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설명회 상세

2011 상반기
글로벌 금융의 꿈 씨티은행 채용설명회 후기
글로벌 금융의 꿈 씨티은행 채용설명회 후기

전 세계 140여 개국 2억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한 씨티은행! 씨티은행에서 세계를 향한 꿈을 펼칠 2011년 신입행원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각 학교 별 취업 지원실이나 경력개발실에서 추천코드를 부여 받은 지원자에 한해 지원이 가능 하다고 하는데요, 이는 Citi은행에 부합한 인재를 1차적으로 각 학교 별 추천 재량에 맡기고 정말 Citi은행에서 일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진 지원자를 선발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남들과는 다른 인재를 찾고 있는 한국 씨티 은행의 채용설명회 현장이 고려대학교에서 열렸는데요, 잡 코리아에서 취재하였습니다.

잡코리아 허남이 인턴기자

채용설명회 질의응답

채용

Q1.행원 합격 후 지점이나 인사배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처음에는 지점에서 영업활동을 하고 2~3년 근무 후 본인이 정말 어떤 업무를 잘 하는지 느끼고 회사에서도 확인한 뒤 배치되고 있습니다. 본인이 하고 싶은 업무와 잘 하는 업무는 다르기 때문에 근무 경력 중 역량을 보고 평가합니다.
Q2.하반기 채용 계획이 있?た?
아직 확정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하게 된다면 6월 글로벌 금융 캠프에 참가한 분들에 한해 8월에 채용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상반기 채용 인원을 보고 결정할 것입니다.
Q3.구체적으로 뽑는 인원이 몇 명인지 알 수 있을까요?
정확한 인원을 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작년의 경우 40명이었는데 올해는 많으면 60명, 적으면 40명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인적성전형

Q1.인 적성 검사는 어떤 유형인가요?
크게 두 가지 유형이 있는데요, 첫 번째 유형은 수리/언어 영역으로 기본적인 도형이나 산수 문제, 그리고 문장이 맞는 문장인지를 물어봅니다. 이는 누가 제한된 시간에 많은 문제를 정확하게 푸느냐가 관건인데요, 본인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시면 시중의 문제집을 사서 푸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두번 째 유형인 성격과 성향을 확인하는 부문은 본인의 성향을 묻는 것으로 있는 그대로를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Q2.인 적성 검사는 언제인가요?
4월 23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재학생들을 위해 중간고사 기간 이후로 날짜를 정했습니다.

면접전형

Q1.영어 면접이 있나요?
별도로 진행하는 영어면접은 없습니다. 다만 PT면접 시 발표나 팀 별 토론 자체를 영어로 하지는 않고 마지막 Q&A 질문과 답변을 간혹 영어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Q2.면접 전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1차 면접은 PT면접으로 주제에 대해 팀별로 토론하고 토론한 내용을 프리젠테이션 하게 합니다. 2차면접은 그룹 장 면접이며 지원자의 인성과 살아온 과거 경험을 묻습니다. 이후 합격자에 한 해 5주 간의 신입행원 연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Q3.1차 PT 면접에서 평가 하는 부문은 무엇인가요?
PT면접 시 주제에 대해 토론을 하게 한 뒤 지원자가 토론에 잘 참여 하고 있는지, 본인이 대답하고 있는 내용을 알고 하는지, 팀과 잘 어우러져 참가하고 있는지를 봅니다.

기타

Q1.전공이 경제나 상경계열이 아닌데 인문계열이라도 지원 가능 한가요?
전공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심리학과를 졸업하시고 글로벌 PB사업을 하시는 분도 계시고 일하시는 분들의 전공을 보면 법학과, 한문 학과 등 다양한 분포가 고르게 배치되어있습니다.
Q2.직무 순환은 자유롭나요?
순환근무체제입니다. 어떠한 업무를 하시든지 영업점이 근간이므로 영업점의 업무를 알아야 다른 직무로 이동할 수 있고 다른 직무의 업무도 잘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Q3.외환업무에 관심이 있는데 어느 부서인가요?
외환은 다양한 업무가 있고 관련된 부서도 많습니다. 어느 한 부분으로 외환업무가 아닌 기업금융의 외환사업, 자금시장의 외환업무, 리테일 커머셜 그룹의 외환업무 등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수출입 업무인지, 딜링인지, 리테일 커머셜의 환전업무인지 확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4.추천코드는 어떻게 받나요?
학교 재량입니다. 각 학교에 따라 부여된 것이고 재량에 맡겼으므로 받는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