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자소서 상세

2015 하반기

신입 웹개발자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컴퓨터학부
  • 학점3.7
  • 토익850
  • 자격증1 개
  • 인턴1 회

자소서 항목 질답

  •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건 신뢰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관계도 마찬가지지만, 결제 서비스업체에서의 고객에게 주는 신뢰는 사업의 수입과 고객의 수와 직결이 되기 때문에 신뢰를 쌓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 신뢰를 바탕으로 BC카드는 현재 대한민국 대표 신용카드 기업이지만 더 많은 신뢰를 쌓아야 국내를 넘고 VISION 2020인 아시아 결제 서비스업 1위를 달성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사람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많은 생각을 하고 노력을 합니다.

    같은 신뢰라는 목표를 갖고 함께 하고 싶습니다. 제가 지원하는 IT분야에서는 직접 그 신뢰를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웹페이지, 모바일 등 의 다른 방법의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간접적으로 신뢰를 쌓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갖고 있는 프로그래밍 능력과 QA경험을 바탕으로 BC카드가 신뢰를 쌓는 IT사원이 되고자 합니다.

    입사 후부터 실무 경험에 대한 노하우를 기록하여 주기적인 feedback을 진행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강한 부분은 더 강하게 만들기 위해 학습하겠습니다. 특히 10년 내에 고객정보보안부분에서 타 기업보다 BC카드가 1등이라는 인식을 고객들에게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 인턴 당시 망분리 솔루션인 TrusZone에 대한 QA를 진행하였는데 대대적인 네트워크 테스트 환경 변경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대적인 변경으로 많은 변화가 필요하였지만 오랫동안 유지해온 환경 때문인지 네트워크 선 및 장비에 주기가 되어있지 않아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현재 필요하기도 하고 미래에 또 변경할 일뿐만 아니라 후임 기수의 편의성을 위해서는 기록하면서 바꿔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두 가지 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1. RackTables tool을 이용하는 방법
    2. 물리적으로 주기를 하는 방법
    이 방법을 사용하면 우리가 아닌 다른 사람이 추후에 환경을 변경하더라도 쉽게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였고 동기들을 설득에 성공하였습니다. 먼저 현재 구축되어 있는 환경의 분석을 먼저 진행 한 후, 변경 때는 직접 서버실을 왔다 갔다 하며 선의 연결 및 해지를 확인하면서 주기 및 tool작성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원하는 환경을 성공적으로 변경,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후임기수의 인수인계 때에도 두 가지 통하여 어렵지 않게 인수인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하여 팀원 간의 협업과 기록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팀원들 없이 혼자였다면 며칠의 시간이 더 걸렸을 것이고 만약 기록을 해놓지 않았다면 다음의 누군가가 또 어려움을 겪었을 것입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BC카드에서 더 좋은 성과를 이루고 싶습니다.

  • <상황> 노상 무인 주차 시스템을 상용화하기 위한 팀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언어 수업에서 JAVA의 Thread와 예외처리, 동기화 기법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가상 단말기 시스템을 각각 Thread 구현하였습니다. 사용자의 입차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동시에 같은 구역에 주차하려고 하는 경우 파일입출력 부분에 동기화 블록을 이용하여 구현하였습니다.
    <성급한 구현> 그러나 조원들이 개발한 모듈을 합치다 보니 복잡성이 높아졌습니다. 변경된 code를 식별하기 어려웠고 엉뚱한 곳에서 Side Effect가 발생하였습니다. 결국, 수정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한계에 부딪혔습니다.

    <해결 방안> 한정된 시간 속에서 개선되어야 할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였습니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듯이 StarUML툴을 이용하여 클래스를 도식화하여 정확한 설계를 정립하였습니다. 또한 `어떻게 프로젝트 통합을 할까?`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인터넷검색을 통해 실무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시 쓰이는 SVN형상관리툴을 사용하여 개발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러한 툴을 이용하여 통합하다 보니 서로 수정한 코드의 변경사항도 통제하고 관리 및 공유가 쉬웠고 처음보다 훨씬 수월하게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목표에 대한 정확한 설계와 방향 잡고, 맡은 업무를 능률적으로 처리하는 BC카드 사원이 되겠습니다.

  • “고객은 반드시 개발자가 의도한 방식대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비정상적인 접근방식으로 접근하여 사용한다.” 라고 소프트웨어공학 교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말은 고객은 보통 복잡한 것을 좋아하지 않으며, 가이드를 읽지 않은 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다수라는 말입니다. 만약, 고객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할 때 고객이 미처 생각지도 못한 사소한 부분이 큰 편리함을 제공했을 때, 그것은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 개발단계 중 요구사항 명세 단계에서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철저히 분석하여, 디자인 단계의 문제 해답을 정확히 설계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즉, BC카드에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IT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2가지 역량을 준비해왔습니다.]
    첫 번째, IT전공자로서 충실하였습니다. 학교에서 이론 수업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수업 위주로 수강하였습니다. 또한, 실무역량까지 확장하고자 DB취업아카데미 교육을 수료하여 bootstrap, MVC 패턴, Spring, MyBatis, AJAX, 오라클DB를 이용 ‘뮤지컬과 연극사이’라는 공연예매 사이트를 구현함으로써 전문성을 길렀습니다.

    두 번째, 품질향상 능력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SW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안랩 QA팀에서 6개월 인턴 근무한 적 있습니다. SW SRS를 보며 Test Script를 작성하고, Testing 업무를 통하여 Issue를 직접 찾고 개선하였습니다. 고객에게 최고의 Quality SW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비씨카드(주)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