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자소서 상세

2016 하반기

신입 자재관리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식품자원경제학
  • 학점3.74
  • 토익940
  • 토스Level6

자소서 항목 질답

  • [글로벌 물류전문가를 꿈꾸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물류 산업이라는 점과 조직의 일원으로 함께 성장하며 성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글로비스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회사 선택 첫 번째 기준은 `좋아하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가` 입니다. 좋아하는 일은 행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원과 유통 프로세스를 다루는 식품자원경제학을 전공하면서, 최적의 방법으로 움직이는 물류 산업에 관해서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단순 관심에만 그쳤던 다른 산업과 달리 물류는 저를 행동하게 한 유일한 산업이었습니다. 물류업이 좋아 현장 경험을 하고 싶었고 공부를 더 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유통업에서 아르바이트와 인턴 그리고 사원으로 근무하며 물류를 경험하였고, 물류인으로서 성장을 꿈꿨습니다.

    두 번째 회사 선택 기준은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는가` 입니다. 잘할 수 있는 일은 몰입을 통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업무를 통해 성취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개인의 역량뿐만 아니라 회사의 주력 분야와 핵심 가치에 부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물류관리사 취득과 같은 산업 지식과 끈기있는 저의 성격은 글로비스의 가치와 맞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글로비스의 탄탄한 2자 물류는 3PL을 넘어 4PL까지 성장할 수 있고 원동력이고, 이 과정에서 일원으로 참여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하여 지원하였습니다.

  • [강점을 살린 분석력과 소통능력]

    물류영업 담당자는 더 나은 물류서비스를 화주에게 제공하기 위해, 분석력과 끈기 그리고 의사소통에 강점이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점에서 저는 대형마트 아르바이트를 통해 위 역량을 검증받은 적 있습니다.

    8개월간 상품 하역과 창고 적재 업무를 하며 현장에서 물류를 간접적으로 경험한 적 있습니다. 일을 하면서 비효율적인 장면을 종종 발견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심각했던 부분은 기준 없는 상품 적재였습니다. 많은 물동량을 처리하기 급급한 나머지 상품이 곳곳에 산발적으로 중복 적재되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상품을 찾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유통 기한이 지난 상품이 구석에서 발견되는 등 보이지 않는 손실이 있었습니다. 저는 먼저 1달 치 입고물량과 배차계획을 토대로, 품목별 필요 적재 면적을 역기획하였습니다.

    엑셀로 창고 도면을 작성해 유통기한이 짧고 회전율이 높은 유제품과 음료는 전방 배치하고 유통기한이 길고 회전율이 낮은 가공식품은 후방 배치하여 기획실에 제출했습니다. 데이터 기반으로 재설계의 근거 말했지만, 정규직이 아닌 계약직이라 설득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끈기와 친화력으로 기획실에 매일 찾아갔고,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를 설명한 끝에 기회 로스를 줄일 수 있겠다는 평가와 함께 제안이 수락되었고, 1달간 창고 재설계를 통해 결품율을 10% 줄일 수 있었습니다.

  • [밸류체인의 `패스파인더`]

    글로비스와 함께 다양한 화주의 니즈를 채워주는 글로벌 물류 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국제무역론 수업에서 `물류비 10% 절감은 매출 15% 상승과 같은 효과가 있다.`는 교수님 말씀이 생각납니다. 물류비 절감이 기업의 원가 경쟁력을 올려준다는 말씀이었는데, 물류가 단순 비용절감이라는 소극적인 수단으로만 비치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저는 시간과 공간의 최적점을 잇는 물류의 역할이 다양한 기업의 핵심가치를 성장시키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2PL의 계열 물류가 아닌, 다양한 화주에게 최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3PL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입사 3년 차까지 물류서비스의 기본기를 빠르게 갖추고, 다양한 기업을 만나 월간 물동량과 운송주기를 파악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력과 협상력을 배양해 물류전문가의 길로 첫발을 내딛겠습니다. 입사 5년 차에는 파악한 기업 정보를 토대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물량을 공급받을 수 있는 우량 화주를 확보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3PL 비중을 60%까지 끌어올리고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여 비계열 물류를 흑자 전환하겠습니다. 입사 10년 차에는, 화주에게 최적의 물류서비스를 제시하는 포워딩 컨설팅으로 부가 가치를 창출하겠습니다. 회사의 기존 노선만 활용한 컨설팅이 아닌, 화주에게 최적화된 물류노선과 전략을 제시하겠습니다.

현대글로비스(주)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