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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4. 에스에이엠티, 고객 / 자사 / 경쟁사 분석

2023.08.04. 조회수 797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이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 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에스에이엠티의 전자 부품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와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등이다. 완제품은 애플, ASUS와 거래하고 있다. 최근 삼성전자는 국내 거래처인 무진전자와 거래를 종료하고, 무진전자가 가지고 있던 유통사업권을 모두 에스에이엠티에게 넘겼다. 이로써 에스에이엠티는 3.000억 원대의 삼성전자 물량을 유통하게 됐다.



자사 분석(Company)

에스에이엠티의 전신은 1990년 7월 세워진 ㈜삼테크다. 에스에이엠티는 반도체와 정보통신 기기를 취급하고 있는 IT 마케팅 전문 회사다. 1996년 에스에이엠티는 인터넷, 인트라넷 사업에 진출했으며, 1998년 용산 반도체 통합 매장을 개설했다. 2000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했고, 2000년대 들어 반도체에 치중했던 사업에서 벗어나 LCD를 비롯해 PCB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2002년 블루투스 핵심 칩 사업에 진출했으며, 2002년 중국 상하이 사무소를 개설한 데 이어 2003년 톈진 사무소를 개설했다. 2011년에는 대만 Supreme Electronics Co. Ltd와 합자회사 TO-TOP Electronics Co., Ltd를 설립했다. 에스에이엠티는 미래 가치 창조를 위한 인터넷 사업의 확대를 위해 반도체 전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 반도체 유통사업권을 보유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 사업자

신성반도체와 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가 있다.


Analysis 2. 경쟁 상황

#신성반도체

신성반도체 주식회사는 삼성전자, 삼성SDI, 삼성디스플레이의 국내 대리점으로 반도체, 배터리, LCD, OLED 등의 IT 부품을 최상의 조건과 최고의 경쟁력으로 제조사 및 유통사에 공급하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삼성의 공식 대리점이다. 2012년 제49회 무역의 날 1억 달러 수출의 탑을 수상했고, 2022년 1,981억 4,000만 원의 매출을 올렸다.


#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

1988년 설립한 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는 미국 반도체 회사인 텍사스인스트루먼트의 자회사로 반도체 집적회로, 합판금속제품 도소매/기술용역 등 전기용 기계장비 및 관련 기자재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주력은 텍사스인스트루먼트코리아가 개발한 DSP(Digital Signal Processor) 응용 제품으로 휴대전화기 기지국과 일반 전화기, 오디오, 자동차, 모뎀 등에 사용된다. 삼성전자, LG전자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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