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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심층분석 3. 깨끗한나라,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2023.12.03. 조회수 609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깨끗한나라,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22년 매출액은 6,060억 원으로 전년 대비 5%가량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14억 원에서 22억 원으로 크게 줄었다. PS사업부의 해외 수출 증가와 HL사업부의 신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이 소폭 증가했으나, 펄프 단가 상승으로 인한 백판지 제조원가 증가와 해상운임 증가로 인한 PS사업부의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전년도의 19% 수준에 그쳤다. 2020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비슷하나 영업이익은 505억 원에서 22억 원으로 96%가 하락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산업용지와 생활용품 사업을 영위하는 깨끗한나라는 업종 특성상 매출 성장 여지가 크지 않은 데 반해 원자재 가격 변동 등 외부 요인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꾸준한 매출 규모를 확보하고 있음에도 펄프 가격 급등과 환율, 국제 정세 등 불안정한 외부 환경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급감했다.

이처럼 불안한 환경 속에서도 깨끗한나라는 고객 중심 경영, 디지털 전환, ESG경영 실천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통합 고객관리시스템(VOC)을 구축했으며, 스마트팩토리 구현 및 밀롤 창고 안정화, 고객주문시스템 내재화 등 디지털 전환 기반을 다지고 있다. 또한 친환경 제지 브랜드를 론칭하고, 친환경성을 강화한 신상품을 출시하며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해 앞장섰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사업 영역 다각화의 필요성을 느낀 깨끗한나라는 신성장 동력으로 반려동물 사업을 선정하고 펄프제지, 위생용품 등 기존 사업을 기반 삼아 빠르게 진출했다. 배변패드와 같은 위생제품은 반려동물 용품 중에서도 필수재에 해당하고, 깨끗한나라는 이미 위생용품 시장에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만큼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기대해 볼 만하다. 깨끗한나라는 신사업과 함께 친환경 트렌드에서 새로운 기회를 엿보고 있다. 친환경 원료와 소재를 사용한 프리미엄 기저귀와 휴지, 생리대 제품 출시로 까다로운 소비자 요구에 대응하며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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