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그룹 계열사
지주회사
에이치디한국조선해양㈜
산업
지주회사
사원수
1,189명 (2023.12.31)
기업구분
대기업
자본금
3,538억 6천만원 (2023.12.31)
설립일
1973.12.28 (52년차)
매출액
2,699억 7백만원 (2023.12.31)
대표자
정기선/김성준
대졸초임
5,850만원
주요사업
지주회사/선박,해양구조물,엔진,펌프 전동기,중전기,중장비 제조/자동창고,물류시스템
4대보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주소
서울 종로구 율곡로 75 (계동, 현대빌딩) 한국조선해양

재무분석

사업분석

툴팁

기업의 주력 사업과 매출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력 사업은 서류 전형 뿐 아니라 면접을 대비할 때도 알아두어야 하는 정보입니다.
또한 년도별 사업 및 매출 구성을 확인하면 기업의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매출구성 현황을 바탕으로 상위 우선순위 4개 사업분야만 노출됩니다.
2023.03기준

매출액

툴팁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 등을 통해 얻는 수익을 말합니다.
상품 등의 판매나 용역의 제공으로 얻어진 수익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용어해설 > 매출액]

2023년 매출액
2,699억 7백만원
작년 대비
50%
상승
업계평균 대비
46%
상승
2023.12기준

영업이익

툴팁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빼고 얻은 총이익 중에서 일반 관리비와 판매비를 제외한 금액입니다.
순수하게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이익을 말합니다.

2023년 영업이익
-115억 8천만원
2023.12기준

당기순이익

툴팁

일정 기간에 발생한 순이익을 말합니다.
순이익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매비, 관리비 등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 용어해설 > 당기순이익]

2023년 당기순이익
3,014억 5천만원
작년 대비
-20%
하락
업계평균 대비
344%
상승
2023.12기준

산업 내 위치

툴팁

각 지표를 통해 기업의 산업 내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NICE신용평가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기업등급

상위등급
상거래를 위한 신용능력이 우수한 기업입니다. 외부 환경 변화의 대응도 상위 수준입니다.
NICE신용평가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동종업계 순위

  1. 1위
  2. 2위
  3. 3위
  4. 4위
  5. 5위
  6. 21위
  7. 22위
  8. 23위
    에이치디한국조선해양(주)
  9. 24위
  10. 25위
표준산업 분류 기준 [지주회사]의 공시된 재무정보(매출액)를 기준으로 평가된 순위입니다.
2022기준

기업이슈

연혁

2023
10
연료전지 선도기업 엘코젠과 투자계약 체결, 차세대 에너지 기술 투자 확대
09
HD한국조선해양(주)ㆍHD현대중공업(주), 액화수소운반선 수소 시스템에 대한 기본인증(AIP) 획득
07
세계 최대 규모 액화 이산화탄소운반선 수주
STX 중공업 인수 본계약 체결
06
액화이산화탄소ㆍ암모니아ㆍ액화석유가스 복합 운반선에 대한 개념승인(AIP) 획득
3세대 메탄올 저인화점 연료공급시스템 기본 설계 인증(AIP) 획득
국제선급협회 선박용 사이버 보안 기술 기본인증(AIP) 획득
05
국내 조선업계 최초 '탄소중립' 선언
HD한국조선해양 EP 사업부 출범
03
본점소재지 변경: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75(계동)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분당수서로 477
HD한국조선해양(주)로 상호변경
2022
12
메탄올 이중연료 힘센엔진 첫 호기 생산
차세대 이지스함 3번함 수주
11
래싱프리 컨테이너선 설계승인 획득(ABS)
09
6만㎥급 암모니아추진ㆍ운반선 기본인증(AIP) 획득(ABS)
4만㎥급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LR)ㆍ6만㎥급 암모니아추진ㆍ운반선(ABS) 기본인증 획득
08
풍력보조 추진장치 '하이로터(Hi-Rotor)' 설계승인 획득
07
저압식 LNG 이중연료엔진(ME-GA) 세계 최초 제작
첫 LPG추진ㆍ운반선 '가스 아이보리호' 인도
차세대 이지스함 '정조대왕함' 진수
05
20만 입방미터급 초대형 LNG선 '클린 카준'호 인도(3137호선)
04
힘센엔진 DF 2종, 독일 'IF 디자인어워드 2022' 제품디자인부문 본상 수상
첫 LPG추진ㆍ운반선 진수
독자 개발 '단일냉매 LNG재액화 시스템' 첫 수주
03
대표이사 변경: 권오갑, 가삼현 -> 권오갑, 가삼현, 정기선
해외 첫 그린본드 공모 성공
02
'21년 세계우수선박' 4척 선정(Naval Architect)
01
군산조선소 시범 재가동
고효율 셔틀탱커 '이글 캄포스'호 인도(3195호선)
조선업계 최초 정보보호 국제표준(ISO) 2종 추가 획득(ISO27017, ISO27018)
2021
12
Hyundai Heavy Industries Brasil -Manufacturing and Trading of ConstructionEquipment 지분매각(100%)
11
8천 100톤급 이지스함(광개토-Ⅲ Batch-Ⅱ) 2번함 수주
09
유가증권시장(KOSPI) 상장
08
머스크사로부터 메탄올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 첫 수주
07
10MW급 한국형 해상풍력 부유체 고유 모델 기본인증(AIP) 획득(KR)
이중연료엔진 디젤연료 다단 분사 기술 개발
06
저압식 LNG 이중연료엔진(ME-GA) 첫 수주
해양원해경비함(HDP-1500Neo) 기본인증(AIP) 획득(DNV GL)
킹스키(King's Quay) 반잠수식 원유생산설비(FPS) 무재해 완공
04
이사회 내 ESG위원회 설치
조선탄소중립위원회 주관 2050 탄소중립 도전 공동선언 참여
03
조선업계 최초 정보보호 국제표준 2종(ISO 27001, ISO 27701) 인증 획득
조선업계 최초 양자암호통신 시스템 구축
에탄운반선 첫 인도
02
'20년 세계우수선박 3척' 선정(Naval Architect)
01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 발사대시스템 제작 및 구축
첫 LNG추진 컨테이너선 'CMA CGM 호프(Hope)' 호 인도
2020
12
(주)아비커스에 선박항해보조시스템 사업부문 영업 양도
11
울산시와 '고자장(高磁場) 자석 연구개발' 협약
해양플랜트, 미얀마 쉐(SHWE) 가스전 3단계 공사 발주의향서(LOI) 접수
09
조선, 직류배전 기반 셔틀탱커 '토브 크누센(Tove Knutsen)호' 인도
조선, 10번째 LNG-FSRU '바산트 원(Vasant One)호' 인도
공식 유튜브 '현대중공업TV' 새 단장
08
에너지저감장치(Hi-PSD) 컨테이너 운반선에 첫 탑재
07
엔진 제어기(HiMECS) 'IR52 장영실상' 수상
조선ㆍ해양사업부 통합
06
현대예술공원, '울산 1호 공동체정원' 지정
조선, 부유식 가스발전플랜트 기본 인증(프랑스 BV)
특수선, 뉴질랜드 군수지원함 '아오테아로아함' 인도
신(新) 안전문화 선포식
05
특수선, 필리핀 호위함 '호세리잘함' 인도
첫 에탄추진선 진수
04
해양플랜트, 미얀마 쉐(SHWE) 가스전 3단계 공사 기본설계(FEED) 완료
해양플랜트, 킹스키(King's Quay) FPS 상부설비 기공
그룹, 친환경 농수산물 구입 캠페인
03
대표이사 변경: 권오갑 -> 권오갑, 가삼현
조선, 선박용 통합제어시스템 '하이콘(HiCON)' 형식 승인(일본 NK 外)
조선업계 최초 대표이사 직속 '동반성장실' 신설
엔진, 콤팩트 힘센엔진(H21M) 개발
조선, 첫 LNG추진 컨테이너선 착공
현중마이스터대학 개교
특수선, 3천500톤급 호위함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 계약
국제정보보호경영시스템(ISO 27001)인증 취득
02
특수선, 2천800톤급 호위함 '동해함' 진수
'19년 세계우수선박 1척' 선정(NAVAL ARCHITECT)
01
동반성장실, 한국폴리텍대학과 '기술인력 수급' MOU
국내 첫 훈련함 '한산도함' 인도
37년 연속 '세계 우수 선박' 선정(LNG-FSRU '터코에스 P호' 外 4척)
엔진, LNG가스 공급설비 구축
국제품질경영시스템 ISO3834 인증취득
2019
12
조선, 통합 스마트십 솔루션(ISS) 기술 인증
11
조선, 영국 로이드선급 'LPG 추진선 연료공급시스템' 기본 승인
해양플랜트, 180만톤급 '요세미티(Yosemite) 산화에틸렌 반응기’2기 제작 완료
특수선, 2천 800톤급 호위함 3번함 '서울함’진수
09
조선, 사우디 합작조선소 IMI와 설계기술 판매계약 체결
08
국제기능올림픽 19회 연속 금메달 획득
현대중공업, 업계 최다 조선기술사 배출
07
엔진, 힘센엔진(HiMSEN), 인도 원전 시장 첫 진출
06
한국조선해양(주)로 상호변경
대표이사 변경: 가삼현 -> 권오갑
본점소재지 변경: 울산광역시 동구 방어진순환도로 1000(전하동) ->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75
특수선, 생산성경영시스템(PMS) 최고 등급(레벨 7) 인증
조선, 해수-글리콜 재기화 LNG-FSRU(터코에스 P호) 첫 인도
세계 최대 반잠수식 시추선 '웨스트 볼스타(West Bollsta)호' 인도
조선ㆍ해양플랜트ㆍ엔진 사업부문 등을 물적분할 후 상호변경
01
엔진, 세계 최대 출력 '힘센(HiMSEN)엔진' 신모델 개발
특수선, 차세대 이지스함 수주
특수선, 대형수송함-Ⅱ 개념설계 수주
2018
12
현대삼호중공업(주)에서 분할한 투자사업부문 흡수합병
11
대표이사 변경: 강환구 -> 가삼현
08
보일러사업부문이 현대중공업파워시스템(주)로 독립
2017
04
건설장비사업부문이 현대건설기계(주)로 독립
전기전자사업부문이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주)로 독립
로봇/투자사업부문이 HD현대(주)(구,현대중공업지주(주))로 독립
03
최대주주 변동: 정몽준 -> HD현대(주)(구, 현대중공업지주(주))
2016
12
선박, 해양 관련 서비스 부문이 현대글로벌서비스(주)로 독립
그린에너지사업부문이 현대에너지솔루션(주)로 독립
07
설비지원부문이 현대중공업모스(주)로 독립
02
엔진사업 산업기계부문이 현대중공업터보기계(주)로 독립
2004
02
현대삼호중공업(주)에 운반하역설비부문 영업 양도
2001
06
최대주주 변동: 현대상선(주) -> 정몽준
2000
05
최대주주 변동: 정주영 -> 현대상선(주)
1999
11
한국중공업(주)에 발전설비부문 영업 양도
02
현대자동차써비스(주) 중장비 판매 부문 영업 양수
1993
12
현대중전기(주) 및 현대중장비산업(주) 흡수합병
09
현대철탑산업(주) 및 현대로보트산업(주) 흡수합병
1989
12
현대엔진공업(주) 흡수합병
1988
08
철탑사업부가 현대철탑산업(주)으로 독립
07
로보트사업부가 현대로보트산업(주)으로 독립
1986
11
현대종합제철(주) 흡수합병
1985
06
현대해양개발(주) 흡수합병 및 해양사업본부 발족
1984
05
철구사업본부가 현대해양개발(주)로 독립
1983
06
화공사업본부가 울산화학(주)으로 독립
1981
08
현대특수화학(주) 흡수합병 및 화공사업부 발족
1978
11
중전기사업부가 현대중전기(주)로 독립
엔진사업본부가 현대엔진공업(주)으로 독립
02
현대중공업(주)로 상호변경
1973
12
현대조선중공업(주) 설립

상세한 기업정보를 원하시나요?
상세기업정보 확인하기(유료)

Nice 평가정보

고용현황

채용 History

590회의 채용 중 정규직 채용은 160회입니다.
신입: 36회
경력사원: 149회

최근 3년간
채용 횟수

최근 3년 기준

사원수

최근 4년 기준

근무환경

기업위치

서울 종로구 율곡로 75 (계동, 현대빌딩) 한국조선해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