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인터뷰 상세

범한판토스, 화학영업계 미다스의 손을 만나보자!

소속
화학사업부 화학영업2팀
일시
2016.03.30
조회수
15,951

갑작스러운 상황 변화 속 화학 영업. 권우준 과장은 타고난 승부 근성과 강한 지구력으로 신시장을 개척해나간다. 적절하고 정확하게.

 

 

화학사업부 화학영업2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나요?
고객사 LG화학의 수출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신사업 마련(Set up), 현지 물류 관련 이슈 해결 등 LG화학 수출과 관련된 업무입니다. 일반 운송을 주로 했던 예전과는 달리, 최근 업무가 글로벌 해외시장으로의 국제해상 운송으로 변하고 있어요. 또한 액체, 고체 등 여러 가지 형태에 따라 화학제품을 운송하는 방식도 달라져 이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송하기 위해 해외 수출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죠.

 

개인적으로 맡은 업무는요?
팀 업무와 마찬가지로 수출 업무를 하죠. 그 중에서도 고객사의 신규 사업 및 시장과 관련된 도착지 물류서비스를 개발하고 도착지 비즈니스 업무를 세트업(set up)하는 일입니다. 신시장 진출 이후 1~2년 경과 시점부터 안전재고 운영에 대한 바이어 요청 사항이 증가하는데요. 이때 범한판토스의 해외 법인과 연계된 통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제 주 업무입니다.

 

해외법인과 연계된 통합물류서비스에는 무엇이 있나요?
첫째, 범한판토스 해외법인 해외 네트워크와 연결된 도착지에서의 수입통관 업무. 둘째, 고객이 구매한 제품이 언제 도착하는지에 대한 실시간 도착 정보 서비스. 셋째, 물품이 도착해서 고객 회사의 보관 창고에 입고되기까지 예상되는 소요 시간. 이렇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한마디로, 해외 배송 물품이 도착지까지 안전하게 도착해 고객에게 배송될 수 있도록 총괄하는 업무 서비스죠.

 

기억에 남는 성과가 있다면요?
해외 네트워크(현지 법인)와 연계된 일괄 운송 서비스를 개발했던 업무가 생각나네요. LG화학은 글로벌 최대시장인 북미지역에 킴벌리클락을 거래처로 SAP(Super Absorbent Polymer: 고흡수성 소재) 원료를 판매 중인데요. 이때 위생제품 관련 운송 서비스를 최초로 개발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물류회사에 입사하려면, 전공이 중요한가요?
보통 물류업에 종사하기 위해서는 경영학, 경제학, 무역학 등 전공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죠?
저도 경영학을 전공하기는 했습니다만, 인문학적 사고와 분석을 요구하는 현시대의 흐름을 반영했을 때, 전공은 크게 중요하지 않아요. ‘물류업’은 다소 생소한 직군일 수 있는데요. 그러기에 오히려 다양한 가능성이 열린 직군이라 생각합니다.

 

본인의 어떤 면이 업무와 잘 맞는다고 생각하나요?
항상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 바지런한 성격이 물류업과 잘 맞는 것 같아요. 전 문화, 전시, 공연 등 예술 계통에도 관심이 많은데요. 이런 성향이 영업 업무를 하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사람의 마음을 설득하는 일인 영업 직무를 잘 소화해내기 위해서는, 여러 분야에 대한 배경지식이 많을수록 유리하니까요.

 

물류업을 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꼽는다면요?
물류업 안에서도 어떤 업무를 맡느냐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공통으로 강조하는 필수 역량에는 승부근성과 강한 지구력이 있습니다. 승부 근성은 맡은 업무를 끝까지 성공하고자 하는 악바리 같은 태도를 말하죠. 무조건 밀어붙이는 식의 저돌적 태도를 가지라는 말이 아니라 과감한 결단이 필요할 때 결단력을 가지고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추진력이 필요하다는 뜻이에요. 강한 지구력은 체력과 정신적인 두 가지 면으로 나뉘는데요. 물류업은 업무시간 중의 집중도가 굉장히 높아서 업무 강도 또한 상당한 편이에요. 사실 회사 업무 대부분 똑같은 일을 꾸준히 반복해
야 하는 일이 많아요. 1~2년 하다가 그만둘 게 아니라면, 꾸준한 체력관리와 정신력 배양이 필요합니다.

 

 

 

물류 회사의 영업 직군에 특별히 관심이 간다면, 어떤 능력을 갖춰야 할까요?
물류업은 경제 상황, 시장 상황에 따라 갑작스러운 상황 변화가 잦은 편이에요. 물류업 안에서도 영업 직군은 그 변화의 폭이 좀 더 큰 편이죠. 따라서 실시간 변하는 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이 필요해요. 그리고 문제 발생 시, 해결 시점까지 끈질기게 원인을 분석하여 정확한 솔루션을 도출해내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범한판토스에서 강조하는 인재상은 무엇인가요?
팀워크를 이루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사람입니다.​

 

과거와 비교했을 때, 물류업 시장에 변화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고객사에서 수출업무를 의뢰할 때, 이전에는 굉장히 단순화된 업무만 요청했어요. 최근엔 고객사 대부분 타 기업과 치열하게 경쟁하는 구도로 접어든 까닭에, 업무의 완성도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추세예요. 세부적인 요청 사항도 늘어나고 있죠. 그러기에 더욱 전문 인력에 대한 니즈가 요구되는 시점입니다. 시장이 확대되는 만큼, 앞으로가 기대되는 사업 분야이기도 하고요.


물류업에 관심 있는 분을 위해, 물류업의 특징을 꼽는다면요?
물류업에서는 취급하는 업무별 특징이 명확합니다. 비슷해 보이는 현악기도 조금만 들여다보면 그 연주법과 테크닉이 다 다른 것처럼요. 취급 품목에 따라 필요 역량도 조금씩 달라지고, 그만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필요한 것이 물류업이에요. 본인만 준비되어 있다면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취업 준비생에게 해당 직무를 추천한다면, 그 이유는 뭐죠?
물류업은 이공 계열과 달리 인문계 전공자가 그 전문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직군 중 몇 안 되는 분야라고 생각해요. 물류업은 특성상 업무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양한 케이스를 실제 경험을 통해 배우고, 해결 방법을 찾기 때문이죠. 본인만의 영역을 갖출 수 있는 분야이기에, 물류업의 가능성과 비전은 밝다고 생각합니다.

 

범한판토스의 인턴 제도를 공개할 수 있나요?
범한판토스에서는 한국통합물류협회와 연계하여 물류인력 해외인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실제로, 인턴십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법인에서 경험을 쌓은 뒤, 정규 채용으로 입사한 후배도 꽤 있습니다. 범한판토스로 입사 지원을 아낌없이 하세요!​

 

취업 준비로 힘들어하는 취준생에게 격려의 말씀 부탁해요 

불확실(Uncertainty)한 상태가 주는 왠지 모를 불안함. 이것을 떨쳐버리려고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불확실성이야말로 청춘만이 가질 수 있는 특권이니까요. 꾸준히 책을 읽고 자기 계발을 하는 분이라면 어떠한 형태로든 기회를 거머쥘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사회나 기업이 요구하는 절대적인 기준이라는 건 없으니까요. 또한 취업을 위해 스펙을 갖춰야 한다는 강박관념이나 정서적 울타리에서 벗어났으면 해요. 그러기에는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이 너무나 다양하니까요. 저 역시 불완전한 상태에서 범한판토스에 지원했고, 입사 후 지금까지 일하고 있습니다. 미리 경험한 인생 선배로서 조언 드립니다!

 

 

* 이 인터뷰는 LG Careers(LG그룹 채용포탈 사이트) 운영진의 동의 하에 게재되었습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출처-LG CAREERS 직무소개

 

 

관련 글 더 보기 

>범한판토스 취업을 위한 자소서 핵심 키워드부터 면접후기까지, 공채핵심자료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