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생활에 필요한 제품을 구입하고자 방문하는 곳은 대형할인점, 편의점, 딱 두 군데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국내대형할인점 홈플러스는 이 두 장소를 모두 제공하기 위해, 작년부터 365PLUS 편의점을 운영 중이다. 사람들이 보다 편리하게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홈플러스 365PLUS 편의점 최우철 샴푸바이어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365편의점에 들어가는 제품을 선정하고 진열합니다.
반갑습니다. 자기소개 부탁 드려요.
안녕하세요. 홈플러스 365PLUS 편의점의 최우철 샴푸바이어입니다. 홈플러스 365PLUS 편의점을 통해 고객이 필요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플러스와 홈플러스 365PLUS 편의점에 대해서 소개부탁 드려요.
홈플러스는 생활에 필요한 모든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대형할인점입니다. 홈플러스 365PLUS 편의점은 홈플러스가 작년부터 신사업으로 시작한 편의점입니다. ‘365일 멈추지 않는 고객의 시간에 행복을 선물하고 싶다’는 비전으로, 편의점 이상의, 의미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입사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겪었나요?
대학교 재학 시 ROTC에 지원하여 활동했으며, 졸업 후 장교로 2년 4개월 복무했습니다. 홈플러스는 군 복무 중 대졸 공채에 지원하여 합격했습니다.
어떤 일을 하시나요?
홈플러스를 통해서 홈플러스 365PLUS 편의점에 들어가는 제품을 선정하고 어떻게 진열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상품에 대한 직매입 소싱(sourcing)부터 매출, 마진, 재고관리, 프로모션기획, PB상품개발(협력업체와 합작하여 PB상품 출시)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단위, 주단위, 월단위, 분기단위로 중요도를 선정하여 일을 진행합니다.
일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나요?
바이어의 일에는 세 가지 중요한 게 있어요. 첫 째는 상품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 두 번째는 윤리의식, 그리고 세 번째는 수학적인 마인드입니다. 특히 수학적인 마인드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면, 바이어의 일은 마진과의 싸움이라고 볼 수 있어요. 제품 스펙을 통해 어느 정도 마진을 남기고, 어떤 행사로 매출을 올릴 것인가 등에 대한 계산 감각이 있어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 어려움을 느낍니다. 하지만 힘든 만큼 즐거운 일도 많기에 열심히 노력합니다.
어떤 즐거운 일이 있나요?
우선은 이 위치에서 일하는 사람이 적어요. 거기서 오는 자부심과 특별함이 있습니다. 또 동종업계가 발굴하지 못한 제품을 발굴해서 높은 매출을 기록할 때는 희열을 느낍니다.
앞으로의 꿈이 궁금해요.
고객과 업체로부터 사랑 받는 최고의 바이어, 그리고 후배바이어 양성에 기여 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바이어를 꿈꾸는 취업준비생에게 따뜻한 조언 부탁드려요.
바이어는 자신이 관리하는 상품에 대해서 가장 많이 알아야 하고, 고객에게 상품의 가치를 전달할 줄 알아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판매처가 없고, 홍보가 없다면 상품으로써 출시할 수 없고,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발굴한 상품이 많은 사람에게 사랑 받을 때의 성취감은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뿌듯합니다. 상품에 대한 자신감과 의지가 있다면 꼭 바이어에 지원해보시길 바랍니다.
자료출처 : 오피스N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