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직무인터뷰

직무인터뷰 상세

마케팅

삼양식품(주)

Global No.1 글로벌 인재로 성장 가능성을 열어준 삼양!

소속
미주BM팀 장다혜 매니저
등록일자
2020.09.22
조회수
21,626

2014년 유튜브 스타 영국 남자가 올린 ‘Fire noodle challenge’ 영상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이후 많은 유튜브 스타가 이 영상에 등장한 ‘불닭볶음면’ 시식에 도전하였고 이를 통해 불닭볶음면은 K-Food의 새로운 아이콘이 되었다. 전에 없던 매운맛에 대한 호기심과 인기에 힘입어 삼양식품은 2022년 식품업계 최초 4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였으며, 불닭브랜드의 누적 매출은 2조 7천억이라는 성과를 달성했다. 삼양식품 장다혜 매니저에게 불닭 브랜드와 브랜드마케팅 직무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SAMYANG FOODS

미주BM팀
장다혜 매니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양식품 입사 6년차가 된 미주BM팀 장다혜 매니저입니다.

 

현재 현업에서의 담당 업무를 소개해주세요.

미주BM팀은 미국, 캐나다, 멕시코 포함 15개 이상의 미주 지역 국가를 대상으로 제품 출시, 브랜드 관리, 프로모션 운영 등 브랜드와 제품에 관련된 전반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불닭 브랜드를 담당하여 미주 지역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불닭 신제품 출시, 미주 지역 소비자들에게 불닭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 미주 여러 국가에서 불닭 브랜드가 더 많은 소비자와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1

불닭브랜드를 더 넓은 세상으로!

 

 

현재 직무를 선택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삼양식품 입사 전 플랫폼 회사의 서비스를 알리는 역할을 담당하는 마케터로 근무했습니다. 그 곳에서 서비스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마케팅 업무의 보람을 느꼈고, 당시 담당하던 서비스의 소비자보다 더 넓은 소비자층이 사용하는 친숙한 브랜드의 마케팅을 담당하고 싶다는 목표를 가지게 되어 삼양식품의 마케팅팀으로 이직하였습니다. 삼양식품 입사 후에는 온/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직무 담당자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었고, 이후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업무를 담당해보고 싶다는 새로운 목표를 가지게 되어 부서를 이동하여 현재는 미주BM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회사를 입사하기 위해 준비한 것들은 무엇이 있나요?

대학시절 활동한 동아리에서 영세 양봉업자 할아버지의 꿀 리브랜딩 프로젝트, 기부 팔찌 판매 프로젝트 등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모든 것들이 서툴렀지만 책이나 강의로 배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실제 실행을 해본 경험과 그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협력하며 배운 시간들이 모두 입사의 귀중한 자양분이 된 것 같습니다.

 

나만의 업무의 꿀팁이 있다면?

모든 소통을 하기 전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내용이 논리가 있는 지 점검해보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마케팅 업무는 보고부터 유관 부서와의 업무 및 일정 조율까지 대부분의 일들이 소통과 설득의 업무입니다. 그래서 바쁘더라도 메일을 쓰거나 대화를 하기 전에는 꼭 하려는 말과 그 근거를 정리해보려고 노력합니다.

 

삼양 마케터의 하루는?

우선 출근을 하면 그 날의 할 일을 정리합니다. 여러 가지 프로젝트가 동시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놓치는 일이 없도록 매일 아침에는 꼭 할 일과 일정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후 오전 시간에는 법인이나 영업에서 문의한 업무들을 확인하거나, 제품 출시, 프로모션 진행을 위하여 그날 처리해야하는 업무들을 하는 편입니다. 오후 시간에는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새로운 브랜드, 제품, 프로모션 기획을 위해 자료를 찾아보거나 기획안, 보고서를 작성하기도 합니다.

Interview 02

해외 시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업무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유럽을 담당하였을 때 독일에서 열린 K-pop flex라는 대규모 K-pop 콘서트에서 불닭 브랜드를 홍보하는 부스와 푸드 트럭을 운영했습니다. 준비시간이 여유롭지 않아서 신청부터 운영까지 마음을 졸였는데 행사 당일 불닭볶음면을 먹기 위해 푸드 트럭 앞에 길게 선 줄을 보고 안도하였던 기억이 있습니다. 불닭 브랜드의 해외 인기를 직접 눈으로 보고 체감하며 보람과 동기 부여를 얻은 즐거운 경험이었습니다.

 

삼양식품의 마케터로서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요?

인지도가 높고 친숙한 브랜드와 제품을 담당하기 때문에 다양한 것들을 시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특히 삼양식품의 제품들은 국내를 넘어 해외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기 때문에 해외 마케터로서 해외 시장에서도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달성해야 하는 목표나 방향성을 말씀해주세요.

담당하고 있는 권역에 대한 이해도나 경험치를 더 쌓아 현지에 딱 맞는 브랜드와 제품을 기획하고 마케팅 활동을 기획할 수 있는 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제가 기획한 제품이 해외의 주요 채널들에 입점 되어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날을 고대하며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미래의 삼양인에게 전달하고 싶은 응원의 한마디!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이 얼마나 불안하고 힘든지 잘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그 기간은 결국을 지나가게 되어있고 좋은 결실을 맺는 날은 꼭 오게 되어있습니다. 불안하고 힘든 기간이 짧고 많이 힘들지 않기를 바라며 곧 삼양식품에서 뵙는 날을 기대하겠습니다!

 

 

 

>> 삼양식품 기업정보 보러가기

>> 지금 채용 중인 마케팅 직무 보러가기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마케팅’ 다른 직무인터뷰

‘삼양식품(주)’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