서 안전 관리 및 불합리 항목에 대해서 도출하는 일 또한 하고 있답니다.


팀원들의 전공은 어떤 분야가 많은가요?
아무래도 공정/장비 직무이기 때문에 이공계 전공자들이 많아요. 하지만 특정 학과에 국한되지 않고 전자공학, 화학공학, 신소재공학 등 다양한 이공계 학과생이 지원 가능하답니다. 그래도 기본적인 공학 지식 외에 전자공학이나 반도체 관련 지식이 있는 분들이 업무를 이해하는 데는 좀 더 유리할 것 같네요.
 
비슷한 질문일 수 있겠는데요. 해당 직무에서 필요한 자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공정/장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공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외에도 의사소통 능력, 자신의 것을 발표하는 능력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할 것 같아요. 그렇지만 너무 부담 갖지는 마세요. LG디스플레이에 입사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는 것들이고, 해내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을 테니까요.

 

 

 


LG디스플레이에서 최고의 생산 전문가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요?
먼저, 저는 남들보다 조금 일찍 출근해서 할 일을 정리하고 업무를 시작합니다. ‘6시그마 Black Belt’ 취득뿐 아니라 생산 공장 확대에 대비하여 중국어 공부도 틈틈이 하고 있죠. 또한, 사내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중 LG디스플레이 기술 교육 과정을 학습하면서 후배 사원이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멘토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제가 속한 Panel Center 내 최우수 멘토 상도 받았답니다.

 

LG디스플레이의 사내 분위기, 과장님이 보시기에 어떤가요? 좋은 편인가요?
사내 분위기는 아주 좋아요. 각종 여가 활동을 함께 즐길 정도로 팀원간 사이도 좋은 편이고요. 저는 회사에서 처음으로 스노보드를 배웠어요. 주말에 회사 팀원들과 함께 스노보드를 타러 갔을 때, 스노보드 강사였던 부인이 팀원들과 팀장님에게 스노보드 강습을 했었거든요. 모두 함께 모여 맛있는 음식과 함께 담소를 나눴던 그 날 저녁, 단순한 직장 동료를 넘어서 마치 가족 같은 끈끈한 정을 느꼈답니다.

 

사회생활을 잘하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할까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항상 노력이 필요해요. 사회생활의 성패는 그 힘든 시기를 어떻게 헤쳐나갈 수 있는가에 달려있으니까요.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본인이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과 포기하지 않는 열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나와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 나가는 인간관계 형성도 매우 중요해요. LG디스플레이에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으므로 열심히 배우며 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좋은 인간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을 거예요.

 

 

* 인터뷰는 LG Careers(LG그룹 채용포탈 사이트) 운영진의 동의 하에 게재되었습니다.

무단 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출처-LG CAREERS 직무소개  

 

관련 글 더 보기  

>LG 디스플레이 기업분석과 자소서 항목부터 면접 기출 문제까지, 공채 준비에 필요한 모든 것

>LG 디스플레이 합격하는 자기소개서 작성법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