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자소서 상세

2017 상반기

신입 제품영업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법
  • 학점3.59
  • 토익870
  • 오픽IH
  • 자격증1 개
  • 해외경험1 회

전문가 총평

3

성장과정을 쓰지 않은 것과 생활신조를 제시하지 않은 부분 등 몇 부분에서 성의 없게 쓴 것 같은 느낌을 준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또한 이 회사의 자기소개서는 특정한 사례를 구체적으로 작성하도록 요구하는 역량 자기소개서가 아니라 간단 명확하게 성장과정, 자기소개, 본인성격, 생활신조등과 같은 주제를 제시하면서 그에 대해 설명을 하는 것을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원자는 역량 자기소개서에서 쓰는 방식인 스토리 텔링 방식으로 내용을 구성하고 있어 항목의 의도와 맞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즉, 현재의 내용은 “어떠한 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시오” 와 같은 자기소개서 항목에 어울리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반면에 영업직무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고 그에 대한 내용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제시한 점은 좋습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인턴을 통해 책임감이란 핵심경쟁력을 길렀습니다."아쉬운점 1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 그것은 저의 최고의 경쟁력 입니다. 작년에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회사의 업무를 ‘내가 회사의 사장님이다’라는 책임감을 갖고 일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배웠습니다. 회사와 부서는 물론 옆 동료까지의 일도 나의 일이라는 생각을 갖고 업무에 임한다면, 업무 하나를 수행하더라도 더 관심을 갖고 주의 깊게 바라볼 수 있으며, 일을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꼼꼼함은 자연히 따라왔습니다. 자신의 일에 큰 책임감을 갖는 것은 업무에 적극성을 갖도록 하고 피해를 최소화 시켜서, 함께 일하는 동료들에게도 큰 힘이 되는 팀워크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점 1

    인턴 시절 주 업무는 레이더 자재관리 업무였습니다. 매달 평균적으로 5,000개 이상의 샘플이 회사로 들어오는데, 분실사고 및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기존 관행을 직접 바꾸었습니다. 레이더 샘플이 고객사 측으로 출하된 날짜와 수량 만 적어 놓던 것을, 어느 엔지니어에게 어떤 프로젝트 사유로 몇 개를 전달했는지 등 상세 내역을 기입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이를 장부로 만들어서 다른 직원들께도 항상 장부에 꼼꼼히 기입해달라고 부탁 드렸습니다. 간략하게 적던 것을 상세하게 적다 보니 번거로운 것도 있었지만 이를 통해 분실 책임 및 샘플의 행방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있었습니다. 6개월 일하면 계약만료로 떠나게 될 인턴이지만, 제가 떠나고 난 후 제가 꼭 생각나도록 만들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일했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본 항목은 성장과정과 자기소개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는 항목입니다. 자기소개에 대한 내용은 없고 바로 인턴 경험으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많은 지원자가 실수하듯이 성장과정을 무시하고 있습니다.

    좋은점 1이 부분은 자기소개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일에 대한 책임감을 자신의 가장 큰 강점으로 제시하고 있고 그에 대한 근거 및 자신의 생각을 잘 제시하였습니다.

    아쉬운점 2성장과정과 자기소개에 대한 내용을 작성하는 항목인 만큼 이에 대한 설명이 필요한 부분인데 인턴 경험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하고 있습니다. 내용이 나쁜 것은 아니지만 항목의 의도에 적합하지 않고 불필요하게 길게 작성된 면에서 아쉽습니다.

  • "동영상 촬영이라는 색다른 시도로 높은 평점을 얻다"

    마케팅 원론 수업을 들었을 때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하는 조별과제가 있었습니다. 어떤 사례가 좋을지 고민하다가 농심에서 판매량이 저조한 라면 `무파마`에 대해 어떤 면이 부족했기에 판매량이 부족하고, 마케팅에 실패했는지, 이를 보완해서 판매량을 높일 방법은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좋은점 1

    `무파마`라는 라면이 퀄리티에 비해 판매량이 저조하다는 것이 아쉽고, 소비자에게 어떻게 `무파마`라는 라면을 다시 알릴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했습니다. 또한 우리 조에 대한 관심과 내용의 설득력을 갖춰야 한다는 점까지 생각하니 글, 도표, 그래프로만 전달하지 않고 동영상을 촬영해서 발표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교 내에서 라면의 선호도 조사, 인터뷰 등을 직접 촬영했고, `무파마` 라면의 광고까지 새로 촬영하여 수업에서 발표했습니다. 어느 조도 동영상을 촬영해서 발표한 조는 없었기에 이는 다른 조들의 큰 관심과 호평을 얻을 수 있었고, 교수님께서도 좋은 아이디어였다고 하시면서 가장 높은 평점을 주셨습니다. 주말에 따로 시간을 내서 만나 촬영했기에 많은 시간을 쏟아 부었지만 그 만큼 돌아온 대가가 컸기에 저 역시 매우 뿌듯했습니다.

    다른 조들과 똑같이 글, 도표, 그래프로만 발표를 했다면 절대적으로 좋은 평점을 얻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저는 조원들에게 차별화를 두자고 설득했습니다. 처음에는 이 시도에 대해 의심을 품은 조원도 있었으나, 학생들의 평가 점수도 교수님의 평가 점수만큼 비중이 크기에 학생들로 부터 좋은 평점을 얻어낼 방법은 확실한 관심을 사는 것이라 설득하며 진행했고 좋은 결과를 얻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방법, 기존의 관행대로 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기는 해도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이 아니라면, 때로는 다른 방안을 모색하고 찾아 실천하는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업 업무에서도 거래처 공략 및 수익 창출을 위한 방법을 항상 모색하고 시도할 줄 아는 영업인이 될 것입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영업 지원자로서 판매량 증대 전략과 관련된 프로젝트 소재를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해당 사례를 너무 길게 작성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반 이상으로 충분히 줄일 수 있는 내용입니다. 또한 두 개의 문단에서 중복되는 내용이 있어서 이미 써 놓은 글을 짜집기를 한 느낌입니다. 또한 결론적으로 본인 성격이 어떠하다는 것인지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의 내용을 줄이고 항목에서 요구한 생활신조를 제시해야 합니다.

  •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근성이 있습니다."

    저는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을 하는 근성 하나만큼은 뛰어나다고 자신합니다. 하겠다는 의지가 생길 때는 절대 쉽게 포기하지 않습니다. 고3 수능이 끝난 뒤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 까지 105kg에서 75kg로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그 때의 기억은 무슨 일이든 긍지를 갖고 노력한다면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해주었고 지금도 삶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좋은점 1

    다이어트 첫 달은 비교적 순조롭게 시작되었습니다. 식사량도 줄이고 하루에 2~3시간씩 헬스장에서 운동을 한 결과, 첫 달에만 약 13kg 정도를 감량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서서히 체중 감량이 지체 되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도 많이 붓고, 물집도 많이 생기면서 시련이 왔습니다. 식욕에 대한 충동도 많이 들었지만, 제 뚱뚱했던 고교 시절 사진을 보면서 저 때로 다시 돌아갈 수는 없다고 다짐하고 동기부여를 일으켰고 30kg 체중 감량에 성공했습니다. 쉽게 포기하지 않는 근성은 지금의 저를 만든 힘이었다고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영업직무에 어울리는 특징을 제시한 점이 좋으며 소재도 나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1이 부분은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분량을 줄이고 자신의 근성을 보여줄 수 있는 새로운 사례를 하나 더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이겠습니다.

  • "서양인들에게 홀로 다가간 한국인! 마음을 열다."

    학창시절, 저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성취를 위해서라면 때론 외로운 길을 걷더라도 마다하지 않고 도전했습니다. 그 목표는 주로 소통을 통한 인간관계 형성이었습니다. 좋은점 1

    인도네시아 교환학생 시절, 저는 한국인 집단에만 어울리기 보다는 영어 실력을 기르고 새로운 문화를 접하기 위해 서양 친구들에게 다가갔습니다. 저는 먼저 인사하고, 친구들에게 한 마디라도 더 대화하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처음에는 잘 쓰지 않는 영어 속어와 특유 발음에 말을 이해하기 어렵기도 했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고 영어를 쓰며 도전했습니다. 결국 제게 마음을 열지 않던 친구들도, 마침내 그들과 함께 하려고 노력하고 나날이 발전된 영어 실력에 놀라며, 저를 흔쾌히 받아들였습니다. 그 결과 저는 영어로 실력도 기르고 다른 한국 친구들은 사귀지 못한 많은 유럽 친구들을 얻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서 쉽게 포기 하지 않는다면 어떤 사람과도 소통하며 가까워지고, 집단에 적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1
    영업 직무는 매출과 실적을 분석하고 처리할 뿐만 아니라 고객 및 동료 영업사원과도 협력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또한 고객관리로 제품, 서비스를 이해시키고 판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 영업에 있어서 어려운 상황에 처해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동료들과 협력하고 해결방안을 찾음으로써 상황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좋은점 2

    좋은점 1영업 지원자로서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도움이 되는 특징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목표지향적인 지원자의 특징을 설명함에 있어서 호감도가 떨어지는 소재입니다. 이와 같은 내용은 교환학생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즐겨 사용하는 스토리입니다. 이 내용을 반으로 줄이고 자신의 목표지향적인 특징이 돋보이는 다른 사례를 한가지 더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점 2전반적으로 영업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잘 정리했고 그 내용도 적절하다는 점이 좋습니다.

  • "고퀄리티 제품을 갖춘 한국후지제록스에서 고퀄리티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

    한국후지제록스는 기업의 사무환경 개선과 업무효율성 향상으로 국내 경제발전에 기여해왔습니다. 경쟁력 있는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의 Needs 별로 상황에 맞게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실현시키는 한국후지제록스에서 매출과 영업이익을 책임지는 영업 사원으로 일하며 제 미래를 함께 그려가고 싶습니다.

    모든 기업활동에 있어 이윤 추구보다는 사회적 책임 완수에 더 높은 비중을 두어야 한다는 한국후지제록스의 기업 철학은 저의 가치관과 일치합니다. 기업의 존재 목적은 이윤추구이지만 기업은 고객만족을 통해 이윤을 창출하고, 창출된 이윤 중 일부는 CSR과 같이 사회 발전에 투자하고 기여하는 협력 마인드를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올바른 경영 가치관을 갖고 고객 만족을 목표로 하는 한국후지제록스에서 근무하게 된다면 보쉬코리아 인턴을 통해 배운 경험과 역량이 크게 발휘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좋은점 1


    영업 업무는 누구보다 큰 책임감을 갖고 실수 없이 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이윤과 가장 밀접한 직무인 만큼 때로는 냉철하고 판단을 잘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책임감 있는 영업 사원이 되어, 고객이 경쟁사로 떠나가지 않도록 하고 한 번 찾은 고객이 앞으로도 계속 한국후지제록스를 찾도록 만들겠습니다.좋은점 2

    "아이템에 대한 충분한 지식 습득과 고객 유지에 힘쓰는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

    1년 ~ 3년: 입사 후 가장 먼저 아이템에 대해 철저한 지식 습득을 하겠습니다. 사무기기 또한 전자제품이지만 공대 출신이여야지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이공계적 지식이 많이 필요한 아이템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제품의 내구성을 포함한 모든 것을 학습하여 고객이 설명을 원할 때 언제든 신속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거래처를 많이 돌아다니며 사람들을 많이 익히고 한국후지제록스 제품으로부터 겪는 불편함은 없는지 주의 깊게 듣고 솔루션을 생각하고 제안할 줄 알도록 하겠습니다. 영업 관리규정에 따른 업무활동과 매출 현황 영업이익을 직접 분석하고 나아가 경쟁사와 비교하는 업무 역량을 습득하겠습니다.좋은점 3

    3년 ~ 10년: 3년간 분석해온 자료와 전략을 바탕으로 제 담당 분야에서 전년대비 10%이상의 실적을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무기기 시장의 가격경쟁은 지금도 매우 치열하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돌파구는 타 경쟁업체와는 확연히 다른 솔루션 제공 및 설득을 통한 후지제록스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경쟁업체는 어떤 제품으로 어떻게 솔루션을 제공하는지 항상 예의주시하면서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줄 아는 영업 담당자가 되겠습니다. 경쟁사 대신 한국후지제록스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만드는 영업 사원이 되겠습니다.좋은점 4

    좋은점 1이 부분이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지원 회사에 대한 장점을 잘 설명하였고, 이런 특징이 있는 회사가 왜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회사인지 적절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즉, 회사와 자신이 어떤 공통점이 있으며 자신이 원하는 직장의 모습이 어떤 모습이며 지원 회사는 어떤 면에서 그에 어울리는 회사인지 체계적으로 잘 설명하였습니다.

    좋은점 2영업담당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 및 자세에 대해 잘 설명하였습니다. 이는 이후에 제시할 자신의 강점에 대해 배경이 되는 부분으로서 글을 구조적으로 잘 쓴다는 느낌을 주고 있습니다.

    좋은점 3전자 및 IT기기를 영업하는 비 이공계 지원자의 약점을 정확하게 제시하였고 그 점이 왜 문제가 되지 않는지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또한 자신의 강점인 적극적인 모습을 통해 더 세심한 영업인의 모습을 보이겠다는 의지가 느껴지는 내용입니다.

    좋은점 4특별한 영업 전략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자신이 어떤 부분에서 노력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했다는 점에서 내용에 대한 정성이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