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설명회 상세

2019 상반기
현대글로비스㈜ 채용상담회 후기
현대글로비스㈜ 채용상담회 후기

현대글로비스는 2001년 설립된 종합 물류/유통 전문회사로, 현재 국내외 100여 개 사업장에서 해외 현지인을 포함해 약 8,800여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오랫동안 쌓아온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및 인프라와 전문역량을 바탕으로 해운, KD, 트레이딩, 중고차 등의 사업을 통해 글로벌 경제 위기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중입니다. 그 결과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포브스 선정 ‘아시아 50대 유망기업’에 2010년부터 5년 연속 선정되는 등 경쟁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현대글로비스는 끊임없이 세계를 이끄는 종합 물류 유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과 도전을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현대글로비스는 채용연계형 인턴십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분들은 다음 정보에 주목해 주세요!

취재 : 김소원 기자 /에디터 : 한두호, 양예슬 매니저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채용절차가 어떻게 되나요?
지원서 접수, 인적성검사, AI/실무면접, 인턴실습, 임원면접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Q2.채용 분야가 궁금합니다.
경영지원 분야에서 재경, 기획, 구매 직무를, 물류분야에서 국내물류, 국제물류, 벌크 물류 직무를, 해운 분야에서 자동차선 운항, 벌크선 운항을, 유통분야에서 KD사업, 오토비즈(중고차), 트레이딩 직무를 뽑고 있습니다.
Q3.채용규모를 알 수 있을까요?
00명 정도로 예년과 비슷합니다.
Q4.인턴 실습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7월 1일 월요일부터 8월 9일 금요일까지입니다.
Q5.최종입사일은 언제인가요?
9월입니다.
Q6.인턴에서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비율을 알 수 있을까요?
채용연계형 인턴십을 운영하는 건 올해가 처음이라 정확히 이야기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현재 정해진 인원은 없으며, 근무기간 중 절대평가를 통해 일정 점수 이상을 받는 인턴은 모두 정규 채용을 할 계획입니다.
Q7.전공과 관련해 특별한 자격요건이 있나요?
모든 직무는 전공과 무관하게 지원 가능합니다.
Q8.물류관리사 자격증같이 관련된 자격증 취득 여부가 중요한가요?
물류/유통 회사인 현대글로비스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물류관리사 자격증이 필수라고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합니다. 하지만 실제 합격자나 임직원 중에서는 자격증이 없는 사람도 많습니다. 신입 채용은 당장 능력이 뛰어난 사람보다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장기적으로 회사에 보탬이 될 사람을 뽑는 것으로, 자격증이 없더라도 입사 후 배우고 공부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서류전형

Q1.지원서 접수 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4월 8일 오전 9시부터 4월 22일 오후 1시까지입니다.
Q2.서류에서 중요하게 보는 게 있다면 무엇인가요?
회사와 직무에 대한 관심사를 기본으로 보되,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모습을 중요하게 봅니다. 물론 여기서 도전이란 단순히 무모한 행동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나름의 논리와 생각을 가지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희는 기존의 직원들은 보기 힘든 새로운 시각으로 회사 시스템을 바라볼 수 있는 지원자를 신입사원으로 뽑기를 원합니다.
Q3.어학성적이 중요한가요?
어학성적은 필수기재 사항이 아닙니다. 어학능력이 본인의 강점이라고 생각하면 쓸 수 있겠지만 그런 게 아니라면 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인적성전형

Q1.필기시험 날짜는 언제인가요?
5월 11일입니다.
Q2.사전에 현대그룹 공채에 지원해 HMAT을 응시한 경우에도 시험을 봐야 하나요?
아닙니다. 같은 문항이므로 기응시자는 다시 시험을 볼 필요가 없습니다. 기존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Q3.그렇다면 이전에 응시한 HMAT에서 불합격 결과를 받았을 경우, 이번 인턴십 채용에서도 자동으로 불합격 처리되나요?
아닙니다. HMAT은 지원자의 인성과 적성이 회사가 요구하는 바와 얼마나 적합한지 판단하는 과정일 뿐입니다. 따라서 다른 그룹사에서는 부적합 판정을 받아도 현대글로비스에서는 적합 판정을 받을 수도 있고, 그 반대일 수도 있습니다. 이 점을 명시하시고 처음 시험을 보는 분들도 너무 부담감을 가지지 말고 솔직하게 응시하시면 좋겠습니다.

면접전형

Q1.면접전형 중 ‘AI 면접’이 눈에 띄는데요, 구체적으로 설명을 들을 수 있을까요?
사람이 하는 면접은 면접관과 지원자의 면접 당일 컨디션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유인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객관적인 면접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현대글로비스에서는 AI 면접을 도입했습니다. AI 면접은 지원자가 원하는 장소와 시간대에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다만, AI 또한 아직 불안정한 점이 많기 때문에 AI 면접의 결과는 참고용으로만 사용되고 합격, 불합격을 가르지 않습니다. 필기전형 합격자는 모두 실무면접을 보게 됩니다.
Q2.AI 면접을 본 후에 실무면접이 있는데요, 실무면접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실무면접에서는 일대다로 지원자의 직무능력과 인성을 평가합니다. 확정이 된 건 아니지만 실무면접 안에 3가지의 면접이 있을 예정입니다. 시간은 면접당 30분에서 40분 정도 소요되며, 3가지 면접 중에는 영어면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어면접은 기본적인 어학능력을 보기 위한 것으로 너무 큰 부담을 가지지 않아도 됩니다.

회사

Q1.워라밸은 어떤가요?
직무별, 팀별로 차이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좋다고 생각합니다. 선택적 근무 시간제와 점심시간자율 선택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복장 자율화에도 앞장서고 있고 연차 사용도 매우 자유로운 편으로, 개인의 여가생활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편안한 근무환경을 제공합니다.
Q2.복리후생에는 어떤 게 있나요?
주택 구입 또는 전세자금을 지원하며 연고가 없는 지방으로 입사하게 되는 경우 사택을 지원합니다. 자녀가 있는 임직원을 위해서는 학자금을 지원하며 어린이집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직원을 위해 건강/심리 상담을 진행하며 임직원 본인을 포함해 직계 가족에게도 의료비와 건강검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콘도를 지원하며 다양한 휴가 제도 역시 잘 마련되어 있습니다. 근속연수에 따라 차량구입 비용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Q3.현대글로비스만의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신입사원에게도 많은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단기간에 크게 성장할 수 있는 곳입니다. 또한 바뀌어 가는 현대차그룹 문화의 선두에 서 있는 그룹으로, 자율적이면서 창의적인 근무환경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직무

Q1.인턴십 근무지가 어떻게 되나요?
근무지는 서류작성시 선택하는 란이 있으며 KD 직무만 서울과 아산 중 선택할 수 있고, 나머지 분야는 모두 서울 강남 본사에서 근무하게 됩니다. 근무하는 동안에 숙소가 제공됩니다.
Q2.인턴십이 끝나고 정규채용이 되면 근무지가 바뀔 수도 있나요?
근무지는 인턴을 마치고 정규채용이 되어도 같을 가능성이 큽니다. 숙소는 동일하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