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직무인터뷰

직무인터뷰 상세

식품/제약

한미약품(주)

신약개발 물질로 K-바이오 시대를 열어가는 연구원

소속
합성신약1팀 김민정 연구원
등록일자
2019.04.26
조회수
59,546

혁신적인 신약 개발로 글로벌 제약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한미약품. 최근에는 차세대 급성골수성백혈병(Acute Myeloid Leukemia, AML) 치료제 HM43239가 국내에서 22번째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되며 또 한번 주목을 받았다. 빠르게 변하는 제약 산업을 이끄는 한미약품 합성신약1팀에서 신약 후보 발굴 및 전임상시험을 진행하는 김민정 연구원을 만났다.

HANMI

합성신약1팀
김민정 연구원

 

(사진=잡코리아)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한미약품 연구센터 합성신약1팀에서 근무 중인 김민정입니다. 2017년 상반기에 입사하여 현재 3년차로 재직 중입니다.

 

합성신약부에서는 어떤 업무를 진행하나요?

유기합성 및 의약화학을 기반으로, 표적 적응증(약 등으로 치료 효과가 기대되는 병이나 증상)에 약효가 기대되는 다수의 저분자 물질을 합성합니다. 이렇게 합성한 물질에 대해 약리 및 독성연구팀 등 다양한 팀들과 협업하여, 신약개발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임상단계에 진입시키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합성신약부에서 담당하는 업무는 무엇인가요?

합성신약팀은 총 3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합성신약 1팀과 2팀은 여러 가지 적응증에 약효를 보이는 신약 후보물질 합성을, 3팀은 효율적인 합성법 개발을 위한 제조공정 개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합성신약 1팀에 소속되어 있고, 특정 적응증에 약효를 보이는 저분자 합성을 하여 임상에 사용될 최종 신약후보물질을 발굴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급변하는 제약 산업에 대응하는

글로벌 신약을 만들다

(사진=잡코리아)

 

한미약품에서 개발한 급성골수성백혈병(AML) 치료제 HM43239 등이 합성신약으로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는데요. 치료제를 만드는 과정이 궁금합니다.

수많은 신약 후보물질 중, 약물 효력이 가장 우수한 물질을 대상으로 효력과 작용기전(약물이 체내에서 효능을 발휘하는 생화학 반응 과정), 임상이행연구 그리고 독성평가와 같은 전 임상시험을 거칩니다. 이후에 임상시험을 통해 실제 환자에서의 안전성, 유효성을 확인하여 최종 약물이 나오게 됩니다. 한미약품 AML 치료제 HM43239와 같이 환자 발병 수가 적은 약물의 경우에는 개발기간 단축을 위해 희귀 의약품으로 먼저 지정을 받은 다음, 지원을 받습니다.

 

중국법인 북경한미약품 연구진과 함께 항암신약 관련 글로벌 임상도 시작된다고 들었어요.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신약을 만들려면 어떤 점에 가장 주의해야 하나요?

급변하는 제약 산업에서는 글로벌 시장의 최신 R&D 동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관련 해외 학회나 뉴스, 그리고 글로벌 빅팜(Big pharm)들의 파이프 라인 분석을 하는 것이 R&D 시장에 대한 발 빠른 판단을 하는데 중요한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업무 중 기억에 남는 신약 개발 사례를 소개해주세요!

후보물질 도출 과정에서 효력이 좋지 않았던 분자의 치환기 하나만 바꿨는데 활성이 달라지고 약물의 대사 및 동학이 달라져 해당 물질이 후보물질로 선정되었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렇듯, 더 좋은 약효를 가지게 되는 반전의 순간들로 인해 합성된 신약 후보물질이 글로벌 회사에 기술이전(Licensing out) 되어 임상에 들어간 경우가 있습니다.

 

신약을 만드는 일에 고충도 따를 것 같은데, 업무적으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효력이 좋을 것이라 기대했던 후보물질의 결과가 예상과 다르게 나오거나 좋지 않았을 때, 명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에 많은 어려움을 느낍니다. 신약개발의 경우, 대부분 노력 대비 결과가 항상 보장되는 것이 아니라서 그 과정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이뤄냈을 때의 성취감과 장래성에 대한 기대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Interview 02

전공지식은 필수,

외국어 구사 능력도 중요해

(사진=잡코리아)

 

합성 신약 담당자에게 필요한 역량이 궁금해요.

연구직은 전문성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공지식은 필수적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임상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그리고 글로벌 협업을 위한 외국어 구사 능력도 필요하다고 판단이 됩니다.

 

해당 직무를 수행하려면 어떤 전공 공부가 도움이 될까요?

제약에서 제일 기본이 되는 유기화학에 대한 심도 깊은 공부가 필수적으로 필요 하고, 추후에 합성된 후보물질에 대한 평가를 하기 위해 기초적인 생물학 및 약학 지식도 필요합니다.

 

어떤 커리어를 통해 한미약품에서 일하게 됐나요?

화학과를 졸업하고 유기합성 및 의약화학 연구실에서 석사를 이수하였습니다. 자연스럽게 제약 업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합성신약 직무를 선택하였는데요. 석사 졸업 후, 참여했던 화학연구원 항바이러스 연구실에서의 경험 또한 한미약품에 입사하여 직무에 적응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Interview 03

자유로운 연차 사용으로

여행을 떠나요

(사진=잡코리아)

 

한미약품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국내 제약사 중에서도 한미약품이 R&D에 대한 꾸준한 지원 및 투자를 하는 기업임을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석사 때 학교에서 한미약품 권세창 사장님이 하신 강연을 들은 적이 있는데요.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모습을 통해 글로벌 신약 개발에 대한 성장 가치가 있어 보여 한미약품을 선택하였습니다.

 

근무 분위기와 복리후생을 소개해주세요!

수평적이고 가족적인 분위기입니다. 상급자에게 자유로운 의사 표현이 가능하고, 불만사항 및 개선점에 대한 팀원들의 의견 반영이 잘 됩니다. 복리후생 중에서는 자유로운 연차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마음에 드는데요. 더불어, 하계/동계 리프레쉬 휴가 및 징검다리 연휴가 있어서 여행할 기회가 많이 주어집니다.

Interview 04

회사가 주력하는 연구 분야를

먼저 공부하세요!

(사진=잡코리아)

 

취업 전 어떤 경험을 하면 도움이 될까요?

전합성(Total synthesis) 및 의약화학에 대한 다양한 경험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신약개발이 글로벌 시장 개척을 목표로 하는 만큼, 학회 참석 및 협업 미팅에 필요한 외국어 구사 능력을 갖추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한미약품에 입사하기 위해 어떤 점을 적극적으로 어필했나요?

제약회사의 경우, 전문성을 요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전공과 업무 연관성을 제일 중요하게 보는 것 같습니다. 저는 직무와 전공의 연관성을 중시하여, 석사 과정을 하면서 배웠던 지식과 실험 경험을 어필했습니다. 또한 자유롭게 영어 구사가 가능했던 점을 적극적으로 보여드린 점이 입사에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혹시 기억에 남는 면접 질문이 있나요?

화학자의 이름이 사용된 화학 반응을 뜻하는 인명반응(Name reaction) 중, 한 가지에 대한 반응 메커니즘 질문을 받아서 상세히 그 과정을 설명했던 기억이 납니다. 질문을 통해 합성신약팀에서는 기초적인 전공지식을 중시한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합성신약 연구원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 드립니다.

제일 먼저 회사가 어떤 분야에 주력하여 연구하는지 공부하고, 그 다음으로 희망하는 직무와 전공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꼼꼼히 준비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겁니다. 응원하겠습니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식품/제약’ 다른 직무인터뷰

‘한미약품㈜’ 다른 직무인터뷰

‘한미약품(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