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뒤로

기업심층분석 5. 코아스, TOWS 분석

2023.11.12. 조회수 25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코아스의 위협 요인


Analysis 1. 공유오피스 투자 감소 우려
글로벌 공유오피스 기업 ‘위워크’가 상장 폐지 절차를 밟음에 따라, 새로운 공유오피스의 설립 및 오픈 등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위워크의 위기는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확산으로 임차 수요가 감소한 것이 가장 큰 이유지만, 한편에서는 소비자들이 공유가 아닌 소유에 가치를 두기 시작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이는 공유오피스 산업 전반의 위기로도 커질 수 있는 문제다. 다양한 기업을 고객으로 유치하는 공유오피스의 경우 스마트하고 트렌디한 인테리어를 지향한다. 따라서 공유오피스의 위기는 사무용 가구업체에 위협으로 다가올 수 있다. 미국 시장과 분위기가 다른 국내 공유오피스 시장의 경우 안정적으로 매출이 늘고 있지만, 최근 창업이 줄고 스타트업들의 임대료 지불 능력 저하 등에 따른 위기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도 대두되고 있다.



Opportunity: 코아스의 기회 요인


Analysis 1. Back to Office 확산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이후 ‘사무실로의 복귀’를 독려하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국내 기업들의 경우 코로나 이전인 2019년으로 완전히 회복했다는 반응이다. ‘Back to Office’에 대한 반응은 국가마다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 국가의 경우 좁은 집에서 가족들과 부대끼는 것보다 사무실 복귀를 원하는 목소리가 높은 반면, 유럽 및 북미 직장인들은 여전히 재택근무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9월 뉴욕타임스가 스탠퍼드대, 멕시코 기술자치대, 독일 Ifo연구소와 함께 34개국 직장인 4만 2,0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우리나라 직장인의 월평균 재택근무 일수는 1.6일로 가장 짧은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미국의 빅테크 기업들 역시 직원들에게 사무실 복귀를 요구하고 있어 Back to Office 트렌드는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Weakness: 코아스의 약점


Analysis 1. 사무용 가구 시장 점유율 하락세
사무용 가구 시장 내 코아스의 시장 점유율이 매해 줄어들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사무용 가구 3대 메이저 업체 상대적 비교 점유율’에 따르면 코아스의 시장 점유율은 2022년 15.7%를 기록했다. 이는 2021년의 시장 점유율인 20.5%에 비해 4.8% 줄어든 것으로, 20.7%를 기록하던 2020년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21년 18.5%에 불과했던 리바트가 2022년 20.8%를 기록함에 따라 코아스는 업계 2위의 자리를 내주게 됐다.


Analysis 2. 3년 연속 적자 기록
코아스가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19년 2.74%를 나타냈던 영업이익률이 2020년 -1.91%, 2021년 -4.46%, 2022년 -1.51%로 떨어진 것이다. 2022년 적자 폭이 다소 개선되긴 했으나 현금성 자산이 줄어들며 유동성이 크게 위축됐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Strength: 코아스의 강점


Analysis 1. 공간 솔루션 컨설팅 서비스
언제 어디서나 근무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워크 시스템이 인기를 끌며 유연한 오피스 환경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코로나19 종료 후 사무실로의 복귀를 선언한 기업이 많지만, 직원들은 그와 다른 입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퍼시스의 ‘오피스 트렌드’ 조사에 따르면 2021년 대비 2022년 재택근무에 대한 선호는 더 늘었고, 사무실 공간 구성에 대한 아쉬운 목소리도 컸다. 이에 기업들은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코아스의 공간 솔루션은 공간의 변화와 그 안에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실현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로 눈길을 끈다.


Analysis 2. 내구성/가성비 등 경쟁력 높은 제품
코아스의 에르체 의자 시리즈는 합리적인 가격과 튼튼한 내구성, 심플한 디자인과 다양한 기능 등으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SNS와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에서 에르체 제품에 대한 긍정적 후기가 늘며, 2021년 의자 부문 온라인 판매량 1위를 기록했다. 에르체뿐만 아니다. 컴퓨터 책상과 책장 등도 젊은 고객층의 관심을 받으며 높은 판매고를 기록했다. 한편 경쟁 사업자인 퍼시스와 현대리바트가 2023년 1~2월에 사무용 가구의 가격을 각각 4.5%, 7% 인상함에 따라 코아스 제품의 경쟁력은 한층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