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상세

안전한 제품과 안전한 산업 현장에 기여합니다

소속
EXC Product Planning & Strategy 차장 김혜연
일시
2023.07.20
조회수
1,919

산업 현장의 안전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는 가운데 볼보그룹코리아는 무사고(Zero Accident)를 목표로 관련 지능형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더 안전한 제품을 개발하고, 산업 현장의 안전성을 개선하기 위해 볼보그룹코리아는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고 유형과 사고 원인 및 과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전문가를 발굴하고 각국의 규제와 법규를 선제적으로 파악해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반영하고 있다. 볼보그룹코리아(볼보건설기계코리아)에서 Law & Regulation Specialist로 근무하는 김혜연 차장에게 기업과 직무에 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VOLVO GROUP KOREA

EXC Product Planning & Strategy
김혜연 차장

 

 

안녕하세요.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06년도에 볼보그룹코리아에 입사하여 올해 17년 차가 된 김혜연입니다. 현재는 연구소 내 EXC Product Planning & Strategy 팀에서 Law & Regulation Specialist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볼보건설기계의 굴착기가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는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볼보건설기계라는 브랜드 파워와 브랜드 가치를 지키기 위한 기업의 지속적인 노력과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볼보그룹과 볼보건설기계는 오래전부터 ‘품질’, ‘환경’ 그리고 ‘안전’을 3대 핵심 가치로 삼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안전을 우선하는 제품 설계로 고객들에게 가장 안전한 굴착기를 선보이고 있으며, IMVT, Hybrid와 같은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프리미엄 브랜드다운 제품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 문제 해결에 책임감을 갖고 경쟁사들보다 빠르게 전동화 장비 개발에 집중하여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객 중심의 접근과 전략 선정이 브랜드 가치를 견고하게 하고, 고객들에게 인정받는 제품을 개발, 생산하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Interview 01

각종 규제 및 안전을 위한 요건을 제품에 반영하는 일

 

차장님은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현재 볼보그룹코리아 창원 연구소에서 설계하는 굴착기의 Law & Regulation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Law & Regulation 업무는 설계자들이 제품 개발 과정에서 반드시 만족해야 하는 각종 규제 및 안전에 관한 요건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며, 판매된 제품에 법적 문제가 있을 때 이를 해결합니다. 제품 관련 법 및 안전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제조사 관점의 의견을 전달 및 조율하기도 하고요.

이 역할을 충실히 해내기 위해서는 볼보그룹 차원의 법률 및 규정 위원회(Laws & Regulations Committee)에 굴착기 대표로 참석해 전 세계의 건설기계 관련 기준과 규제 현황을 파악, 분석하고 각국의 마케팅 담당자들과 긴밀히 소통해 구체적인 법적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 과정에서부터 꼭 준수해야 하는 부분과 요구사항에 관한 소통을 명확히 해야 생산 효율성과 제품 완성도가 높아지거든요. 최근에는 안전 관점의 규제가 세계적으로 구체적이고 다양해지고 있어 우리의 비즈니스에서 규제의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각국의 안전 법규를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나요?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소통 역량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혼자서 전 세계의 법적 규제 상황과 기준, 개발 추세 등을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각 지역의 담당자들 및 global regulation 팀과 긴밀하게 소통하며 전체적인 흐름과 중요 사항을 파악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긴밀한 네트워크를 유지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 업무에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전공에 제한이 있지는 않지만, 건설 기계를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배경지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건설 기계 운전면허를 소지하면 큰 가산점이 있고, 소통 역량과 유창한 영어 실력이 준비되어 있으면 좋습니다. 법규를 확인하는 업무인 만큼 꼼꼼하고 책임감과 리더십 있는 태도로 주요 사항을 생산 현장에 반영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이 업무를 잘 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신입직원은 어떤 방식으로 Law & Regulation 업무를 배우는지 궁금해요.

부서와 직무를 막론하고 가장 먼저 배워야 하는 것은 우리가 생산하는 제품에 관한 것입니다. 주요 제품의 특징과 생산 과정에 관해 배우고, 마켓 동향과 고객에 관한 교육도 받습니다. 업무를 하면서 사내 유관 조직들의 협조를 구하는 방법과 매너까지 익혔다면, 실무를 위해 제품에 기준과 규정을 제품에 적용하는 과정을 이해하는 과정을 거쳐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Interview 02

사내 채용 시스템을 통해 커리어 확장

 

차장님의 커리어 패스를 들려주세요.

저는 기계 공학을 전공했습니다. 졸업을 앞두고 자유롭고 수평적인 기업문화를 가진 외국계 기업을 목표로 취업을 준비했는데, 볼보그룹코리아가 추구하는 비전과 가치에 공감하는 바가 커서 입사를 결정했고, 지금까지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는 창원공장 연구소에 엔지니어(Noise Vibration and Harshness engineer)로 입사하였으며, 굴착기의 소음, 진동 성능 평가와 개선과 관련된 업무를 10년간 수행했습니다. 엔지니어링 직무로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다진 후, 볼보그룹코리아의 사내 VAS(Vacancy Announcements System) 프로그램을 통해 생산 부분의 신제품 품질 관리와 식스시그마 블랙벨트 프로젝트(six sigma Black Belt project)를 리딩하는 업무로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올해 다시 창원공장 연구소로 돌아와 Law & Regulation 업무에 새롭게 도전하여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및 비즈니스 관련 지식 및 역량을 쌓고 있습니다.

 

VAS(Vacancy Announcements System)에 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VAS를 통해 커리어를 확장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한가요?

볼보그룹은 VAS(Vacancy Announcements System) 라는 사내 채용 시스템을 통해 모든 임직원들이 전 세계 볼보그룹 사업장에서 새로운 직무에 도전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업무별로 필요한 경험과 경력 등의 자격 요건이 상세하고 명확하게 공지되므로 평소 관심 있는 직무가 있다면 확인 후 현재 맡은 업무를 수행하면서 역량을 길러야 합니다. 저를 비롯한 많은 한국 직원이 이 내부 채용시스템을 통해 세계의 다양한 부문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리어 확장의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볼보그룹의 매력적인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근무하는 동안 기억에 남는 일 한 가지를 말씀해 주세요.

연구소에서 엔지니어로 근무할 때, 3개월 정도 스웨덴으로 파견 업무(exchange program)를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제품 플랫폼 별로 같은 업무를 하는 부서에서 엔지니어들을 장기 파견해 업무 지식을 나누고 네트워크를 다지는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에서 온 동료들과 교류하면서 서로의 생각과 문화를 공유할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전 세계 굴착기 소음 진동 성능평가(Noise Vibration and Harshness)를 담당하는 임직원들의 포럼이 지속적으로 이어져, 국적, 나이, 성별 등 모든 조건을 초월하여 동료들과 하나의 팀으로 협력하는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C Product Planning & Strategy팀의 근무 분위기와 업무 강도가 궁금해요

서로 존중하고 편하게 의견을 공유하는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입니다. 근무 중 잠시 시간을 내 커피를 마시며 다양한 주제로 소소한 대화를 나누는 스웨덴의 피카 문화가 정착되어 있어 팀원들이 친밀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팀워크 덕분에 팀원들 간의 상호작용도 원활하고 협력도 잘 이루어지는 편입니다.

EXC Product Planning & Strategy팀의 업무는 국내외 이해관계자와 협의해야 하는 사항이 많아 회의가 잦습니다. 많은 정보를 수집, 정리해야 하고 회의에 소비하는 시간이 많아 업무 강도가 높다고 느낄 수 있는데, 유연 근무 시스템을 활용하면 각자의 상황에 맞게 근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어 워라밸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Interview 03

워라밸과 커리어 발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다면!

 

후배들에게 볼보그룹코리아 입사를 추천하신다면 어떤 점을 어필하고 싶으신가요?

직업과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이 ‘워라밸’과 ‘커리어의 발전 가능성’인 것 같습니다. 볼보그룹코리아는 개인의 라이프를 존중하는 문화를 지향하여 10살 딸을 키우는 저도 어려움 없이 육아와 회사 생활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근무 시간 시스템, 휴가 제도, 구성원의 가족과 취미 활동을 존중하는 정책이 마련되어 있어 일과 삶의 균형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볼보그룹코리아는 명실상부 국내 건설기계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업계 전문가로서 성장하기 위해 업무 역량을 탄탄하게 다질 수 있고, 커리어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가 다양하게 열려 있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새로운 팀원을 채용하는 경우 어떤 질문을 하고 싶으세요?

볼보그룹코리아에 입사해 가장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묻고 싶습니다. 이 질문을 통해 지원자가 볼보건설기계 제품에 대해 얼마나 공부했는지, 회사 조직 구성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할 것입니다. 또한, 동시에 지원자의 업무 성향과 커리어 목표를 확인해 입사 후에 팀 내에서 각 인재를 지원할 방향성을 가늠해볼 것입니다.

 

이 직무의 매력과 전망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ESG 경영이 강조되고, 국가적으로 다양한 법적 규제가 검토되는 지금, Law and Regulation은 세계 산업 트렌드를 가장 먼저 접하여 장비에 도입하는 직무로, 사회적 변화를 볼보그룹코리아의 비즈니스에 반영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환경 보호와 작업자의 안전은 산업 현장에서 강조되는 가치이므로 이 직무의 중요성도 계속 커지리라 생각합니다.

Law & Regulation specialist는 제품의 안전성을 확보하여 고객의 안전을 책임지고, ‘안전한 볼보건설기계’라는 브랜드 가치를 견고하게 쌓는 역할을 합니다. 업무를 통해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는 물론이고 산업 현장의 안전 향상에도 기여한다는 것이 이 직무의 매력이자 사명입니다.

 

볼보그룹코리아 입사를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취업 성공을 위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우선 건설기계 산업 분야에 대한 현재의 변화 트렌드를 깊이 있게 공부하고, 기업의 비전과 미션을 살펴보면 좋겠습니다. 이 과정이 본인의 적성에 맞는 업무, 본인이 잘 어우러질 수 있는 기업을 찾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한국을 넘어 세계에서 활약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볼보그룹코리아에 꼭 도전해 보셨으면 합니다. 취업의 성공이 다른 새로운 도전으로 향하는 문을 열어 줄 것입니다. 차근차근 준비하여 좋은 결과 얻길 바랍니다.

 

 

 

>> 볼보그룹코리아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기계·기계설비 직무 보러가기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볼보그룹코리아 다른 직무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