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상세

생산활동과 관련된 전체적인 물류의 흐름을 책임집니다

소속
글로벌 인바운드 물류팀과장 Dimitri Milosevic
일시
2023.07.06
조회수
2,097

볼보는 1832년 정비업체에서 출발해 190년이 넘는 세월 동안 건설 분야에서 쌓아온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계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세계 각지에 있는 사업장에서 휠로더, 굴착기, 굴적식 트럭, 로드롤러 및 아스팔트 콤팩터, 피니셔, 소형 장비, 자재 취급용 장비 등을 생산하는데, 그중 볼보건설기계 창원공장은 볼보그룹의 굴착기 생산의 핵심 역할을 하는 곳이다.

생산 라인의 안정적인 운영과 사업 실적 향상을 위해서는 부품을 적정 가격에 구입하고 수급하는 것이 중요한데, 볼보그룹코리아에서는 글로벌 인바운드 물류팀이 이 역할을 맡고 있다. Dimitri Milosevic 과장에게 볼보건설기계의 물류 관리 이야기를 들어보자.

VOLVO GROUP KOREA

글로벌 인바운드 물류팀
Dimitri Milosevic 과장
(Global Procurement Lead)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프랑스에서 온 Dimitri라고 합니다. 2022년 6월 글로벌 채용 프로세스를 통해 볼보그룹코리아에 입사했는데, 이는 외국인으로 한국 현지에서 채용된 첫 사례입니다. 현재는 글로벌 인바운드 물류팀 소속의 Global Procurement Lead로 창원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볼보그룹 내에서 한국 사업장의 역할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볼보그룹코리아는 연간 15,000대 이상의 굴착기 제품과 10만 개 이상의 고품질 부품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중 창원공장은 단일 설비로는 볼보그룹에서 최대 규모의 굴착기 생산 시설을 갖춘 곳으로, 총생산량의 80% 이상을 수출하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볼보 굴착기의 핵심 생산기지로서 선도적인 기술력과 친환경 이니셔티브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스탠다드를 추구하는 창원공장은 지난 2022년 전기 굴착기 양산라인을 개발한 이후, 처음으로 생산한 23톤 중형 전기 굴착기 EC230 Electric 35대를 노르웨이에 수출했습니다. 볼보그룹은 2023년 초에만 창원공장에 약 100억 원을 투자해 전기 배터리팩 생산라인을 신설하며 한국 사업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볼보그룹코리아는 볼보가 204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는 데 있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거점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Interview 01

글로벌 원자재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글로벌 인바운드 물류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팀에서 과장님이 담당하는 업무를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글로벌 인바운드 물류팀(Inbound Global Logistics)은 생산시설에서 원자재 조달의 흐름을 확인하고, 현장에서 운영 성과를 개선할 수 있는 활동을 찾아, 우선순위에 따라 지원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공급업체의 재고 보충 프로세스에서 운송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업스트림 물류 활동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공급업체와 협력해 지속 가능한 공급 및 공급 탄력성을 고려해 원자재를 구매하고, 공급라인 및 작업 현장 관련 프로젝트 운영을 지원합니다.

저는 팀의 글로벌 조달 리드(Global Procurement Lead)로서 글로벌 원자재 조달 문제를 해결하고, 공급망 위기에 관한 논의를 이끄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국내외의 여러 관계자와 소통하며 프로젝트를 관리합니다. 제 업무의 궁극적인 목표는 생산 라인의 중단 위험을 완화하고, 동시에 공급업체의 성과를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제조업은 원자재 가격이나 수급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자재 관리를 위해 어떻게 노력하나요?

팬데믹과 반도체 위기를 겪으며 주요 부품 조달에 대한 접근성이 하락하고 원자재 및 운송 비용이 급상승하는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이러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자 공급업체와 긴밀히 협력하고 가시성을 개선하며, 물류 운영 및 생산 프로세스에 대한 내부 탄력성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더불어 볼보의 탄소 저감 목표 달성을 위해 작업 방식 및 물류 프로세스 개선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볼보그룹코리아에 근무하는 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요?

볼보그룹코리아에 입사한 첫해, 글로벌 물류팀의 팀원들과 함께 스웨덴 본사에서 진행된 워크숍에 참여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현지에서 다양한 교육에 참여하며 직원들과 교류할 수 있어서 무척 만족스러웠고, 워크숍에서 볼보의 건설기계 장비를 직접 다루어 본 것도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 볼보그룹코리아는 협업이 잘 이루어지는 문화가 조성된 기업입니다. 대부분의 임직원이 책임감이 있고 오픈마인드이기에 협업이 잘 이뤄지며, 관리자들 또한 친근하게 팀원들과 소통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Interview 02

위기 상황을 해결해 나가며 업무 역량의 성장과 성취감을 느껴

 

이 업무의 어려운 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나요?
반대로, 업무를 통해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는 때는 언제인가요?

아무래도 문화적 배경과 모국어가 다르다 보니, 이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순간이 있습니다. 하지만 볼보그룹코리아에서 한국어를 배울 기회를 제공하고 있어 지금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이 업무에서는 공급망 위기가 닥칠 때 빠른 판단을 내려 볼보의 손실을 최소화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매사에 침착함을 유지하며 목표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결정을 내려 상황을 좋은 결과로 이끌었을 때 동료가 건네는 "수고했어, Dimitri!”라는 한 마디가 업무에 보람을 느끼게 해줍니다.

 

이 직무를 위해 꼭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말씀해 주세요.

물류 및 공급망과 관련된 전공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린 경영, SAP MM 또는 글로벌 MRP 자재 관리 모듈에 대한 풍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Office 365, Excel, Power BI와 같은 오피스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업무는 차분하고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동기를 부여하는 성격, 호기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배우는 자세를 가진 사람에게 잘 맞는 것 같습니다.

 

글로벌 인바운드 물류팀의 업무 목표는 무엇인가요?

원자재 조달 흐름을 최적화해 처리 성능과 비용, 그리고 지속 가능성 사이에서 최상의 절충점을 찾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업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인바운드 물류팀의 팀원들은 운송 경로 최적화를 통해 운송 비용 및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공급업체와의 능동적인 협력 활동을 통해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으며, 자재 관리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재고 보충 작업 최적화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다양한 산업군에서 공급망 관리 경험을 해 보길

 

과장님의 커리어 패스를 들려주세요.

저는 프랑스에서 이중 석사 학위 프로그램을 통해 물류 및 공급망 관리(Logistics and Supply Chain Management)와 국제경영학(International Business Administration)을 공부했고, 이후 볼보그룹코리아에 입사하기 전까지 프랑스와 캐나다, 한국에서 총 8년 동안 공급망 관리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습니다. 그러던 중 환경과 지속 가능성, 혁신이라는 볼보의 핵심 가치가 저의 개인적인 가치관과 일치한다고 생각해 LinkedIn을 통해 글로벌 채용 프로세스에 도전했습니다.

 

현재의 업무에 가장 도움이 된 경험은 무엇인가요?

지금껏 해온 모든 경험이 업무를 하는 데 도움이 되었는데, 특히 자동차 업계에서 린 프로젝트 및 창고의 SAP 개선을 담당한 것과 불안정성이 높은 신선식품 업계에서 생산 계획자로 근무한 경험을 통해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성격이 다른 두 산업의 공급망에서 일하면서 다양한 상황적 제약을 이해할 수 있었고,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 성장했습니다.

 

채용 전형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세 차례에 걸친 면접 중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약 15분 동안 준비한 내용을 열심히 발표했는데, 면접관의 피드백이 제 예상과 달라 불합격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저는 지금 볼보그룹코리아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제 경험에 비추어 볼 때 채용 전형에서 중요한 것은 고급 기술 역량과 더불어 정직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 자발적으로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유연하고도 명확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완벽할 수 없기에 자신의 장점에 집중해서 솔직한 태도로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믿습니다.

Interview 04

다양한 국가의 동료들과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는 즐거움

 

한국 국적이 아닌 동료들이 많은 편인가요?

유럽부터 미국, 중국, 브라질, 인도까지 다양한 국가에서 온 외국인 동료들이 많습니다. 업무 중 브레인스토밍을 하거나 아이디어를 공유할 때 다양한 배경을 가진 동료들의 여러 의견을 듣는 것이 매우 신선하고, 좋은 자극이 됩니다. 때때로 언어 장벽이나 문화 차이로 민감한 상황이 생길 수도 있지만, 볼보그룹의 구성원들은 다양성과 포용성의 가치를 이해하고 있기에 서로 존중하며 잘 어울려 근무하고 있습니다.

 

볼보그룹코리아에 근무하면서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는 무엇인가요?

볼보그룹코리아에서 새롭게 커리어를 시작하며 물류,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술과 경험을 개발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맡은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하면서 볼보건설기계 프로세스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뛰어난 성과를 내고 싶습니다.
볼보그룹은 13개의 브랜드, 100여 곳의 글로벌한 지역, 다양한 직무를 통해 임직원들이 국제적으로 경력을 개발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도 업무 전문성을 키워서 볼보그룹 내의 새로운 역할, 새로운 국가에서의 근무에 도전해 보고 싶습니다.

 

볼보그룹코리아에 관심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볼보그룹코리아 유튜브 채널, 네이버 포스트 등의 소셜미디어를 팔로우하며 계속 지켜봐 주세요. 채용 정보는 물론이고, 기업에 관한 다양한 뉴스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볼보건설기계는 2030년까지 35%의 여성 임직원과 리더를 채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여성 지원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으니, 잘 준비하셔서 도전해 보길 바랍니다.

 

 

 

>> 볼보그룹코리아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물류 직무 보러가기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볼보그룹코리아 다른 직무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