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보적인 국내 1위 택배 사업으로 유명한 CJ대한통운은 최첨단 설비 도입으로 아시아 최대 규모의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업계 최다 택배기사가 종사하며 연간 처리물량이 12.2억 박스에 달할 정도로 압도적인 연간 처리물량을 자랑한다.
CJ대한통운 택배 부문에서 현장 영업과 데이터 관리를 맡고 있는 윤성록 사원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CJ LOGISTICS
서서울SCM파트
윤성록 대리
간단한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17년도 하반기 CJ대한통운에 입사한 윤성록입니다. 18년도에 택배 부문 서서울SCM파트에 배치를 받고 현재 4년차 근무 중입니다.
서서울SCM파트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크게 2가지로 분류되는데요. 먼저 3PL 영업/운영과 택배 업무가 있습니다. 3PL은 고객 기업에 종합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제3자 물류를 뜻합니다.
3PL 영업 및 운영을 위해 가산동에 있는 자가 창고를 활용해서 3PL 고객사 영업활동을 합니다. 영업에 성공한 고객사들의 물류 운영을 대행해 주는데요.
3PL 운영은 고객사 상품의 보관부터 택배 발송, 최종 소비자에게 물품이 배송되기까지의 물류 프로세스를 운영 및 관리하는 업무입니다.
두 번째 택배 업무는 효율적인 발송을 위해 택배 흐름을 데이터화하여 관리하는 일입니다. 현장을 관리하고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 고객사들의 택배 발송 물량을 일별로 수집하고 효율적인 발송을 위해 택배 흐름을 데이터화하여 관리합니다.
Interview 01
택배 현장에 답이 있다
신입사원으로 입사하면 어떤 일부터 시작하나요?
물류, 특히 택배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현장 파악부터 시작했습니다. 현장에서 작업자 분들과 직접 작업도 해보고, 성수기에는 택배기사님들과 함께 동승하여 배송 해보는 경험도 했습니다. 업무를 하려면 기초지식이 필요한데, 이러한 현장 파악이 사무업무의 기초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장을 알아야 그에 수반되는 사무업무도 보다 원활히 수행해낼 수 있으니까요.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는 무엇인가요?
부서에서 관리하는 고객사들의 과거 데이터를 토대로 물량을 예측하여 일별 택배 물량 발송 차량을 배차합니다. 일별 물량을 관리하고 예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고객사 담당자에 직접 문의하기도 하고, 과거 데이터로 트렌드를 분석하여 예측 정확도를 높이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예측 결과에 따라 차량 대수를 도출하고 배차하기 때문에 오차 범위가 클수록 차량 비효율이 발생해 신중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해당 업무를 수행하며 제 자신만의 데이터 수집 방법으로 오차율을 1~2%대로 감소하여 배차 효율화를 진행했던 것이 정말 보람 있었습니다.
현장 관리를 하다가 보면 어려운 점도 있을 것 같아요.
상품의 움직임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현장을 관리하기 때문에, 현장에서 이슈가 발생했을 시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경험이 많아질수록 이슈 파악과 대응에 대한 노하우가 생겨서 보다 빠르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Interview 02
CJ그룹 전 계열사 40%
할인 가능한 임직원 복지
택배 직무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상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택배 업무는 고객과 가장 가까이 맞닿아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변수와 예측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저에겐 이런 점이 택배 직무의 매력으로 느껴졌습니다.
여러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보다 역동적인 환경에서 일하고 싶은 마음에 택배 직무를 선택했습니다.
CJ대한통운에는 다양한 복지가 있는데 그중 어떤 복리후생을 좋아하나요?
개인적으로 CJ그룹 전 계열사 40% 할인이 CJ대한통운 최고의 복지는 생각합니다. 이외에도 매년 100만원 상당의 카페테리아 포인트를 지급받아 원하는 교육을 받거나 국내외 호텔 예약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테리아 포인트를 사용하여 이번에는 헬스를 등록해 운동 중입니다.
Interview 03
대외활동, 동아리 리더를 하며
소통한 경험을 어필
CJ대한통운에 입사할 수 있었던 본인의 강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의사소통 능력을 강점으로 어필했습니다. 학창 시절 여러 대외활동과 동아리 리더를 하며 구성원들과 소통했던 경험을 풀어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것을 설명 드렸습니다.
면접관님과도 편하게 대화를 한다는 생각으로 면접에 임해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과 그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CJ대한통운에서 이루고 싶은 최종 목표가 무엇이냐는 질문이 생각납니다. 당시 물류 역량을 갖추고 CJ대한통운이 글로벌 TOP 물류 기업이 되도록 리딩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겠다고 했는데요.
실제로 업무를 보며 슬럼프가 올 때, 제가 했던 이 답변을 떠올리며 훌륭한 리더가 될 수 있는 기반을 다진다는 생각으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택배 직무에 관심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E-commerce 사업의 발달로 전국민이 택배를 사용하게 되면서 업계 내 배송 속도와 고객서비스가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CJ대한통운은 택배 업계 국내 1위라는 자리에 안주하지 않고 현재도 더 빠르고 안전하게 고객에게 물건을 배송하기위해 자동 분류 장비인 휠소터 등 여러 설비를 개발 및 도입하고 있습니다.
이에 저 역시도 이해관계자와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고민하고 있는데, 이러한 관심을 갖고 택배사업부에서 배우다 보면,
차후 더 중요한 실무를 맡았을 때 관련 인사이트를 사용하여 업무를 풀어 나가실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준비생 여러분들도 앞으로 택배사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고민해본다면 면접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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