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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4. LG디스플레이, 고객/자사/경쟁사를 분석해보자.

2019.11.20 조회수 10,677


고객, 자사, 경쟁사 분석을 통해 기업이 현재 처한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기업의 현재 어떤 곳에 있고, 고객은 어떤 집단으로 설정되어있는지, 경쟁사에 비해 어떤 비교우위 전략을 가졌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고객 분석(Customer)

Analysis 1. 국내 시장
LG 디스플레이는 탄탄한 기술력으로 국내 소비자층에게 큰 신뢰를 얻고 있다. 특히 생활에 필수적인 TV, 모바일 등의 가전제품 분야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1위로 자리 잡았다. 이러한 신뢰도를 바탕으로 가전제품 분야에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고, 이를 통해 혁신적이고 높은 기술력을 갖춘 여러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기업 분석(Company)

LG디스플레이는 1995년 11월 TFT-LCD 사업을 시작으로 모바일부터 공공 디스플레이까지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세계 최초 OLED, Curved OLED, ULTRA HD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선보인 글로벌 디스플레이 전문 제조회사다. 2013년 현재 경상북도 구미(6개) 및 파주(2개)에서 총 9개의 LCD 패널공장을 가동하고 있으며 경상북도 구미, 경기도 파주, 중국 난징 및 광저우 그리고 폴란드 브로츠와프에서 모듈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특히, 세계 최초 4세대, 5세대 패널 공장과 세계 최대 6세대, 7세대 패널 공장을 양산 가동했으며, 전 세대에 걸친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어 최고의 생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전 세계에 16개의 판매 접점 및 7개의 생산기지가 있다. 2012년 대형(9.1" 이상) TFT-LCD 패널 시장에서 약 29%(13년 1분기, 출하 대수 기준, 출처: 디스플레이서치)를 차지하며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2009년 20조의 매출을 돌파했으며 2012년 매출 29조 4,297억 원을 기록했다. 2004년 7월에 뉴욕 증권거래소(NYSE: LPL)와 한국 증권거래소(KRX: 034220)에 상장했다. 현재 LG전자가 37.9%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경쟁사 분석(Competitor)

Analysis 1. 경쟁사업자
삼성디스플레이 등

Analysis 2. 경쟁상황

#삼성디스플레이_계속되는 호실적 기록

삼성디스플레이는 애플사의 아이폰용 OLED 패널 채용 확대를 통해 2018년 3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는 3분기 9000억 원에 이르는 영업이익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OLED 실적 개선은 애플의 주문에 크게 좌우되고 있으며 4분기 애플의 주문이 예상보다 10% 이상 상향조정되고 있고, 이런 추세가 2019년까지 이어진다면 올해 초보다 큰 폭의 이익 증가를 기록할 수 있을 것이다.




필진 ㅣ조성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임고은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양예슬 yyesu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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